항공 / / 2020. 4. 25. 11:12

국내 유일의 항공기 제작사 (한국항공우주산업_KAI)

반응형

국내 유일의 항공기 제작사!!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국항공우주는 IMF 이후 정부의 주도하에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삼성항공, 대우중공업, 현대우주항공의 항공부문들이 통합해서 탄생한 회사입니다. 그리고 2011년 코스피에 상장을 했습니다. 

 

동사의 3분기 누적 매출액 기준 사업부문별 비중은 민항기제조 : 38%, 군용기제조 : 36%, 완제기수출 : 2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부의 수주를 기반으로 하였기에 안정적인 수익과 매출 증대를 보여 주고 있으며, 

향후 완제기 수출 및 민항기 제작 시장의 확대를 통해 매출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무역의 날 행사에서 KAI는 10억달러 수출을 통해 상을 받았습니다. 이는 항공업계 최초이며, 금탑산업훈장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두번째로 큰 대한항공의 항공우주사업본부/테크센터는 7억달러 수출을 달성하였습니다.)

 

동사의 성장동력은 높은 수주잔고와 방대한 수주 풀로 볼 수 있습니다. 

2015년 말 기준 18.3조원의 확정 수주잔고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만도 프로젝트들이 줄줄이 포도처럼 기다리고 있습니다. 

(KFX_한국형전투기사업, LAH_한국형헬기사업, KUH_상륙형헬기사업, 등등)

 

 

또한 가장 큰 이슈로는 38조원에 이르는 사업비로 가장 큰 이슈를 보여주고 있는 미국의 차기 고등훈련기 사업입니다. (T-X사업)

사업비가 이렇게 큰것은 공급대수가 1,000대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초대형 무기사업이 10조원대인것을 감안하면 어마어마한 대형사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잉-사브컨소시엄, 그루먼-BAE컨소시엄, 레이시온-에어마키컨소시엄 등의 

세계 유명 방산업체와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아직은 사업에 근접했다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내에서도 록히드마틴-KAI의 우세를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가장 큰 이유로는 록히드마틴-KAI의 최종조립공장이 있는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트럼프에 우세한 상황도 있었고, 

(KAI가 선정이 되어도 대부분의 항공기는 미국 본토에서 조립이 될 예정입니다. / 항공산업의 시스템이 그렇습니다. )

이번 미국대선에서 록히드 마틴은 트럼프에게 200만달러 정도를 후원했고, 보잉은 힐러리에게 500만달러 정도를 후원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선기간중에도 노골적으로 보잉에 대한 반감을 스스럼없이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또한, KAI의 T-50A가 가장먼저 개발되어 실전에 투입되고 타 국가에도 판매가 되면서 그 성능을 검증받았다는 점도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는 군용기뿐이나라 민항기부분에서도 강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 한해 양대 산맥인 보잉과 에어버스에 이미 1조 1000억원을 넘는 매출을 거둬들이고 있으며, 동체, 날개, 꼬리날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수공업으로 대표 되는 항공산업에 KAI는 자체 개발한 생산용 로봇을 적용하여 생산율 및 불량율을 최소화하고 있읍니다, 

2010년에 3300억원수준이던 민항기제조 부문의 매출을 불과 6년만에 3배나 성장시킨셈입니다. 

 

보잉 B737 전체물량중 50%의 꼬리날개 생산을 맡고 있으며, 

보잉 B787 기종의 동체 일부분도 전체 물량의 100%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어버스 A350의 윙립은 100% KAI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보잉의 아파치 등등의 동체 구조물도 만들고 있습니다. 

 

2019년 부터는 90인승 중소형 민항기의 독자개발에도 나설것으로 보이나, 

이미 개발이 완료되어 TestFlight를 하고 있는 일본이나, 중국, 러시아를 따라가려면 많이 늦은것이 아닌가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 한국의 항공제작산업이 전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불과 1%도 안된다고 합니다. 

어서 빨리 우리나라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항공산업의 발전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내년에 선정되는 미국 차기 고등훈련기 사업(T-X)에 선정되기를 희망합니다. 

 

 

2020/03/31 - [항공] - 대한항공은 서비스기업이 아니다?

 

대한항공은 서비스기업이 아니다?

우리나라 제1의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이 서비스기업이 아니다?? 도대체 무슨말일까요? 그것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지금처럼 코로나19로 전세계의 빗장이 잠겨지고 있는 상황. 사람을 싣고 다니며 이 도시 저..

koreanairline.tistory.com

2020/03/09 - [항공] - 국내외의 항공제작사에 대하여

 

국내외의 항공제작사에 대하여

대한항공에서 대한항공 비행기를 만들고 아시아나에서 아시아나 비행기를 만드나요? 불과 얼마전까지는 민항기(여객기)를 만드는 곳은 단 두곳으로 말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일본, 중국, 캐나다, 브라..

koreanairline.tistory.com

2019/08/17 - [항공] - 비행기의 꽃, 객실승무원

 

비행기의 꽃, 객실승무원

객실승무원의 뜻은 비행기 객실 내에서 안전과 기내서비스를 제공하는 승무원입니다. 항공법에 의하면, (항공법 제 2조 3호)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상탈출의 진행 등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승무는 객실..

koreanairline.tistory.com

2019/08/16 - [항공] - 우리나라의 항공사들

 

우리나라의 항공사들

우리나라의 항공사들 일단 대한민국에는 국적항공사중에 가장 규모가 큰 대한항공이 있습니다. 대한항공에는 현재 162대의 비행기가 국토교통부에 등록되어 있으며 운용중입니다. 처음은 1962년 세워진 대한항공..

koreanairline.tistory.com

2019/03/03 - [항공] -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항공기를 보유한 회사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항공기를 보유한 회사

GE CAS(Capital Aviation Services) GE라는 회사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것입니다. 미국의 전자제품회사로 유명하죠. GE는 전자기기를 만드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1892년 토마스 애디슨에 의해 만들어진 회사로도 유..

koreanairline.tistory.com

2018/12/02 - [항공] - 최악의 항공사고 Top3

 

최악의 항공사고 Top3

비행기는 이제 누구나 쉽게 탈 수 있는 탈 것이 되었습니다. 에어아시아의 모토가 "NOW EVERYONE CAN FLY"인것을 보면 전세계 모든 이들이 옛날보다는 좀더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한번쯤은 타본 '탈것'이 되었지..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