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 / 2020. 4. 3. 07:44

하늘을 나는 호텔 A380 (AIRB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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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나는 호텔!!!!!!!!!!!!

 

A 3 8 0

 

 

크기가 정말 어마무시합니다.

 

앞에 기종은 아마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기 쉬운 A320시리즈일것으로 추정됩니다. 

 

두 기종은 사이즈도 비슷하니 비교대상으로 좋습니다. 

 

<엄마와 아들같은느낌.>

 

 

2007년 처음 취항한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인 A380은 AIRBUS라는 유럽 연합 항공사에서 만들었습니다. 

 

B747(점보비행기)로 대형항공기 시장을 독점하다시피하는 Boeing사에 대응하기 위해 2000년도부터 개발에 착수하여, 

 

2005년 툴루즈(TLS)의 AIRBUS본사에서 처녀비행을 성공하였습니다. 

 

 

 

흔히 알려져 있는 이코노미, 프레스티지, 퍼스트 클라스로 비행기를 채웠을 경우에는 555석까지 가능하며, 

 

전좌석을 이코노미로만 채웠을 경우에는 853석까지 마련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담으로, 

 

대한항공은 1층에 이코노미와 퍼스트클라스 혼합, 2층은 올 프레스티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전체 좌석수는 세계에서 가장 적은좌석인 400석정도입니다. (399석, 407석)

 

가장 편안한 비행을 위해 좌석수를 최소화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코노미석간의 길이가 가장 길어 이코노미석조차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A380 운항노선은 : 방콕, 애틀란타, 로스엔젤레스, 뉴욕, 파리, 두바이, 시드니입니다. (10대보유)

 

 

 

아시아나항공은 4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좌석수는 495석으로 1층의 구조는 대한항공과 비슷하지만, 

 

2층의 구조는 후방에 이코노미를 자리시켜놓아 대한항공의 A380보다는 약 90석이 더 많습니다. 

 

 

이로 인한 수익률은 어떨지 궁금하지만, 그것에 대한 정보는 알 수가 없네요.

 

아시아나역시 

 

홍콩과 로스엔젤레스, 뉴욕, 방콕노선에서 A380을 볼수가 있겠습니다. 

 

 

 

 

 

다시 A380으로 돌아가서, 

 

2000년대에 설계에 들어가서 2004년쯤 설계가 완성되었을때 직접 제작에 들어가기 시작했는데

 

자그만치 자그만치 X100 . 13조원정도를 투입하였다고 합니다. 

 

항공기 한기종 개발하는 데 이렇게 많은 돈이 들어가는군요... 정말 엄청난 금액이 아닐수 없습니다. 

 

13조원이면, 대한항공 1년 매출액인데...

 

공이 몇개일까요?????

 

.

.

.

 

1,3000,000,000,000

 

어마어마하죠?

 

 

 

여하튼, 그렇게 제작이 완료되었을때 더블데크(2층구조)의 단면이 8자 형태인점을 고려해 

 

최종적으로는 A380으로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제작과정은

 

AIRBUS 가 태생적으로 독일, 프랑스, 영국, 스페인이 모여 만든 회사라 제작부분도 나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국은 날개를 담당해!

 

독일은 동체 및 내부인테리어를 담당해!!

 

스페인은 꼬리날개를 담당해!!!

 

프랑스는 전체 조립을 담당하고!!!! 테스트플라이트를 담당해!!!!!

 

 

뭐 이런식입니다. 

 

스페인에서 배를 통해 꼬리날개를 수송해 오기도 하고,

 

 



 

육로를 통해 부품을 수송해 오기도 합니다. 

\

육로를 통해 수송해 올때는 날개가 워낙 커서 도로를 새로 깔거나 원래 있던 집을 옮기거나 해서 수송했다고 합니다. 

 

 

 

 

 

또는 영국에서 벨루가라는 비행기를 통해 날개를 수송해 오기도 합니다. 

 

 

 

제작과정에서 우여곡절도 많고 납기 지연으로 인한 항공사들에게 손배소송도 당하고,

 

수주가 최소되는 상황도 겪고, 경영손실도 심각했지만, 

 

결국 에어버스는 더욱 단단해진 모양새의 A380을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에어쇼마다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고, 지금은 전세계 유수의 항공사에서 몇대씩은 보유하고 있는 기종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도 이렇게 멋진 민항기를 만들 수 있는 시기가 있었을텐데..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옛날에 시도가 있었다고 알고 있지만, 자세히는 조사해 보지 않았습니다. )

 

 

 

 

 

 

 

다른 여담으로 에미레이트항공은 자그마치 A380을 100여대나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인도받지 못한 항공기도 있다고 합니다.)

 

AIRBUS가 제작한 A380의 약1/3이상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좋을듯 싶습니다. 

 

대당 가격이 약 4,000억원에 육박하니, 

 

A380기종에만 40조원을 투자한 셈이되고 

 

더하여 ,

 

A380 전용 터미널까지 구축하였다고 하니.....정말 굉장하지 놀라지 않을수 없네요.

 

역시 OIL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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