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 / 2019. 8. 16. 14:49

우리나라의 항공사들

반응형

 

우리나라의 항공사들

 

 

일단 대한민국에는 국적항공사중에 가장 규모가 큰 대한항공이 있습니다. 

대한항공에는 현재 162대의 비행기가 국토교통부에 등록되어 있으며 운용중입니다. 

 

처음은 1962년 세워진 대한항공공사를 69년에 한진그룹의 조중훈회장이 인수하며 대한항공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보잉 720기를 도입하여 서울~사이공, 서울~호놀룰루, 서울~로스엔젤레스 등으로 시작하여 

지금 현재는 국제 45개국 118개 도시 에 취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종사는 대략 2,000천여명, 기술직원 5,000여명, 승무원 6,000여명에 이릅니다. 

사업본부로는 여객운송, 화물운송, 항공우주사업, 기내식, 리무진, 호텔 본부가 있습니다. 

 

참고로 대한항공은 전세계 유일하게여객 & 화물운송 + 항공기 제작 사업을 운영하는 항공사입니다. 

 

 

 

그리고 대한항공의 자회사 인 진에어. 

총 22대의 항공기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2008년 7월17일에 김포~제주 노선에 취항하며 시작하였으며,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 최초로 괌에 취항하기도 했습니다. 

 

진에어는 애초 에어코리아로 취항을 준비하였으나, CI선포시기에 맞추어 진에어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승무원들은 운동화에 청바지를 입으며, 모자를 착용하였습니다. 

B737-800과 B777-200ER이 주 기종이며, B777은 괌이나 호놀룰루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두번째 국적항공사인 아시아나,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을 허브공항으로 하며, 스타얼라이언스 동맹체에 가입되어있습니다. 

운송전문기업집단 금호아시아나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1988년 정부에서 추진한 제2 민간 정기 항공운송 사업자에 선정되어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2008년 창사 20주년을 맞아 항공기 도색 디자인을 현재와 같이 변경했으며, 

국내선 10개 도시, 10개 노선 / 국제선(여객) 24개 국가, 75개 도시, 89개 노선/ 국제선(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6개 노선에 취항하고 있습니다. 

총 도합 보유 기종은 83대 이며, A380이 모두 6대를 보유 하고 있습니다. (1대는 인수 예정)

 

 

 

 

아시아나그룹의 자회사로 아시아나항공과 부산, 경남 향토기업들이 출자하여 설립한 저비용항공사로 부산에 거점을 두고 있습니다. 

지금은 대구발 국제선을 신설하며 사실상 포화상태인 김해공항에서 대구로 취항지를 늘리고 있습니다. 

저비용항공사로는 특이하게 에어버스 A320Family기종을 단일화 시켜 총 16기를 보유하고있습니다. 

 

한가지 기종을 고수하는 이유는 정비나 유지관리의 수월성을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저비용항공사는 몇백대에 이르는 기종을 단일화 한 케이스로 유명하다. 그에 따른 수익성도 최고를 다투고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기종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모두 장단이 있을것입니다. )

 

 

 

 

서울발 항공편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아시아나항공에서 출자한 두번째 저비용항공사입니다. 

서울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한글 ㅅ과 ㅇ 을 사용한 로고를 도입하였고, 아시아나가 운항하던 노선들을 받아 취항할 예정입니다. 

지금 현재는 기종이 2대밖에 되지 않지만 서서히 늘려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한민국에 저가 항공사의 문을 연 제주항공.

제주항공의 전신은 2005년 1월에 세워진 제주에어입니다. 

애경그룹과 제주도가 각각 100억원, 50억원을 출자해 자본금 150억원으로 설립된 저가 항공입니다. 

취항 초기에는 막대한 투자 비용, 고유가, 환율 등의 악재로 고전하다가, 지금현재는 우리나라 세번째 항공사로 발돋움하였습니다. 

 

 

 

 

2006년 6월에 제주~김포 노선에 취항을 시작하였고, 2010년에는 유상증자로 자본금이 1100억원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러면서 항공기 도입을 확충하였으며, 

2015년11월에 국내 저비용항공사 최초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현재는 20개 이상의 노선을 가지고 있음)

제주항공은 애경그룹 소속입니다. 지주회사로는 AK홀딩스가 있으며, 보유지분은 67%에 이릅니다. 

 

제주항공 역시 B737-800이 주 기종이며, 허브공항은 제주공항이므로 제주공항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의 전신은 한성항공입니다.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이지만, 2008년 세계금융위기때 운항을 중단, 휴업신고를 했습니다

뒤에는 법정관리에 들어가기도 했으며, 2010년 신보종합투자가 150억원에 한성항공을 인수하면서 법정관리에서 벗어나고 재취항하게 됩니다. 

티웨이항공의 T는 함께와 내일, 오늘의 뜻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 현재는 보유 기종 B737-800이 15대가 있으며, 예림당소속입니다.

 

제 주관적으로는 티웨이 홀딩스의 주식를 좋게 보고 있습니다. 아직 투자를 하진 않았지만요/^^

 

 

이스타 항공은 구 KIC그룹의 이스타항공그룹 소속입니다. 지금 등록되어 있기로는 (주)새만금 관광 개발 소속이라 되어 있는데 이 새만금 개발 사업자체가 이스타항공그룹 회장 이상직씨가 설립했다 봐도 무방하니 이스타 항공그룹으로 볼수 있습니다. 

2008년 항공운송 사업면허를 취득했으며, 2009년부터 비행기를 임대, 도입하여 운항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대수는 17대 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아시아나가 대한항공보다 약 1/2정도의 항공기를 보유 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매출도 약 절반정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차이가 큰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아래그림참조) 그 이유로는 

대한항공은 장거리 노선에 집중되어 있었으나 아시아나는 단거리 노선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LCC가 나타나기 전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LCC가 단거리 노선에 뛰어 들면서 아시아나의 수익성이 악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항공이 현재는 부채비율이 굉장히 높기때문에 더 ... 안 좋다고 볼 수도 있을것같습니다. 

제가 너무 슬픈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한항공의 실적추이^^

 

^^아시아나항공의 실적추이^^

 

노선은 쉽게 따고 버리고 할 수 있는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고전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유가나 환율 모두 항공사들에 유리하게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그나마 수익을 모두 내고 있지만

유가나 환율이 등을 돌리는 순간 나타나게 될것같습니다. 

어느항공사가 DIE하게 될지..

 

위의 표는 국토교통부에서 가져온 자료 입니다. 

특이한것은 함주학원이라는 곳이 항공기를 25대나 가지고 있고, 한국항공대학교도 25대를 보유한것으로 나오는데요 

도대체 어디이길레 저비용항공사와 비슷한 댓수의 항공기를 보유한것일까요?

 

그 이유는 

.

.

.

.

.

.

.

함주학원은 학교법인으로서 서산의 한서대학교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항공대학교는 정석학원이라는 학교법인이 운영을 하고 있지요. 여기서 정석학원은 한진그룹소속이며 대한항공소속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대학들은 항공기 조종사를 배출하는 학교이기도 하기에 훈련용 항공기가 있어야 합니다. 

 

(정석의 어원은 조중훈회장의 호에서 따온것으로 조중훈회장은 한진그룹을 만든분이시죠 수송보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대한항공, 한진해운, 한진 3박자로 그룹을 창립하셨었습니다. )

 

 

 

 

이 그림은 www.flightradar24.com이라는 사이트로 지금 현재 상공을 비행중인 전세계의 비행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사이트 입니다. 

 

이런 자료를 이렇게 무방비하게 보여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자세한기록들이 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면 아래, 

 

 

 

 

지금 현재 대구를 지나고 있는 항공기를 클릭해보면 

왼쪽편에 어디서 어디로 가는지에 대한 공항코드명과, 스케쥴, 기종, 항공기 콜싸인, 등이 바로 보여지게 됩니다. 

 

우리나라 상공은 비행기댓수가 별로 없지만, 유럽쪽을 확인해보면 정말 노란단풍잎처럼 많은 항공기가 상공을 지나다니는것을 알 수 있지요

유럽여행을 가보신 분들이라면 정말 많은 항공기가 항공운을 남기고 지나간것들을 기억하실수 있을것입니다. 

저는 어떤때는 바둑판을 만드나 싶을정도로 느낀적이 있었습니다. ㅎ

 

(여기서 TIP은 모든 항공기는 다른나라의 공역을 지날때 그나라에 통행비를 내야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상공의 비행기 들이네요!!

 

전세계에서 김포~제주노선이 가장 붐빌정도로 교통량이 많다고 하던데 정말인것 같습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