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 / 2021. 4. 3. 09:51

볼수록 매력적인 주식,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 유니티 소프트웨어 (티커:U)

반응형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유니티 게임 엔진으로 유명한 서드파티 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게임을 만드는데 있어, 높은 고퀄리티 수준 게임을 쉽게 만들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임엔진 소프트웨어 제작사입니다.

 

대표적으로 앵그리버드, 포켓몬고 등이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통해 개발되었습니다.

 

지난 2004년 덴마크에서 게임제작사로 창립된 후 개발했던 게임이 흥행에 실패하자 게임 소프트웨어 도구인 게임 엔진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고,

실시간 3D 콘텐츠를 제작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게임개발자, 건축가, 자동차 디자이너, 영화제작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작자들이 Unity 서비스를 통해 창작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휴대폰, 테블릿, PC, 콘솔, 증강 및 가상현실 장치를 위한 대화형 실시간 2D/3D 콘텐츠를 생성, 실행 및 수익화하는 포괄적인 SW 솔루션 세트를 제공하는데 하루에 동사 엔진 기반 신규 프로젝트는 1만 5000개 가량 생성되며, 월간 활성 엔드 유저는 27억명에 달합니다.

 

2020년 기준 월간 앱 다운로드 횟수는 50억 회로, 2019년 30억 회 대비 큰폭의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글로벌 상위 100개 게임사 중 94개가 고객일 만큼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RT3D(real time 3D) 개발 플랫폼으로 에픽게임즈가 보유한 언리얼엔진과 더불어 가장 대중적인서드파트 엔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분기 실적

 

유니티 매출은 크리에이트 솔루션(비중 30%), 오프레이트 솔루션(60%), 파트너십 및 기타(10%)로 구성됩니다.

 

주요 부문인 오프레이트 솔루션과 크리에이트 솔루션의 최근 분기 매출 증가율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7%, 39%에 달할 만큼 성장률이 좋은데, 코로나19로 인해 집밖을 나가지 못하는게 메타버스에는 호재로 작용한듯 합니다.

 

 

 

주목할 첫 번째 투자 포인트는 게임산업의 성장입니다.

 

유니티의 10만달러 이상 지출 고객 중 87%는 게임산업으로 분류됩니다.

 

게임산업의 규모 및 성장성은 상당히 긍정적입니다.

 

뉴주(Newzoo)가 예상한 2023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2179억달러로, 2018년 이후 연평균 9.4% 성장이 전망됩니다.

 

거기에 유니티는 많은 돈을 투자하여, 아이폰, 엑스박스, 안드로이드 등 모든 게임플랫폼에서 활용가능해 경쟁력이 좋죠.

두 번째 투자 포인트는 게임 외 산업에 대한 침투 기대입니다.

 

현재 게임 외 산업이 글로벌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 수준입니다.

 

유니티는 그러나 게임 외 산업 규모가 중장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포인트는 사업부 시너지를 통한 고객 유지 강화입니다.

 

오프레이트 솔루션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분석해 수익화(유니티 애즈, 유니티 IAP), 호스팅 서비스(Multiplay) 등을 제공합니다.

 

크리에이트 솔루션을 통해 제작된 콘텐츠 활용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라인업이 메인입니다.

 

상호 교차 판매를 통해 고객의 플랫폼 내 유지율 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니티 애즈의 성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니티는 지속되는 적자와 3월 도래하는 ‘록업’ 등 리스크 요인이 있지만 동사가 누릴 수 있는 확장현실(XR) 시장과 메타버스는 아직 성장 초기 단계인것을 생각하면 괜찮은 투자가 아닐까 합니다.

 

좀 더 넓은 시각에서 향후 메타버스 시대 도래에 따라 가상현실 내 다양한 산업의 진출이 가속화될 것이고,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플랫폼 간 새로운 경쟁 구도가 형성될 것입니다.

그 밖에도 유니티는 페이스북과 시스템을 통합시키기도 하였고, 구글과는 AR툴 개발을 위해 파트너쉽을 맺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기업들을 인수합병하고, 3D 컨텐츠가 필요한 부분에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시장도 처음에 개화하기전까지는 이런게 필요할까??

 

아이폰이 성공할 수 있을까 했지만, 결국 지금은 어떻게 됐는지 보셔야 합니다. 

 

처음엔 저런게 되겠어 했었지만 지금의 아이폰은 어후~

 

처음 상장했을때 가격이 되어버린 유니티소프트웨어

유니티의 주가 2월8일 락업해제 이후 급락하여 최고점인 174달러에서 95달러까지 내려왔는데 어느정도 저항선에 달한듯 합니다.

ARK I 인베스트의 가장 큰 활성 ETF인 innovation ETF에서 금주중 가장 많이 매수한 주식이 Unity Software로 2월 8일에 419,000주 이상을 매입했으며, 5천만 달러 이상의 가치이고 ETF 총 자산의 1/3을 차지 이는 ARK Innovation의 Unity 지분을 1.6% 이상으로 끌어올려 상위 25개 지주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세상을 바꿀 지도 모를 유니티 소프트웨어

 

참고로,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2020년 4분기 사상 최대의 매출을 달성하며 높은 성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전년대비해서 40%정도 증가한 2억 달러였죠)

 

2021년 1분기 매출 또한 2억 1천만달러로 전년 대비 30%정도 상승할 것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1년 회계년도 한해 기준으론 10억달러의 매출도 예상되고 있구요!

 

하지만 2020년에 기록한 매출이 전년도에 비해 45%정도 상승한것을 비교해보면 성장성이 하락한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심에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듯도 보입니다. 

 

물론, 나스닥의 하락이 더 큰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락업의 해제가 3월 17일에 발생했으므로 더이상의 악재는 없어 보입니다. 

 

예상으로는 2023년부터 흑자를 전망하고 있던데!

 

투자에 임하기 위해서는 흑자가 발생한 뒤에 하지 말고 그 전에 미리 선진입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미래 산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기업이기에 틀림없어서 

 

언제 들어가야 하나 고민중에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정말 중장기 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