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요약 / / 2024. 3. 14. 08:00

[유튜브 영상 요약] 테슬라, 스페이스엑스 등 일론 머스크의 인생과 사업 통합본

반응형

이 영상은 일론 머스크의 인생과 사업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상은 테슬라, 스페이스X 등 일론 머스크가 창업한 회사들을 소개하며, 그의 성공과 실패, 도전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를 통해 전기차 시장을 혁신하고, 스페이스X로 우주 탐사에 도전하는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
이 영상을 시청하면 일론 머스크의 도전과 성공을 통해 자극을 받고, 혁신과 창업에 대한 열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세상의모든지식 - 테슬라, 스페이스엑스 등 일론 머스크의 인생과 사업 통합본 [브랜드 스토리]

 

1. 일론 머스크: 테슬라 및 스페이스X 창업자, 어려운 어린시절을 보내며 컴퓨터와 우주에 대한 꿈을 키웠다.

-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및 스페이스X를 이끄는 최고경영자이며, 천재 발명가 토니 스타크의 실제 모델인 테슬라를 이끄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 일론의 부모님은 각자 분야에서 성공한 인물로, 일론은 호기심이 많은 소년으로 자랐다.
-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태어난 일론은 책을 많이 읽고 과학, 철학, 공상과학 소설에 큰 흥미를 갖고 있었다.
- 일론은 컴퓨터에 관심을 갖게 되고, 독학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우며 베이직 기반의 비디오 게임을 만들었다.
- 어려운 어린 시절을 보낸 일론은 왕따와 괴롭힘에 시달렸으나, 독특한 재능과 강한 의지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전학을 했다.

 

 

2. ‍일론 일로, 10대 후반에 남아프리카 대신 캐나다로 이민, 물리학과 경제학 복수 전공하기 위해 고군분투

- 남아프리카의 흑백 차별 시기에, 10대 후반이던 일로는 더 큰 세상에서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캐나다로 이민을 갔다.
- 퀸즈 대학교를 졸업한 뒤 펜실베이니아 대학교로 편입하였으며, 경제학과 물리학을 복수 전공하여 장학금을 받았다.
- 장학금으로는 생활비를 맞출 수 없어서 통나무를 팔거나 청소, 컴퓨터 조립 등으로 돈을 벌었다.
- 대학생 때 세입자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하우스 공유를 시작하며 이미 그의 사업가적 기질이 발현되기 시작했다.

 

 

3. ️이제국의 영웅 일론 머스크, 바퀴벌레 병원급 '1달러 프로젝트'探

- 일론 머스크는 공부를 위해 친구들과 파티공간으로 큰 공간을 장만해 입장료를 받아 학비와 생활비를 마련하는 등 스스로 벌어들이며 공부했다.
- 미래에는 독자적인 사업체를 운영하려고 했고, 환경오염을 막는 전기자동차, 태양광, 우주 개발 등을 선호하는 인물이어서 이 분야에 대한 논문 등을 발표하기도 했다.
- 저소득 생활을 경험해본 일론은 사업이 실패해도 1달러로도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경험을 통해 경제적 안정감을 얻었고, 이 경험이 창업과 인터넷 스타트업인 D2를 창업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었다.
- 이후 바로 대학을 그만두고 닷컴 열풍이 찾아온 시점에서 동생과 함께 D2를 설립하였으며 네이버맵이나 구글맵과 비슷한 사이트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그러나 병원 자금으로 출발하기 때문에 거액의 대출금을 지불했는데 회사의 매출이 꿈에 그리던 것만큼 상승하지 않아 기업 확장을 위한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등 연약한 기업이 되어갔다고 한다.

 

 

4. 기업 사무실에서 함께 일하게 된 한국인 개발자와, 일로의 성공 이야기

- 한국인 개발자가 일로의 회사에 지원한 이유는 제공되는 제품에 매력을 느껴서였으며, 함께 사무실에서 살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 일로는 프로그램 개발 분야와 제품 판매를 담당하며, 정규직원을 채용하고 투자를 받아 회사가 성장하였다.
- 1999년에는 컴퓨터 제조 기어 회사 알타비스타에 1억 3,700만 달러에 매각하여 2200만 달러의 현금을 받았고, 28세의 나이에 1000만 장자가 되었다.
- 일로는 집 2 매각 이후 온라인 금융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새로운 개념의 온라인 은행을 창업하기 위해 같은 분야의 인재들과 함께 현금을 주고받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5.  팩스 닷컴과 X 닷 컴 창업 이야기: 큰 돈을 벌고 새로운 사업에 투자하다 문제 발생 후 스트레스로 탈모 발생.

- 1999년에 인터넷 상거래 은행 팩스 닷컴을 공동 설립하였으며, X 닷컴의 최대 주주가 되었다.
- X 닷컴은 페이팔의 전신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온라인 결제 수단이다.
- 그러나 창업 5개월 만에 해리스의 쿠데타로 인해 핵심 개발 인력을 모두 잃고, 기업의 방향성 차이로 인해 새로운 회사를 창업하려고 했다.
- 따라서 일로는 처음으로 돌아가 개발자를 채용하고, 추가 투자를 받아야 했다.
- 이로인해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일로도 탈모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6. ️️ 일로는 X 닷컴 창업을 위한 기획단계에서, 합병과 불황 등 사업 고비를 겪으며 어긋나는 가치관과 내부 갈등으로 CEO에서 물러나게 됐다.

- X닷컴과 컴퓨팅의 합병으로 인해 X.com 탄생. 급속한 사용자 증가로 서버 다운되는 문제 발생
- CEO 의자를 물어앉았던 일론 머스크가, 불신과 해임안에 휩싸여 CEO 에서 짤린다.
- 운영체제와 엔지니어 출신들의 갈등 등 X.com 내부 문제가 계속되자, 일로는 브라질과 남아공으로 다녀온 신혼여행 중 말라리아에 감염되어 6개월간 입원하게 된다.
- 이 때 한 가지 이상한 교훈을 얻게 되었는데, "휴가를 가면 죽을 수도 있다" 라는 것이라고 한다.
- 이후 주 100시간 이상을 일하며, 어려움을 헤쳐나가며 일로는 사업을 위해 노력한다.

 

 

7. ️페이팔 창업과 테슬라의 성장

- 2001년, X.com은 페이팔로 이름을 변경하고, 이후 이베이에 15억 달러에 매각되었다.
- 페이팔 창업자들은 '페이팔 마피아'로 불리며, 서로 돕고 투자를 결정하는 모임을 갖고 있다.
- 페이팔의 창립 멤버들은 다른 창업을 통해 성공을 거두었고, 일론 머스크는 돈을 받고 스페이스 엑스를 창업했다.
- 테슬라 모터스는 일로가 투자해 최대주주가 되었고, 전략적으로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 테슬라는 2006년 로드스터를 선보이며 전기 자동차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지만 양산은 어려웠다.

 

 

8. ️테슬라의 어려움과 스페이스X의 성공으로 인한 일론의 위기 극복

- 2007년, 이사회 의장인 일로는 마틴을 CEO에서 해고하고, 공동 창업자인 마크 타패닝도 떠나버렸다.
- 글로벌 금융 위기로 투자 자금이 막히고 운영 자금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일론은 개인 자산 4000만 달러를 테슬라에 투자했다.
- 2008년에 세 번의 실패 끝에 스페이스X로 만든 팰콘 위로가 드디어 발사에 성공하며 나사로부터 16억 달러 수주를 받게 되었다.
- 2008년 10월, 테슬라의 4번째 CEO가 된 일론은 구조조정과 함께 회사를 공개하고 투자금을 유치하는 노력을 시작했다.
- 일론은 전기자동차 생산에 직접 관여하며, 2008년에 처음 생산된 로드스터는 유명인들에게 판매되었고, 2400개 이상을 생산했다.

 

 

9.  2013년 파산 직전까지 고민할 뻔한 테슬라, 모델 S 출시 후 성공

- 모델 S 출시 전, 전기차 회사들은 차량 크기를 줄이고 배터리 용량을 줄이는 등 경제성 개선에 노력했다.
- 하지만 반면, 테슬라는 7인승 세단형 차량을 제시함으로서 자동차업계 상식을 깨는 판매 전략을 가졌다.
- 2013년 경 구글 인수를 위한 협상이 있었지만, 모델 S 엄청난 인기로 인해 테슬라의 자립에 성공한다.
- 이를 시작으로 2015년 모델 X, 2017년 모델 3, 2020년 모델 Y 등을 출시하며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고, 차 기술의 혁신과 인기로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 모델 3는 중국 상하이에 공장을 세우며 전 세계적인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전기차 시장에 커다란 판을 치며,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캠리보를 제치고 판매 순위에 앞섰다.

 

 

10. 테슬라의 모델 X와 이후 출시된 중형 SUV '마이', 그리고 특허를 공개하고 선택된 모델의 이름과 사이버트럭에 대한 이야기

- 2015년에 출시된 모델 X는 낸 sub 형태의 다목적 차량으로, 8코닝 도어가 주목받았다.
- 2020년에는 테슬라의 첫 중형 SUV인 '마이'가 출시되었다.
- 일로니는 2014년에 테슬라의 특허를 공짜로 공개함으로써 다른 업체도 테슬라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공개할 것이라 밝혔다.
- 2017년에는 테슬라 모터스의 이름을 '테슬라'로 변경하였으며, 신형 로드스터와 세미 트럭을 발표했다.
- 일로니의 사이버트럭은 튼튼한 재질로 만들어져 구미리 총탄에도 버틸 정도로 강하다고 자랑했으며, 이것이 테슬라의 미래 비전을 보여줄 것이라 말했다.

 

 

11.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충격적인 시연 후 폭락, 유리창 파괴 사건으로도 흥행을 이어가는 중!

- 테슬라의 자동차 디자이너 프란츠가 해머로 사이버트럭을 두 번이나 내리치고 창문을 깰 때마다 유리가 깨짐으로 인해 6%의 시가총액 하락이 있었다.
- 하지만 사이버트럭은 선 주문만 20만 대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 2011년 1월, 테슬라는 토요타를 앞지르고 세계에서 가장 시가총액 가치가 높은 자동차 회사가 되었다.
- 일론은 화성 탐사에 대한 욕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화성 이주를 주제로하는 모임에 가입하고 화성의 토양을 이용해 작물이 자라는 모습을 지구에서 방송하는 것까지 계획하고 있다.

 

 

12.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 엑스 탄생과 로켓 재활용에 대한 이야기

- 2002년, 일론은 로켓 구입 계획이 실패하자 직접 로켓을 만들기로 결정하고 스페이스 엑스를 설립.
- 첫 번째 로켓인 "펠콘 1"을 만들었지만 처음 몇 차례 실패했으나 그 이후 성공하여 국제 우주 정거장에 우주선을 보냄.
- 일론의 새로운 꿈은 재활용 로켓의 개발로, 이를 위해 여러 번 실패한 후 2015년에 회수와 재사용에 성공.
- 미국의 블루 오리진과 경쟁하며 민간 우주 개발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13.  스페이스X의 성공은 재활용 로켓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것. 로드스터와 함께 발사된 우주선은 현재까지 16억km 이상 주행 중.

- 스페이스X는 로켓 재활용을 통해 발사 비용을 줄였고, 경쟁사를 압도하는 세계적인 항공 기업으로 성장함.
- 2018년에는 펠컨 헤비로켓으로 로드스터를 발사하고 귀환시키는 역사적인 성공을 거두었음.
- 로드스터는 지금까지 16억km 이상 주행하며 앞으로 지구와 가까워질 것으로 예측됨.
- 스페이스X는 크르 드래곤 캡슐 도킹 성공, 유인우주선 시험발사 성공, 100번째 로켓발사 성공 등 다른 역사를 쓰고 있고, 앞으로 스타링크를 통한 위성 인터넷 서비스 도입을 계획하고 있음.
- 일론 머스크가 창업한 쏠라시티는 테슬라의 급속 충전소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전기를 공급하는 사업을 하며, 스페이스X와 테슬라와 함께 성장해온 중요한 회사임.

 

 

14. 일론 머스크, 화성 이주 프로젝트 발표

- 일론 머스크는 새 회사를 통해 화성에 대한 꿈을 이야기함
- 핵전쟁이나 소행성 충돌 등에 대비해 대안으로 화성 이주를 제안함
- 2024년엔 승객을 태워 화성으로 보내고, 이후 8만 명이 먼저 화성으로 이주하게 될 예정
- 최대 탑승 인원 200여명에 달하는 초대형 우주선 스타 11개 개발 중
- 화성에서의 운송은 전기차 테슬라로 하고, 태양광 발전 기술을 바탕으로 화성의 태양광 발전소를 짓겠다는 계획

 

 

15. 일론 머스크의 사생활: 3번의 결혼과 다수의 자녀, 현업 외적으로도 바쁨

- 일로는 3번의 결혼을 했으며, 여섯 아들을 가지고 있다.
- 첫 번째 아내와는 캐나다 대학에서 만나 결혼했지만, 결혼 10주 만에 아들이 돌연사하였다.
- 두 번째 아내와는 3명의 자녀를 가진 후 이혼했고, 그 후 여러 차례의 결혼과 이혼을 반복하였다.
- 현재는 가수이자 프로듀서인 그래임스와 2018년부터 연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 일로는 현업에서 매우 바쁘지만, 자녀들과의 시간을 챙기며 공장으로 불러가서 구경시키기도 한다.

 

 

 

https://youtu.be/SmEKGyS5Xw8?si=YVyJBmxYgk2W_Ajb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