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요약 / / 2024. 2. 29. 06:49

[유튜브 영상 요약] 조승연 작가의 인생을 바꾼 명언 BEST 4

반응형

책을 읽는 이유와 그 중요성은?


집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요즈음에 과거에 대한 생각이 많아졌을 것 같아요.
인생은 내가 경험한 일과 내가 읽은 책 등의 이야기들이 결합되어 만들어져요.
책은 그냥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 속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데도 끼어야 한다는 명언을 기억하며 읽어야 해요.
한 권이라도 마음에 꽂히고 기억에 남는 책들을 찾아서 그 책 내용을 통해 새로운 시각과 용기를 찾아봐요.
저자는 지금까지 읽은 책 중에서 하나나 두 권을 예시로 들어 인생을 다르게 살 수 있게 해준 문장들을 나누고자 해요.

 

 


'니체 우상의 황혼'을 읽으며 배운 대학생활 태도는?


대학에서는 경영학 공부를 하기 보다 인문학에 관심이 있었고, '니체 우상의 황혼' 이라는 책을 읽게 되면서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경험을 했어요.
남의 생각과 철학을 공부하며 자신의 생각을 도출하는 일은 즐거움을 주는 것을 깨닫았고, 이러한 태도는 책을 더욱 즐겁게 읽을 수 있게 해주었어요.
또한, 책을 서로 나눌 수 있는 인생관을 형성했고, 인문학 책들을 읽으면서 자라 투 스 트라에서 배운 문장이 니체의 인용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대학 교육에는 춤이 꼭 들어가야 한다는 생각도 흥미로웠어요.

 

 

해당 유튜브 바로가기

 

 

웃음, 지식, 돈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인과 작가의 이야기는?


"웃음이 동반되지 않는 진리는 진짜 진리라고 할 수 없다."라는 문장에 대해서, 진지함은 일종의 오류라고 생각해요.
인생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때 얻을 수 있는 감정과 마음에 관해서 시인과 작가가 이야기하며, 이는 많은 영향을 끼친 책을 통해 알 수 있어요.
한편 돈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던 저자는 효율적으로 돈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통해 돈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어요.
마지막으로, 시인과 작가의 시와 작품을 인용하며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고, 그들의 역사적인 배경에 대해서 이야기해요.

 

 

 

 

 

 


인용구에 대한 이야기와 안정과 자유 모두 누리는 방법은?


어떤 사람들은 나쁜 것은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좋은 것만 보는 것을 추구해.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면 인간의 추악함을 겪치 않고는 세상을 이해할 수 없어.
안정성과 자유 모두를 누리는 것이 중요하며, 그를 위해 미리 준비해두어야 해.
안정을 추구할 때도 있고, 자유를 추구할 때도 있지만, 지금은 안정과 자유를 모두 누른 삶을 살고 있어요.

 


어떤 고전을 공부하며, 어떤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지?


한국에 온 후 한국 고전 번역원에서 여름에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논어, 맹자 등을 읽고, 양주와 장자에서 인생에 대한 교훈을 얻는 특강을 듣기 시작했어요.
이 때 장자의 이야기 중 어떤 환자가 현자에게 거북이가 자유롭게 물속에서 놀 때 행복했는지, 그렇다면 상징성을 가진 거북이 박스 속에 갇혀서 행복한지 물어보는 이야기를 듣고 진짜 중요한 것은 내가 즐겁게 무언가를 하면서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의 인맥, 체면 등으로 인해 이 일들을 뺏기지 않도록 중요한 가치를 무엇인지 고민하며 살아가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권력 확장보다 발란스 추구의 필요성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서는 권력을 확장하기 위해 전쟁을 하며 양민들을 괴롭혔지만, 그 결과 체력을 소모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등 건강에 해롭다는 걸 알아요.
장자와 양주처럼, 나 자신의 건강을 생각하고 발란스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어요.
이것으로부터 나는 과도한 권력이나 부를 가지고 있더라도 발란스를 유지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따라서 사회적으로 해야 할 일을 하면서도 스트레스와 기대치에 노출되지 않는 발란스를 유지하며 노력하고, 장자의 인용구에서 영감을 얻었어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