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요약 / / 2024. 2. 25. 07:42

[유튜브 영상 요약] 일론머스크 샘알트먼 두 천재의 대화

반응형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먼이 대화하는 이 영상은 미래 기술에 대한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머스크와 알트먼은 전기 비행기와 유전적 기술에 대한 가능성을 논의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및 우주 탐사에 대한 열정을 나눕니다.
그들은 자율 주행 차량과 아티피셜 인텔리전스 (AI)가 인류의 운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분야라고 믿으며, 이들은 회사와 투자를 통해 이러한 분야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미래 기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론머스크 샘알트먼 두 천재의 대화

 

1. 일반적인 전통 산업에 부정적인 시각, 유망한 전기 항공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음

- 테슬라, 솔라시티, 스페이스X를 제외하면, 전기 항공산업에서 큰 가능성을 볼 수 있다.
- *AI, 유전자, 지속가능한 운송, 인터넷, 화성 이주* 등이 인류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나, 도전적인 과제도 많다.
- 그렇지만 이 중 유전자 및 AI 쪽으로도 시도를 해볼 가능성이 있다고 하나, 어려움도 많다고 밝혀졌다.
- 리더십교육에서 Elizabeth Holmes  *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2. 유전학과 장수에 관심은 있지만, 무한한 수명을 원하지 않음.

- 장수에 대해서는 큰 찬성자는 아니지만, *더 오래 좋은 삶을 살고 싶음*과 *노화에 따라 생기는 문제들에 대처할 필요성*은 인정함.
- 하지만 유전학적인 방법으로 무한한 수명을 원하지는 않지만, 유전학은 *인류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분야*이며 AI와 함께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함.
- 그렇다고 해서 무한한 수명을 원하는 이유로 화성에 가기 위해서는 절대로 살고 싶지 않음.
- 70년 정도라도 좋은 인간 생활을 할 수 있다면 만족할 것 같으며, 투자 관점에서 돈을 어디에 투자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음.

 

3. ️️ 지속 가능한 에너지는 세기의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

- 태양광 에너지를 선호하는데 이는 태양이라는 *큰 핵융합 구체*가 매일 등장하기 때문이다.
- 만약 우리가 화석 연료에 의존하게 된다면 미래는 매우 좋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대부분의 과학계가 굳게 믿고 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한다.
- 지속 가능한 에너지는 세기의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며, 이는 과학적 배경을 가진 사람이라면 명쾌하게 인정할 것이다.

 

4.  태양광 및 배터리 사용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산을 위해 노력, 저비용 지속 가능 에너지가 세계 최저소득층에게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

- 여러 기술에 투자로 *태양광 및 배터리를 활용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 *전기 비행기에 투자하고 있다.* AI 회사에도 투자를 했다.
- 전기 비행기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만, 수학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 지속 가능 에너지의 비용을 크게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는 세계 최저소득층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는다.

 

5. ️ 원자력과 퓨전 에너지의 혼합이 미래의 에너지 종말이다. 그리고 원자로 기반 에너지는 안전하다고 생각하는데, 퓨전 에너지도 실현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다.

- 월드의 종말은 원자력과 태양열의 조합으로 예측되며, 현재는 지구 기반의 원자류 에너지가 압도적이다. 하지만 앞으로 몇십년 내에 퓨전 기술도 실현될 것으로 예상한다.
- 또한, 원자력과 퓨전 에너지의 위험성에 대해 질문하자, 그는 원자력의 위험성을 거의 없다고 말한다. 퓨전에너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지 못한다고 답변한다.

 

 

 

 

 

6. ️핵융합반응의 어려움: 반응 중지 방지

- 핵융합반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반응을 유지하는 것이다.
- 핵분열에서는 멜트다운 위험이 있지만, 새로운 기술로 이 위험을 낮출 수 있다.
- 반면, 핵융합반응에서는 막대한 양의 힘이 필요하며, 지구에서는 중력급열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전자기 포봇 및 운동 에너지 등 다른 종류의 타 컨테인먼트가 필요하다.
- 그러나 이 경우에도 언제든 폭발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반응 중지 방법도 중요하다.

 

7. 화성에 살기 위한 동기와 지구 생명의 연장을 위한 이론적 고찰

- 화성에 살면 어떤 모험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그래요.
- 화성은 지구에 비해 영생 문명 또는 생명의 지속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화성에서는 표면에서는 탐지할 수 있는 생명체가 없지만 지하에 세균 수준의 생명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지구 생명을 다른 행성으로 연장하는 것은 인류 문명과 우리가 아는 생명의 수명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 우리는 일종의 생명 보험으로 화성이라는 다른 행성에 생명을 확장시키고 싶습니다.
- 지구 온난화로 인해 행성 종주 동물이 되지 않기 위해 다중 행성 종주 생명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우리는 단일 행성 종주 종족이 아닌, 여러 행성을 탐험하는 미래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 ️화성에서 자립하는 문명을 세우는 이유와 테슬라에 대한 열정적인 이야기

- 화성에 자립 가능한 문명을 세우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로 의식의 빛이 사라지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방어하는 방법이고, 둘째로는 모험과 열정이 넘치는 경험을 우리 모두가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 또한, 테슬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데, 테슬라는 정말로 멋진 SUV이다. 현재 업계 최고의 차량이라고 생각한다.
- 현재 제작되는 차량은 가격이 비싼 선택사항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13만 2천 달러로 시작한다. 하지만 앞으로도 그래도 비싼 차량인데, 인센티브를 고려한다면 7만 5천 달러가 될 것이다. 인센티브까지 적용하면 6만 5천 달러 정도가 될 것이다.
- 또한, 몇 년 후에는 모델 3이 출시될 예정인데, 시작 가격은 3만 5천 달러이다. 조금 더 작지만 더 저렴한 차량이다.
- 일단 제임스가 테슬라에 투자한 이유에 대해 질문을 했는데, 대답을 이미 알기 때문에 대답 받고 싶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그는 대부분의 테슬라 소유자들이 그들의 차량이 최고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전에 로드스터를 타보았지만, 모델S가 정말 최고라고 생각한다.

 

9. 테슬라: 자동차에 소프트웨어가 부착된 소프트웨어 회사.

- 테슬라는 자동차 회사처럼 생각되지만 사실은 자동차에 소프트웨어가 부착된 소프트웨어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 테슬라는 유저가 *조작하고 클릭*하는 식으로 운전하는데, 소음이 없고 매우 신뢰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테슬라는 *좋은 소프트웨어*를 갖춘 유일한 자동차라고 하며, 대중 시장에서도 큰 성공을 거둘 것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또한, 다른 전기차들은 테슬라와 *비교해 몇 년도* 뒤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고 합니다.

 

10. ️ 테슬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회사로 전환 중

- 테슬라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의 회사이다.
- 하지만 *소프트웨어*는 *확대되는 비중*을 차지한다.
- 따라서 제품 경험을 전반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 무인자동차 기술 등 기술 발전으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앞으로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알려진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11.  테슬라의 버전 7으로 개발한 '하이웨이 오토파일럿' 베타 테스트 중

- 버전 7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고속도로를 비롯한 *진행 방향이 명확한 도로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
- 현재 베타 버전으로 테스트 중에 있으며, 6~700명의 테슬라 소유자들이 오토스티어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고 있다.
- *인공지능 기술 발전 속도*에 비추어 볼 때, '10~20년 뒤'라고 여겨진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이를 위한 기술 개발이 완료될 것이라 예상될 뿐만 아니라, 실제로는 *없는 것보다 빨리 개발*될 가능성이 크다.
- (단, 이는 테슬라에 국한된 얘기가 아닌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전반에 대한 얘기이다.)

 

12. ️자율주행차 기술을 정부의 승인 받기 전까지 완전히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는 데는 5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 2~3년 안에 기술적으로는 자율주행차 기술을 시연할 수 있을 것이며, 그러나 정부의 승인을 받기 전까지 전적으로 자율주행은 불가능하다.
- 자율주행차의 기술 발전에는 좀 더 긴 시간이 필요하며, 기술적으로 가능한 수준에서 실질적인 자율주행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 승인이 필요하다.
- 기업가로서 사업을 하는 데에도 많은 고려할 사항이 있다고 생각한다.
- Peter Thiel은 30세를 기준으로 사람들에게 투자하지 않겠다고 말하는데, 그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예외적인 사례는 있을 수 있다. 예외중 하나로 Elon Musk를 들 수 있다.

 

 

 

 

 

 

13. 어린 창업가의 성공률이 높긴 하지만, 나이에 따라 투자 가능

- 하루하루 기업에 투자하는 사람으로서, 30대 이상인 사람들도 많지만, 30세가 경계선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우리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투자하는 창업가들의 평균 나이는 29~30세 정도인데, 이는 단순히 숫자일 뿐이죠. 30대 이상인 창업가들도 많이 투자하며, 그 중 일부는 수억 달러 규모의 기업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 따라서 30대 이상인 사람들도 회사를 창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연령대든 투자할 의향이 있으며, 계속해서 투자할 계획입니다.
- 우리가 발견한 상관관계는, 성공한 기업들을 보면, 마지막 비즈니스 회사 창업 나이는 *엄청나게 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성공 여부를 따지면 30세 이상인 창업가들의 성공 확률이 더 높습니다.
- 젊은 창업가들은 큰 위험을 감수하며, 장기적인 프로젝트에 몰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관관계는 우리가 발견한 유일한 것입니다.

 

14.  아이디어와 노력이 중요한 창업, 나이는 상관 없다

- 나이에 상관없이 아이디어와 노력, 군더더기 없는 팀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 창업에 있어서 하나의 모범이 되는 회사는 딱 하나 밖에 없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시작한 아이디어가 잘못됐을 때, 빠르게 적응해 올바른 방향을 찾는 능력이다.
- 아이디어는 중요하지만, 상상력만으로 창업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아이디어 이후에 계속 노력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가장 핵심적이다.
- 따라서 30세 이상 인력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현명한 전략이 아닐 수 있다.

 

 

15. 테슬라 창업 초기에 AC Propulsion 기술의 라이선스 확보와 로터스 엘리스 샤시 활용 전략이 실패하여 실패 원인에 대한 언급.

- 테슬라의 창업 초기, 기존 회사 AC Propulsion의 자동차 파워트레인 기술 라이선스를 사용해 로터스 샤시에 장착하는 전략이 있었으나, 이는 실패하였다.
- 프로토 타입 차량으로는 괜찮았지만 대량생산용으로는 비용이 비싸 고 신뢰성도 떨어졌기 떄문이다.
- 둘째로 로터스 엘리스 샤시의 변형을 통해 경제적으로 기술을 적용하려 하였으나, 이 역시 잘 되지 않았다.
- 실제로 차량의 96%의 구성 요소를 변경해야 하는 결과가 나타나고, 이로 인해 차량은 무거워지고 길어지며, 안정성 문제도 발생하였다.
- 이와 반대로 처음부터 차를 설계했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16.  두 가지 어리석은 생각에서 Tesla 창업 시작 → 현실에 맞춰 가며 두 회사를 운영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음

- 'Tesla' 창업은 두 가지 어리석은 생각에서 시작됐다.
- 하지만 이 두 가지 문제를 극복하고 커다란 성과를 이루었다.
- 진짜 중요한 건 어디서든 시작하고, *가정을 의심하고 잘못된 것을 고치며* 현실에 맞게 적응할 준비를 하는 것이다.
- 한 사람이 두 회사를 운영하는 건 자유를 제한 할 뿐이다. 대부분의 시간은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에 쓰이며, 2~3%만이 행정 업무를 처리한다. 이를 더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따라서, 하나 이상의 회사를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 *자유가 얼마나 줄어드는지*를 감안해야할 것이다.

https://youtu.be/oCEqp0b-WXM?si=bz8nE-A3k-BY-TvU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