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 / 2020. 9. 29. 08:24

More than food, Beyond Korea 매일유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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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메인 | 매일유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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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maeil.com


우유를 기반으로 한 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쉽게 말하면 우유 회사인데,


우유 말고는 여러 가지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커피좀 먹어본 사람들이 좋아하는 커피전문점 폴바셋도 매일유업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통 백화점에 많이 입점해 있기도 하죠!

스타벅스를 가지고 있는 신세계 백화점에서조차 찾아볼 수 있을만큼 경쟁력있는 커피전문점입니다. 

페레로 로쉐같은 초콜렛 제품도 매일유업에서 유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돈은 잘 버는가?


3년 전인가 회사가 분할되서 제가 보는 아이투자 사이트에 매일유업으로 된 데이터는 많지 않습니다만, 일단 꾸준히는 벌고 있습니다.

ROE는 15% 정도로 괜찮은 편이지만, 순이익률은 4% 후반으로 낮은 편입니다.
(유가공회사들의 영업이익율을 보면 낮다고만 할 수도 없겠죠)

자산회전율이 높거나 레버리지를 썼거나 둘 중 하나겠죠?


2년 동안 연환산 매출이 조금씩이나마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익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판관비율이 상승하면서 이익률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높지는 않은데, 최근 차입금이 급격히 늘면서 부채비율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연환산 지표라는 점을 감안하면 분기별로는 엄청나게 증가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자보상배율은 높습니다.

일단 재무 건정성은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자산구조는 바람직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익률이 높지는 않지만 꾸준히 벌면서 이익을 쌓아가고 있군요.


배당금은 늘고 있는 추세지만, 배당률이 1%대여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15%를 넘나들던 ROE가 최근 급락하고 있습니다.


서두에 레버리지를 사용하거나 자산회전율이 높을 거라고 했었죠?

매일유업은 제가 주로 분석하는 회사들 대비 레버리지 비율이 조금 높습니다.

최근 레버리지 비율이 상승 중임에도 자산회전율이 떨어지면서 ROE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1차적인 원인은 재고자산이 회전일수가 상승하는 것이었네요.

재고가 쌓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전 차트에서 재고가 쌓이는데 매입채무회전일수는 낮아지고 있었습니다.

물건 사 오는 돈은 빨리빨리 지급하고 있는데, 물건이 안 팔리고 재고가 쌓이니까 현금이 잘 안 돌겠죠?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연환산 (TTM -Trailling Twelve Months) 기준이니까 분기별로 보면 더 가파르게 하락 중일 겁니다.


아직은 (+)이지만 잉여현금흐름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매출 증가 + 매출채권회수일수 감소 + 재고증가 = 제품/상품을 준비했는데, 아직 안 팔리고 있음(?)

이익 감소 + 원가율 변동 없음 + 판관비율 증가 = 마케팅 비용 지출 가능성 있음

V차트만 보면 제품을 준비한 것이 있는데, 아직 홍보만 하고 있고 매출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을 수 있습니다.

추석 선물세트를 준비했다고 하기에는 식품치고 준비 기간이 너무 길어서 아닌 것 같고...

이건 좀 더 검색을 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앞으로는 어떤가?



그동안 간간이 기사를 보면 출생아 수 감소로 인해서 우유, 분유 업종이 타격을 입을 거라고 했는데, 최근 매출을 보면 매일유업은 출생아 수와 연관성은 없어 보입니다.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면 지난 2년간 매출 자체가 급속도로 하락했어야 합니다.

출생아 수 감소 폭은 정말이지 깜짝 놀랄 수준입니다.



이는 꾸준히 사업 다각화를 진행했고 지금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 식품 업계의 핫이슈인 HMR에도 이미 진출을 했습니다.


HMR에도 진출해서 여러가지 시장을 개척하려는 모습이 좋아보입니다. 

아무래도 유가공쪽으로는 더이상 파이를 키우는것이 힘들어보이기도 하니까요. 





지금은 사람들이 왜 하냐고 물을 것이다. 
하지만 나중엔 어떻게 했냐고 물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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