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 7. 16. 16:01

아들아....더 큰 세상을 꿈꾸어라 (필립 체스터필드)

반응형

 

 

He who does not hope to win has already lost

 

멀리 바라보이는 바다를 볼 때마다 아버지가 나에게 해주신 말씀이 생각납니다. 

"벼랑끝에 서 있다고 느껴진다면 지금 네가 보고 있는 이 바다를 떠올리거라. 더 이상 갈 곳이 없다고 여겨질 때 그 길 끝에 펼쳐진 무한히 넓은 바다가 널 기다리고 있을게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쓰는 인생편지. 쉬울 것 같지만 막상 써보면 세상에서 가장 쓰기 어려운 편지입니다. 

우리네 대부분의 아버지들은 자신의 자녀에게 세상을 아버지처럼 살라고 자신있게 말 할 수도 없는 그렇다고 아버지의 본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말 할 수도 없는 그런 처지이기 때문입니다. 인생 선배의 입장에서는 쉽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이나 충고도 막상 아버지의 입장에 서서 자녀에게 말해주는 일은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버지가 자녀에게 전해주는 인생의 조언은 그들의 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에, 성인이나 도덕군자와 같은 성품을 지니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큰 재산을 가지고 있지도 못한 채 하루하루를 힘들게 현실과 부딛히며 살아가는 우리 아버지들의 인생 편지는 자녀들에게 가장 소중한 현실적인 인생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아버지의 기도

 

하나님, 제 아이를 이런 사람으로 만들어 주소서.

자신의 약한 부분을 알만큼 강하고,

두려울 때 두려워하는 자신에 맞설 만큼 용감하고,

정직한 패배에 부끄러워하지 않고 꿋꿋하며,

승리를 얻었을 때 겸손하고 너그러운 사람이 되게 하소서.

생각할 때에 고집ㅈ하지 않게 하시고,

신을 알고, 자신을 아는 것이 

지식의 초석이 됨을 아는 자녀가 되게 하소서.

 

바라오니, 그를 쉽고 편안한 길로 인도하지 마시고,

고난과 도전이 주는 시련과 자극을 받게 하소서.

그리하여 폭풍우 속에서도 두려움 없이 맞서며,

실패하는 이들에게 동정심을 가지는 법을 배우게 하소서.

 

마음이 깨끗하고, 목표를 높이 세우며,

남을 다스리려고 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다스리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또한 웃는 법을 배우되, 우는 법을 잊지 말게 하시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되, 과거를 잊지 말게 하소서.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다 갖추게 하신 다음에는,

바라오니, 넉넉한 유머 감각을 더해 주소서.

그리하여 늘 진지함을 잃지 아니하면서도

지나치게 심각한 사람이 되지 않게 하소서.

 

그에게 겸손함을 주시어,

참된 위대성은 소박함에 있고,

참된 지혜는 열린 마음에 있으며,

참된 힘은 온유함에 있음을 늘 기억하게 하소서.

 

그리하면, 아비 되는 저, 스스로에게 

'내가 헛되이 살진 않았구나'라고 감히 고백할 수 있게 될 겁니다.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사람은 현명하다.

돈을 쓰는것도 지혜가 필요하다. 돈을 쓰는 지혜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질 수 있는게 아니다. 돈을 잘 쓸 수 있는 지혜는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이제 너도 서서히 어른이 되어 가고 있다. 그래서 돈을 잘 쓰는 지혜를 알아야 한다. 돈을 잘 쓴느 습관을 길러야 한다. 그래서 앞으로 네가 사용할 돈의 씀씀이와 내가 어떤 생각으로 돈을 보내려고 하는가를 말하려고 한다. 그렇게 하면 너도 내 생각을 참고로 계획을 세우기가 한결 쉬워질 것이다. 

나는 학업에 필요한 비용이나, 사람들과 교제를 하는데 필요한 돈은 조금도 아끼지 않았다. 학업에 필요한 비용이란, 교재를 구입하거나 훌륭한 선생에게서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느 ㄴ돈 뿐만 아니라 여행을 떠나 훌륭한 사람들과의 교제에 필요한 비용, 즉 교통비, 숙식비 등이 포함될 것이다. 

사람들과 교제하는 데 필요한 돈이란, 물론 '지적인' 교제에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이를테면 가엾은 사람들에 대한 자선 비용이 이에 속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신세를 진 사람들에 대한 답례나 앞으로 신세를 지게 될 사람에 대한 선물을 구입할 비용도 그러하다. 교제하는 상대에 따라서 필요하게 되는 비용이란, 무엇인가를 관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이나 놀이의 비용, 그 밖에 돌발적인 사태에 대비한 비상금 등일 것이다. 

내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지출은 친구와의 싸움 때문에 쓰는 돈, 게으르게 빈둥빈둥 시간을 보내기 위해 허비되는 돈이다. 현명한 사람은 자기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자기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돈은 절대로 쓰지 않는다. 그러한 돈을 쓰는 자는 어리석은 자들뿐이다. 현명한 사람은 돈도 시간과 마찬가지로 헛되게 쓰지 않는다. 단돈 일 원도, 단 일분의 시간도 낭비하지 않는다. 자기나 타인을 위해서 유용한 것, 지적인 기쁨을 느낄 수 있는 것에 돈을 쓴다. 

그런데 바보들은 그렇지 않다. 바보들은 필요치 않은 것에는 도능ㄹ 쓰지만 필요한 것에는 돈을 쓰지 않는다. 

 

좋은표현은 외워라

실제로 그런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책을 읽을 때는 문체나 말씨의 사용법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어떻게 하면 좀 더 근사한 표현이 되는가. 똑같은 뜻을 가진 글을 쓰더라도 저자에 따라서 표현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 그 표현이 다르면 똑같은 내용이라도 얼마나 인상이 달라지는가를 유의하면서 읽으면 좋다. 아무리 훌륭한 내용의 문장이라도 그 어휘구사가 이상하거나 문장에 품위가 없거나 또는 문체가 어울리지 않으면 얼마나 읽는 사람의 흥이 깨어지는가를 잘 관찰해 두면 좋다.

 

실패와 좌절이야 말고 최고의 스승이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자기보다 우월한 사람들과 함꼐 있으면 언제나 남들이 자기만을 보고 있는것 같은 느낌이 드는 법이다. 사람들이 작은 소리로 뭐라고 소곤거리면 자기에 관해서 말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사람들이 웃고 있으면 자기를 보고 웃음거리로 삼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또 무엇인가 뜻을 분명히 알 수 없는 말을 들을 경우에는 그 말을 억지로 자신에게 적용시키면 그럴 듯한 말같이 들려서, 분명히 자기를 두고  한 말이라고 생각해버린다. 스크레브가 '저렇게 큰 소리로 웃고 있는 것은 틀림없이 나 때문일꺼야'하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아무튼 훌륭한 사람들 속에 들어가 실패를 거듭하며 좌절감을 많이 느끼는 동안 너도 점점 세련된 태도를 몸에 익히게 될것이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좋으니 네가 가장 가깝게 지내고 있는 5~6명에게, '저는 젊음과 경험 부족으로 무례한 짓을 많이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발견했을 때에는 사양 마시고 지적해 주십시오'하고 부탁해 보면 좋다. 그리고 그 때 지적을 해준 사람이 있으면 우정의 증거라고 생각하고 '감사합니다'하고 덧붙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와 같이 마음속을 숨김없이 이야기하여 상대방의 도움을 청하고, 그러한 도움에 대한 감사를 잊지 않으면 지적해준 사람도 기분이 좋아 다른 사람에게 그 이야기를 해서 너에게 힘이 되어 주도록 부탁해 줄 것이다. 그렇게 하면 많은 사람들이 친밀한 마음으로 기꺼이 너의 무례한 행위나 부적절한 언동을 충고하게 된다. 그리고 너는 서서히 몸과 마음이 자유로워져서 이야기를 나누는 상대나 함께 있는 상대에 따라 행동할 수 있게 될것이다. 

 

 

세상의 모든 아들에게

 

아들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은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란다. 

 

아들아,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은 가슴이 넉넉한 사람이란다. 

 

아들아, 세상에서 가장 착한 사람은 먼저 남을 생각하는 사람이란다. 

 

아들아, 세상에서 가장 용기 있는 사람은 용서할 줄 아는 사람이란다. 

 

아들아,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사람은 자신의 삶을 성실히 가꾸는 사람이란다. 

 

아들아,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사랑을 깨달은 사람이란다. 

 

아들아,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사람은 이 모든 것을 행한 사람이란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