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 2020. 9. 24. 18:07

거제 레이카운티 청약하려는 사람들은 이거만 보면 됩니다.

반응형

제가 살고 있는 부산에서 올해 가장 핫한 청약 단지인

거제 레이카운티 청약일이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특별공급일이고, 내일(9.25) 드디어 1순위 청약일입니다.

호갱노노앱에서 관심도를 보면 현재 기준으로도 3000명이 넘게 보고 있고, 부산광역시 월간 방문자 1위이네요.

 

부산의 아파트 청약 단지가 전국 1위 한 게 꽤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이곳에 왜 이리 사람들 관심이 많을까요?

 

그래서 제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브랜드 아파트

 

레이카운티의 경우 4470세대의 대단지에 래미안, e편한세상, 아이파크 3개의 브랜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건설사인 삼성물산, 대림산업, HDC현산 이렇게 3군데 건설사의 컨소시엄으로 구성되어 아파트 단지 이름 역시 아파트 브랜드 3가지의 앞머리 글자 'REI'를 따와서 만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자는 금정구의 '장전 래미안' ,2019년에 분양한 온천동의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와 연지동의 '래미안 어반 파크'를 잊는 래미안 벨트라는 말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더라고요.

 

그만큼 부산에서 래미안 브랜드를 선호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 컨소시엄이지만 래미안 브랜드를 앞에 넣는 것, 공식 홈페이지 역시 래미안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부산 사람들이 선호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아파트라서 일단 관심이 많이 가고 있습니다.

 

 

 

2. 역세권

 

레이카운티의 경우 부산 지하철 3호선 종합운동장역과 거제역, 동해선 거제해맞이역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전체 세대수가 많아 크게 5개의 단지로 구분될 만큼이고 단지를 가르는 전체 길이가 900m가 될 정도로 부지가 넓은 곳입니다.

 

종합운동장역의 경우 2단지 기준에서는 초역세권이 되고 그 외 1단지와 3단지의 경우도 500m 거리로 가까운 편입니다.

 

3호선과 조금 먼 4단지와 5단지는 부산의 동해선과 상당히 가까운 편입니다.

 

 

 

 

3. 대단지

 

레이카운티의 경우 총 세대수가 4470세대의 대단지입니다.

 

대단지의 경우 조경과 커뮤니티, 관리비 측면에서도 규모의 경제가 가능해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유 중에 하나이지요.

 

레이카운티의 경우는 2단지의 4개 레인의 수영장 시설이 눈에 띕니다.

 

(수영장이 2단지에만 있지만 다른 단지에서도 이용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로얄단지, 로얄동을 찾아보자

 

대부분의 동 호수 배치가 남동, 남서향으로 배치하고 있고 일부 남향(109동), 일부 동향이 존재하는 구조이고 전체적으로 기다란 구조입니다.

 

단지별로 중간쯤에 커뮤니티 시설의 위치가 나옵니다.

 

살다 보면 커뮤니티 시설과 가까운 것도 편리하고 좋더라고요.

 

 

 

 

 

 

단지 배치도 네이버 지도 위에서 보기

 

단지 배치도를 네이버 지도 위에 합성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정확히 동서남북 방향과 실제 거리에 대한 감도 올 거라 생각합니다.

 

 

자~ 이렇게 보시면 바로 2단지가 가장 좋을 것 같다는 건 누구나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일단 3호선과 가깝고, 사직 아시아드 대로 라인에 있는 각종 상권과 학원가 등을 이용하기에도 가장 좋은 위치로 보입니다.

 

여러 설에 의하면 선호하는 단지의 순위 2단지 > 1단지> 3단지> 4단지> 5단지 순이라고 합니다.

 

건설사와 조합에서도 이런 부분을 당연히 인지를 했겠지요.

 

그래서 해당 단지의 인기순처럼 분양가 역시 차이가 많이 납니다.

 

거제 2구역 조합원분들이 많이 가져간 2단지의 경우가 가장 분양가가 비쌉니다.

여기서 한 발자국 들어가서 2단지의 동 호수를 살펴보겠습니다.

 

 

 

흰색은 조합원 분양된 지역입니다.

 

즉 일반분양분이 없습니다.

 

101A(40평대)의 경우 조합원분들이 다 차지해서 매물이 없다며, 아쉬워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2단지의 경우 대부분의 동들이 조합원분들의 비율이 높은 상태입니다.

 

여기서 로얄동에 들어가는 게 보이시죠? 201동~204동까지입니다.

 

아무래도 역과 가까우면서 앞쪽이 대로와 가까워서 조망(시티뷰라고 해도) 확보가 돼서 조합원분들이 더 선호하신 것 같습니다.

 

205~208동은 한 단계 안쪽으로 들어가는 지역이라 그래도 일반분양분들이 많이 있는 편입니다.

 

그 외 단지별로 당연히 선호하는 로얄동들이 있겠지만, 결론은 레이카운티에서 가장 로얄단지는 2단지, 로얄동은 201~204동이 되겠습니다.

 

아쉽게도 84B 타입밖에 매물이 없습니다만, 전략적으로 분양가도 감당 가능하고, 타워형도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84B로 도전을 해보시는 것도 2단지 로얄동에 입성 가능한 방법이겠습니다.

 

 

 

분양가를 단지별로 차별화한 부분을 감안해서 본다면, 각자의 재무 상태에 따라서 선택을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2단지가 아니어도 다른 단지 청약 당첨만 되어도 로또라고 불리니까요)

타입(평형)별 세대수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경쟁률이 어디가 가장 낮을지도 청약전략에 중요하니 한번 살펴보세요~

 

 

 

 

장점

 

1. 사직동의 상권, 학군을 새 아파트에서 누릴 수 있다.

 

행정구역이 연제구 거제동이지만, 사직동과 바로 인접한 지역이라 사직동의 상권과 학원가 등을 이용하기에 좋습니다.

 

부산 사람들이라면 조금씩은 알고 있는 부산의 아이 키우기 괜찮은 환경에 사직동 쪽도 꼭 포함되는 곳이지요.

 

 

 

 

2. 시세 상승(프리미엄)을 기대해볼 수 있다.

 

호갱노노에서 분위지도를 본 사직동 부근입니다.

 

사직동 대장 아파트 롯데캐슬클래식의 경우 최근 실거래가 기준으로 33평이 10억을 넘어 거래가 되었습니다.

 

길 건너 새 아파트인 아시아드 코오롱 하늘채의 경우도 2020년 8월에 8억 9500만 원까지 거래가 되어 9억 대 실거래가를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이 2개 아파트를 벤치마크로 해서 고분양가(2단지) 논란이 있는 레이카운티도 프리미엄이 2~3억은 갈수 있을 거라 예상이 가능합니다.

 

 

 

 

단점

 

1. 초등학교가 약간 멀다(창신초 배정)

 

길을 건너 창신초 배정으로 알고 있는데 1,2단지를 제외하면 3,4,5단지에서는 등교 거리가 좀 되어 보입니다.

단지 내 초품아 이런 거였으면 더 대박이었을 텐데 대단지로서 조금 아쉬워 보이니다.

 

 

2.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다.

 

2단지 84기준으로 7억 분양가는 주변 시세를 반영한 거긴 하지만, 자금 여력이 없는 분들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약금만 해도 7000만 원 정도를 준비해야 하니, 당첨이 되더라도 여유가 없으신 분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변의 시세를 감안하면 그래도 비싼 게 아니겠죠?)

 

 

3. 당첨 경쟁률을 너무 높아서 당첨되면 로또이지만 그만큼 확률이 낮다.

 

거제 레이카운티 4단지 옆에 분양한 '쌍용 플래티넘 거제 아시아드'(헉 이름 너무 길다)의 경우도 평균 경쟁률이 230:1이 넘었었죠.

 

여긴 물론 일반분양 세대수가 작긴 했지만, 레이카운티의 경우도 제 뇌피셜이지만 300:1을 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분양권 전매 제한에도 걸리지 않으니, 마지막 분양권 투자를 하는 투자자분들도 꽤 많이 들어올 것 같습니다.

 

뭐 저를 비롯해서 청약 당첨이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이것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4. 세대당 주차 대수의 단지별 차이

 

전 개인적으로 신축 아파트의 경우 주차환경이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가 없는 집이 없는 상황이고, 매일매일 이용해야 한다면 더더욱 그렇지요.

 

레이카운티의 경우는 세대당 주차 대수 전체 평균은 1.2대 정도로 양호하게 나왔지만, 단지별로 보면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1단지 1.06 ㅠㅠ 2단지와 3단지를 제외하면 평균 이하이고요.

 

2단지의 경우 대형 평형이 많아 세대수가 상대적으로 작아서 가능한 거라 이해할 수 있지만 다른 단지들의 1.2대 이하이면 조금 불편한 상황이 있을 수 있겠다~ 예상이 됩니다.

 

3단지의 경우 특히 301동은 명시가 되어 있네요.

(단차에 의해서 엘리베이터가 지하에 1개 층만 연결된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이렇든 저렇든 못 먹어도 고를 해야하지 않을까요?

 

모두에게 행운이 있기를. 

 

2020/09/18 - [부동산] - 부산 내륙 대장, 거제 레이카운티 분양 공고 확정! (전매 제한을 피한 마지막 단지)

 

부산 내륙 대장, 거제 레이카운티 분양 공고 확정! (전매 제한을 피한 마지막 단지)

부산 내륙 대장, 거제 레이카운티 분양 공고 확정! (전매 제한을 피한 마지막 단지) 위의 뉴스와 같이 3일전인 2020년 9월 15일 부로 분양권 전매가 전격적으로 금지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분양권에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