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공부 / / 2018. 11. 12. 10:01

신혼부부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반응형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기대 속에 새롭게 가정을 꾸리게 되는 예비 신혼부부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첫째, 무엇보다 '인생 계획'이 필요하다.

 

인생 계획이라고 하면 대부분 막막하게 생각할 수 도 있을것 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하나씩 생각해보면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어떤 일을 통해 생활을 하고 보람을 찾을 것인가?'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일과 관련시켜 본다면 직장에서 계속 승부를 걸 것인지? 아니면 독립을 계획하고 있다면 자금과 준비가 어느 정도 되었을 때 독립을 할 것인지를 대력 윤곽이라도 세워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향이 어느 쪽이든 정해지면 거기에 맞는 준비를 신혼 초부터 꾸준히 해 나가야만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가 있습니다. 

 

다음은 가족계획도 필요할 것입니다. 자녀를 언제 가질지, 몇 명을 가질지를 부부가 서로 충분히 대화를 통해 계획을 세워 실천해 가야 합니다. 주변에 보면 계획에 없던 허니문 베이비나 신혼 초 뜻하지 않던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가정생활은 물론, 인생 전체가 바뀌는 경우가 많아 이 역시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둘째, '재정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가정의 재정 계획에 있어서도 먼저 부부가 충분히 상의를 해서 목표를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소득 중에 얼마 정도를 저축할 것인지?, 내 집 마련은 언제쯤 할 것인지? 등을 1년, 3년, 5년 이런식으로 계획을 세워 두고 실천해 가야합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이 '세살 버릇 여든 간다'는 말처럼 소비습관을 들 수 있습니다. 소득이 많고 적음을 막론하고 신혼 초부터 소비 통제를 하지 않으면 버는 족족 써 버리게 되어 세월이 지나도 모이는 돈이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막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먼저 저축하고 생활하는 것입니다. 개인이나 가정의 상황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겠으나, 미혼이나 맞벌이 부부의 경우 최소 50%, 외벌이 가정의 경우 30% 이상을 저축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히, 요새 맞벌이 부부가 많다보니 평등을 내세워 부부가 생활비만 같이 내고 나머지 월급은 따로 관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재테크에 있어서 돈이 제대로 관리 되지 않을 확률이 높고 잘 모이지 않는 문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맞벌이의 경우 부부가 가사 노동 등을 분담해 가족의 펴오하와 서로 간의 발전을 기해야 하기 때문에 외벌이 가정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로 될 수 있습니다. 

 

이제 곧 결혼을 꿈꾸고 있는 연인이나, 이제 막 결혼한 신혼이나 온갖 기대로 마음이 들 떠 있을 수도 있지만, '결혼은 현실'이라는 말을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계획과 무계획, 실천과 비실천'에 따라 가정의 모습은 1년, 3년, 5년, 10년 후 확연히 달라져있을것 입니다. 

 

재정적인 면에서 보면 우리나라 대부분 가정의 경우, 자녀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경제력이 평생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특히 신혼초부터 자녀의 취학 전까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재테크는 삶의 범위를 넓게 만들어주고, 경제적 이득을 키워보려는 노력의 행위입니다. 

 

그리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한 발이라도 앞서려는 노력. 

그것이 바로 재테크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그 한 발의 차이는 굉장히 큰 차이로 귀결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믿는 신념.

 

 

하지만, 

삶은 하루 아침에 변하지 않습니다.

하루 하루의 진정한 노력들이 쌓이고 쌓여 내 인생 전체의 어떤 한 부분이 조금은 바뀌는 것이겠지요. 

하루 하루 조금씩이라도 아주 조금씩이라도 작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당신은 바뀔 수 있습니다. 

 

 

#. 재테크란, 일순간의 일확천금이 아닌 지금 보다 더 좋은 기회를 많이 만들어서 조금이라도 더 부를 축적하는 저위험 고수익을 추구하는 행위입니다.재테크의 원천은 재테크를 통한 부의 축적 이전에 지금 하는 일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이 근간이 되어야만 합니다. 

 

#. 지금 본업에 충실하지 못하다면, 다른 일에서도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당연히 본업에 충실해야 안정적인 수익이 근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원해서 하는 즐거운 일이 취미가 되었을 때, 일반적인 생각과 다르게 성과가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 성공자의 상당수는 성취 이전의 수 많은 실패를 이야기 해주지 않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그 사람이 얼마나 많은 수행착오를 겪었을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 재테크는 다른 이들과 조금 다른 길을 찾아서 조금 빠른 길을 스스로 결정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