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공부 / / 2020. 8. 1. 18:08

주식도 사업이다

반응형

다른 어떤 사업보다도 많은 준비가 필요한것이 주식입니다. 

즉, 다른 일반적인 사업과 마찬가지로 주식투자도 나의 피같은 자본을 투입해서 수익을 얻는 비지니스인것입니다. 

 

바로 이 주식투자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월급쟁이가 물려 받은 돈 없이 큰부자로 퀸텀점프 할 수 있는 가장 유일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창업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동네에 조그만 치킨집을 내더라도 최소 5,000원만원에서 1억원 가까이 든다고 합니다. 기타 다른 사업체나 자영업을 하려 해도 기본 1억원은 쉽게 넘기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베이비부머세대들의 상당수가 조기퇴직시 6천만원 미만시에는 치킨집을 1억원 미만시에는 PC방을 1억~3억원사이에는 주로 식당등을 생업의 수단으로 가장 많이 창업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들 중에 90%가 2년안에 망합니다. It's Real

 

하지만 주식투자는 집에서 컴퓨터 1대로 할 수 있어 창업비용이 거의 Zero에 가깝습니다. (물론 투자금액이 있어야 하겠지만 말이죠.)

 

 

#. Two Job이 가능한 사업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업이 전업으로 해야 하는 반면, 주식투자는 직장인의 경우에도 투자노하우와 매매비법만 터득한다면 굳이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지 않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전업투자자보다도 직장인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즉, 전업투자자가 작은 시세흐름에 치우쳐 큰 시세를 놓치는 경향이 많은 반면 비전업투자자는 시세 볼 시간이 없어, 오히려 잔파도에 휘둘릴 가능성이 적어 큰 시세를 온전히 자기것으로 만들기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 몸이 아닌 머리를 사용하는 사업입니다. 

주식투자는 몸을 움직여 버는 근로사업이 아닙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지적인 비지니스입니다. 몸으로 버는 일은 나이가 들수록 하기 어려운 반면, 머리는 하는 일은 나이가 들수록 노하우와 경험이 축적되어 가며 더욱 경쟁력을 유지하기 쉬워집니다. 

 

 

#.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입니다. 

상당수의 업종이 자신이 투자한 시간에 비례해 수익이 늘어나는 구조인데 반해, 주식투자는 노하우가 쌓이면 동일한 시간에 혼자서도 몇억, 몇십억을 벌 수 있는 1인당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사업인것입니다. 세계를 쥐고 흔들고 잇는 유태인들이 주로 금융업에 종사하고 있는 이유도 바로 이때문입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사업이 주식이지만, 

실상은 이렇습니다. 

 

수년동안 월급에서 그야말로 안먹고 안써서 번돈, 또는 몇십년을 일하고 받은 퇴직금을 불과 몇달만에 날리고 상당수는 자기가 모은 돈 이상을 날려 그 빚을 갚기 위해 주식투자를 했던 시간보다 훨씬 긴 시간을 힘들게 일하며 빚을 갚아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적지 않은 수가 파산을 하고, 가정이 파탄이나서 인생의 밑바닥까지 굴러 떨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도대체 왜 그럴까요?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이 상당수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힘들게 모은 돈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준비를 하지 않고 주식투자에 나선다는 것입니다.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해 1년 또는 그 이상을 일함에도 불구하고 투자준비는  투자하기 위한 돈을 모으기 위한 기간의 1/10도 제대로 하지 않고 주식투자에 나선다는데 있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 보니,

#. 쉽게 벌 수 있을 것 같다는 환상에 사로잡힙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적은 돈으로 큰 돈을 벌 수 있다.'라는 수 많은 성공사례가 우리를 유혹합니다. 물론 환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쉽지도 않습니다. 세상에 어느 사업도 하룻밤만에 떼 돈을 벌 수는 없습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단, 다른 업종이나 다른 사업에 비해 노력 대비 성과가 매우 클 수 있다는 점은 확실합니다. 물론, 다른 사업에 비해 성과가 매우 작아질 수도 있습니다. 

 

#. 저자본의 환상이다. 

주식투자에 실패한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그들의 패인이 자신들의 투자자본이 적었기 때문에 시장에서 퇴출당했다는 환상에 잡힙니다. 

일반 투자자들로 하여금 "조금만 더 돈이 있었다면, 폭락시기에 더 주식을 샀을 텐데, 그러면 손해를 완전히 만회하고도 몇배 이상의 이익을 낼 수 있었을 텐데"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는 실패한 일반투자자들로 하여금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를 더 하게 하기보다는 투자자금을 모으는데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개미들이 실패하게끔 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게 합니다. 

 

#. 시장에 대한 대응보다는 시장에 대한 예측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다는 환상입니다. 

세력들 조차도 시세를 예측하는게 아니라 만드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예측을 통해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투자에 대한 준비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조차도 그 시간의 대부분을 예측이라는 신의 영역에 옮겨 놓음으로써 그들의 노력을 헛수고로 만듭니다. 

주식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예측을 잘한 사람"이 아니라, "대응을 잘한 사람"들이었습니다. 한 두번의 예측은 맞을 수 있지만, 결국 파국을 맞게 되어 있습니다. 내일의 주가를 알아 맞춘다는 것은 내일의 일을 예측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신이 아닌 이상 내일의 주가를 완벽하게 예측하는 것은 처음부터 불가능 합니다. 

 

#. 주식투자를 단기성 투기나 한때의 이벤트 또는 복권처럼 운에 좌우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환상입니다. 

주식투자는 자본주의 하에서 한 개인이 가장 큰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며,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입니다. 세계 제일의 부자인 워렌버핏이 돈을 번 방법도 바로 이 주식투자이고, 세계를 실질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유태인들이 주로 금융투자의 세계에 종사하고 있기도 하지요.

 

 

 

 

어떻게 주식투자로 성공 할 수 있을까요?

- 연구하고 노력하며

- 돈을 벌기까지는 투자자본을 늘리지 않으며

- 예측에 관한 연구보다는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한 투자능력 개발에 힘쓰고

- 주식투자를 단기성 투기가 아닌, 평생을 계속할 독립된 사업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마인드를 갖는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