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V / / 2022. 12. 2. 05:05

겨울이면 생각나는 방어, 충 때문에 겁난다고요? 도대체 방어사상충이 뭐죠? 그리고 먹어도 될까요?

반응형

겨울이면 생각나는 방어, 충 때문에 겁난다고요? 도대체 방어사상충이 뭐죠? 그리고 먹어도 될까요?


회를 좋아하지 않는 저도 연어, 참치, 방어는 좋아해서 겨울이면 항상 방어가 생각나고 방어 먹을 생각에 하루 종일 신이 나는데요! 오늘은 그 대방어에서 나오는 방어사상충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모든 방어에서 방어사상충이 나오는걸까요?

방어사상충은 8kg이상 자연산 방어가 커질수록, 그리고 자연산일수록 충이 많이 나옵니다.
즉, 방어사상충은 대방어에서만 나오는 기생충입니다. 방어는 먹고 싶은데 방어사상충이 절대 나오지 않는 방어를 먹고싶다면! 중방어나 소방어를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방어사상충은 먹어도 될까요?

고래회충과는 달리 방어사상충은 먹는데 지장이 없다는 결과가 보도된 적이 여러번 있기는 했습니다.(고래회충이나 다른 유해한 해충처럼 위를 뚫지 못하고 녹아버려서 그렇다고 합니다) 하지만, 먹다가 방어사상충을 발견하게 되면 입맛이 뚝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누가 그걸 보고도 계속 회를 먹을 수 있겠습니까.

거의 모든 횟집에서 작업을 할때 확인을 하고 또 하고 또 보고 해서 거의 다 잡아내는 편인데 그래도 한번씩 방어사상충이 나왔다고 인터넷에 후기를 올리는 걸 보면 꽤나 많은 대방어에서 방어사상충이 나오는게 아닐까 합리적 의심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먹어도 된다지만 말이죠.

겨울이면 생각나는 대방어 충 때문에 겁난다고요? 도대체 방어사상충이 뭐죠? 그리고 먹어도 될까요?
겨울이면 생각나는 대방어 충 때문에 겁난다고요? 도대체 방어사상충이 뭐죠? 그리고 먹어도 될까요?

 

 

 

 

방어사상충의 기생 경로

떠다니는 방어사상충의 유충을 먹이사슬 아래쪽에 위치한 물벼룩 등의 생물들이 먹고 먹이사슬의 위쪽으로 거슬러 올라가 결국에는 방어 체내 속에서 성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어사상충의 유충은 고래회충(아니사키스)과는 다르게 내장이 아니라 방어의 근육에서 부화해서 근육에서 생을 보냅니다. 몸 속에서 부화한 방어사상충은 방어의 피를 먹기 위해서 피가 많이 흐르고 부드러운 사잇살 부분과 그 주위를 선호하며, 피를 먹고 살아가기에 붉은색을 띱니다.

방어의 살 속에서 무단 거주하며 몸집을 불린 방어사상충의 성체는 무려 50cm 이상까지도 성장을 한다고 합니다. 사상충은 인체에 기생할 수 없으며, 혹여나 섭취하게 되어도 독성이 없습니다.

또한 사상충이 지내던 둥지는 그곳에서 먹고 배설하여 만들어낸 농(염증) 때문에 섭취하면 배탈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사상충보다 더욱 신경 써서 오염된 부위의 양옆을 넉넉하게 잘라 제거한 후 폐기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겨울이면 생각나는 대방어 충 때문에 겁난다고요? 도대체 방어사상충이 뭐죠? 그리고 먹어도 될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겨울이면 생각나는 방어의 효능!

비타민D 성분이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줌에 따라 뼈 건강에 좋습니다.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예방하며 혈액순환 개선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DHA 성분이 뇌세포발달에 도움을 주어 뇌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및 비타민B1비타민B2 성분들로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기력을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E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 주는데 도움을 주어 노화지방에 효과적 이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방어에 들어있는 타우린 이라는 성분은 간 건강에 좋으며, 간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간의 피로를 덜어 준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방어 맛집 예약하러 가볼까요!?

 

2022.11.30 - [국내여행] - 매년 겨울이면 생각나는 방어, 서울 에서 가장 유명한 방어 맛집 리스트 넘버 5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