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 / 2022. 5. 15. 07:08

초록 여권이 떠나고 파란 여권이 왔다.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

반응형

여행을 떠난지 오래되어 여권이 어디 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한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저 또한 이번에 찾아보니 여권 기한이 만료 되었더라구요 ㅎㅎ

 

잠시 우리 관심 밖으로 멀어졌던 여권이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로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차세대 여권의 발급이 시작되었기 때문인데요!

 

 

 

 

 

 

작년 12월 21일부터 차세대 전자여권의 발급을 했는데요!. 

 

당초 2020년 12월로 정해졌던 도입 일정은 코로나 사태로 1년 가량 지연돼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위드코로나로의 전환과 백신 접종률 증가, 국민들의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감 상승, 위조 변조 기술의 고도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등을 감안해 도입 시기를 다시 확정했었죠~

 

 

새로운 여권,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차세대 전자여권!!

 

먼저 가장 크게 바뀐 것은 색상입니다.

 

일반여권의 경우 표지색이 녹색에서 남색으로 바뀌고, 관용여권과 외교관여권의 표지색도 달라졌습니다. 

 

여권의 표지색이 바뀌는 것은 33년 만이라고 합니다. 

 

1988년 녹색이었던 여권은 1994년 기계판독여권, 2005년 사진전사식기계판독여권, 2008년 전자여권 등 변천사를 겪으면서도 '녹색 표지'만큼은 유지해 왔었는데요!

 

그러나 한편 녹색 여권이 문화적으로 우리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보통 이슬람 국가들이 여권에 녹색 계열을 많이 쓰기 때문에 해외 공항 등에서 불필요한 질문이나 검문검색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

 

해외가서 여권 확인 받을때 보면 정말로 이슬람국가 사람들여권이 저희랑 비슷한 색상이었던걸 볼 수 있었죠~

 

기존여권

 

표지 색상만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표지의 바로 뒷면에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문양이 화려하게 들어가 있으며, 내지의 각 페이지마다 대표적인 한국의 문화유산 이미지를 적용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은 국민의 선택으로 결정됐습니다.

 

최종 선정된 표지 디자인의 경우 온라인 선호도 조사에서 68.7%, 정책여론조사에서 80.3%의 선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데 이 선호도 조사는 언제 한거죠? ㅎㅎ

전 이번에 알게 되었네요?

 

 

차세대 전자여권 속지
차세대 전자여권속지에 들어가는 우리나라 국보들!

 

보안도 한층 강화됐습니다.

 

개인정보가 기재되는 부분을 기존 종이 재질에서 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바꿨고, 얼굴 이미지와 기재사항을 레이저로 새겨 넣었습니다.

 

폴리카보네이트는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투명하면서도 충격과 열에 강해 최근 여권 신원정보면 재료로 활용하는 국가가 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더이상 여권에 기재되지 않습니다.

 

여권번호 체계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영문자 한 개와 숫자 8자리로 구성돼 있었지만 이제 중간에 영문자 1자리가 더 추가돼 숫자는 7자리, 영문자는 두 개가 됩니다. (예: A12345678 -> A123A4567)

 

 

 

 

 

 

한편 기존 보유하고 있는 녹색 여권은 유효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시적으로 기존 여권과 차세대 전자여권 중 선택해 신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신청 절차는 

 

옛날에는 신청할 때 한번 찾을 때 한번 두번을 시청이나 구청에 방문을 해야 했었는데요!

이제는 재발급하는 건에 대해서는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단 찾을때는 한번 방문 해야 합니다.ㅎㅎ)

 

와우~ 이거 너무 편리하겠네요!!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교부 여권발급 수수료 소개

 

신청하는 홈페이지는 정부24(www.gov.kr)입니다. 

 

그리고 여권이라고 검색만 해도!!!

 

정부24의 여권신청 페이지

 

 

 

전세계 여권들~

 

우리나라는 독일과 함께 2021년 세계 여권 파워 2위를 차지했었는데요.

 

대한민국 여권으로 전 세계 190개국을 별도의 비자 발급 없이 방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여권과 함께 코로나 걱정없이 자유로운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이제 정말 코 앞으로 다가온것만 같네요!

 

 

주변에 이번 여름 휴가는 해외에서 보낼 것이라는 사람들이 많아졌거든요!

미국으로 가는 분도 계시고~

 

몽골로 가는 분도 계시고~

 

저희도 얼릉 여름이가 커서 해외 한번 갈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래봅니다. ㅎㅎ

 

모두들 이번 여름휴가는 해외로 가보시죠~~~

 

 

2022.03.29 - [항공] - 이제 해외여행 갈 수 있는건가요??!! 슬기로운 공항 생활을 도와주는 유용한 서비스들

 

 

 

이제 해외여행 갈 수 있는건가요??!! 슬기로운 공항 생활을 도와주는 유용한 서비스들

추웠던 겨울이 지나가고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오면서, 본격적인 여행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한동안 해외여행이 힘들어지면서 대체지로 떠오른 국내여행지들은 여전히 많은 사람

koreanairline.tistory.com

 

2020.11.08 - [해외여행] - 해외 여행 가기전에 꼭 봐야할 사이트 모음!!

 

해외 여행 가기전에 꼭 봐야할 사이트 모음!!

비행기를 이용한 해외여행시 필요한 Site모음입니다. 지금은 코로나때문에 어디도 못가지만 조만간 트래블버블로 또는 백신으로 이 상황이 나아질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koreanairline.tistory.com

 

2020.09.18 - [해외여행] - 이탈리아 최고의 태양을 만끽할 수있는 7 가지 명소

 

이탈리아 최고의 태양을 만끽할 수있는 7 가지 명소

이탈리아는 모나리자 (Mona Lisa), 피사의 사탑 (Leaning Tower of its Pisa), 스파게티 (spurhett) 만 유명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탈리아는 믿을 수없는 예술, 건축 및 음식의 고향 일뿐만 아니라 이탈

koreanairline.tistory.com

 

2020.11.22 - [분류 전체보기] - <벌써 1년 특집> 단언컨데, 몰디브는 최고의 신혼여행지 _ 베스트컷편 (피놀루리조트, FINOLHU)

 

<벌써 1년 특집> 단언컨데, 몰디브는 최고의 신혼여행지 _ 베스트컷편 (피놀루리조트, FINOLHU)

1년이 지나 신혼여행 사진을 다시 보니 감회가 새롭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금지된 상황이라서 더 그런것 같다. 하.... 뭐든지 하지말라면 더 하고싶은 법인데... 아예 할수가 없으니... 옛날 추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