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 2024. 4. 20. 07:24

주 4일제 근무를 하면 정말 근무시간이 줄어들까?

반응형

주 6일제 근무에서 주 5일제 근무로 바뀐 지 얼마 되지도 않는 것 같은데 요즘에 주 4일제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작년에 이미 삼성전자가 월 1회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했다 하고 벨기에, 네덜란드 같은 일부 국가에서도 시범적으로 시행 중이라고 합니다. 

 

 

 

주 4일제 근무 장단점은?

찬성하는 측에서는 근로자 휴식권이 보장되고 충분한 휴식이 주어짐에 따라 오히려 업무 효율이 올라간다는 입장인데요. 또한 휴일이 늘어 내수 진작을 통한 경제성장이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반대하는 측에서는 근로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임금이 삭감되고 결국 저임금 노동자들은 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반대로 업무량을 그대로 유지하며 주 4일 근무를 하면 오히려 업무 강도가 높아지고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주 4일 근무가 어려운 직종의 근로자들은 상대적 박탈감이 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2022년 기준 급여생활자 비중이 62%라고 하는데 만약 주 4일제를 하면 실제 근무 시간일 줄어들까요? 저는 급여 삭감을 원치 않기 때문에 근무시간은 동일하게 40시간을 희망합니다. 아마 저처럼 급여삭감을 원하는 사람은 많지 않겠죠. 

 

그럼 수학이 아닌 산수를 해도 40 나누기 4를 하면 하루 근무시간은 10시간이 됩니다. 그리고 밥 먹는 시간까지 더하면 하루에 11시간을 회사에 있어야 하겠네요. 게다 출퇴근 시간을 더하면 13시간 정도 소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예를 들어보자면, 6시출근 7시부터 11시간 근무 후 18시 퇴근, 19시 집도착이 되겠네요. 

뭐 못할 건 없어 보이긴 합니다.

 

 

다른 나라들은 얼마나 일하나?

같은 시간을 일해도 업무 효율에서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객관적인 비교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유사한 문화권에 있는 아시아 국가의 직장인들은 얼마나 일하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부지런하고 일을 많이 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실제는 평균보다 근무시간이 적은 거 같습니다. 

 

그나저나 일본이 굉장히 적은 시간을 일하고 있네요. 가장 낮은 근무시간이라니. 역시 아시아에서 가장 선진국이라 할 만합니다.


 

 

그 유명한 구글은 얼마나 일하나?

다음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회사도 한번 찾아볼까요? 저는 구글에서 뉴스 검색을 주로 하기 때문에 구글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일하나 확인해 보죠. 우리랑 동일하게 주 5일 40시간을 일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직책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데요. 간부급은 보통 주 5~6일 근무에 하루 10시간, 그 외 대다수 직원은 주 5일에 8시간 근무한다고 합니다. 저도 보통 8시 이전 출근 7시 전후 퇴근하기 때문에 구글의 간부들과 비슷하게 하루 10시간 정도 일하는 거 같습니다. 


 

주 4일제 근무시간이 줄어들까?

제가 만약 한 회사의 사장이거나 벤처기업 창업자라면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 그리고 노력한 만큼 내 소득이 늘어나기 때문에 주 4일이 아니라 일주 내내 일해도 지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저는 월급쟁이고 아무리 오랜 시간을 일해도 받는 급여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회사가 비금전적 보상을 확실히 챙겨준다면 남들보다 더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주 4일 근무를 해도 더 열심히 일할 거 같습니다. 

만약 열심히 일하지 않거나 성과가 없는 사람이 급여도 더 높고 다른 보상도 많이 받는다면 그런 회사가 절대 잘 돌아갈 일이 없겠죠.

'곱셈 발상'이라는 책에 보면 업무성과는 개인의 실력 x 업무 집중도 x 투입시간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 4일제가 시행되고 근무시간이 줄어든다면 저 같은 평범한 사람은 동일한 성과를 유지하기 위해 업무 역량을 키우거나 일에 집중하는 시간을 늘려야 할 거 같습니다.

 

아마도 그냥 가만히 있다가는 도태되기 십상이겠다 싶은 상황이 올 수도 있겠네요. 

 

 

같이 보면 좋을 글

2024.01.11 - [생활&TV] - 자진 퇴사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거 아시나요??

 

자진 퇴사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거 아시나요??

직장을 다니다가 일자리를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취업활동을 하면서 경제적 도움을 주기 위한 제도로서 비자발적 사유로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동안 생활안정과 취업을 돕기 위해 지원하는

koreanairline.tistory.com

2024.01.13 - [생활&TV] - 정년퇴직, 퇴직준비) 퇴직 후 건강보험료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정년퇴직, 퇴직준비) 퇴직 후 건강보험료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직장 다닐 때는 회사에서 반 내가 반을 소득에 비례해서만 내면 되었지만, 퇴직을 하게 되면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되면서 소득, 재산, 자동차 등을 고려하여 건강보험료를 내야만 합니다. 그저

koreanairline.tistory.com

2023.12.30 - [생활&TV] - 월급쟁이인데 부자가 되고 싶다고요? 너나위님 유튜브부터 시작하세요.

 

월급쟁이인데 부자가 되고 싶다고요? 너나위님 유튜브부터 시작하세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0대 초반의 직장인이자 세 식구의 가장. 현재는 100만 구독자 '월급쟁이부자들TV'를 진행하는 한편, ‘월부닷컴' 사이트에서 본인만의 투자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담은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