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 2023. 11. 2. 09:33

부린이 탈출기) 부동산 플래닛 노후도 확인하기

반응형

부동산 플래닛 노후도 확인하기  - 초기 재개발 구역에서 노후도 확인을 위한 도구

재개발 투자에 있어 아직 구역지정도 이루어지지 않은 초기 단계의 재개발 구역에 투자하는 것은 많은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여기서 재개발 정비구역 수립대상과 정비구역 지정에 대한 필수요건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건축물의 노후도입니다.  전문가들만 확인 할 수 있는게 아니라 누구나 관심만 조금 있다면! 바로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서울시 정비조례 제4조1항2호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 요건


서울시를 기준으로 서울시 정비조례 제4조1항2호에서 재개발 정비구역의 지정 요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재개발구역으로 지정되기 위한 대전제는 노후, 불량건축물이 해당 지역 안에 있는 건축물수의 60%이상이고, 면적이 1만제곱미터 이상이어야 합니다. 노후도 요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재개발 정비구역으로 지정될 수가 없는 것이죠.


내가 아직 정비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초기 단계의 재개발 구역에 투자했는데 알고 보니 노후도를 만족하지 못해 정비구역으로 지정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랜기간 프리미엄 상승없이 투자금이 묶이면서 엄청난 기회비용의 부담을 짊어져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재개발의 구역이 해제되버리고 마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노후도 요건 확인 방법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노후도 요건을 확인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부동산 플래닛이라는 어플을 활용해 손품을 파는 방법, 

두번째는 실제로 구역에 임장을 가서 발품을 파는 방법입니다. 

 


부동산 플래닛은 부동산 관련 플랫폼 중 하나인데요. 초기 재개발 구역의 부동산 노후도를 색깔로 구분하여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플래닛으로 재개발 구역 노후도를 확인하는 방법


부동산 플래닛으로 재개발 구역의 노후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우선 내가 탐색할 재개발 구역 지도를 띄워놓고 화면 가장 오른쪽에 탐색버튼을 누르면 붉은색 또는 파란색의 영역이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서울의 대표적인 재개발 지역인 한남뉴타운의 노후도 모습입니다. 짙은 빨간색의 영역이 월등히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노후 건축물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노후도 범례에서 파란색이 짙을수록 신축에 가깝다는 뜻이고, 빨간색이 짙을수록 노후 건축물에 가깝다는 뜻입니다. 

즉, 해당 재개발 구역이 파란색이 많다면 노후도 요건(노후,불량건축물 60%이상)을 충족하지 못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의 노후도

위 사진은 서울의 또 다른 핵심 재개발 지역인 성수전략정비구역의 노후도인데요. 성수전략정비구역 역시 짙은 빨간색의 영역이 많고, 파란색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한남뉴타운과 성수전략정비구역은 이미 오래전에 노후도 요건을 만족하여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지는 한참이 지났습니다.

 


노후도를 확인한 뒤 임장을 가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절대로 인터넷 상으로만 보고 투자를 하는 우를 범하시면 안됩니다.

인터넷 상의 결과와 실제 구역의 느낌을 비교해 보고, 주변 중개업소에도 들러 사업추진 경위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것이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구역에 가보면 느낌이 정말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초기 단계의 재개발 투자는 장기 레이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가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을만한 부동산 관련 포스팅들

2023.08.24 - [생활&TV] - 부동산 공부, 어떻게 시작 해야할까?

 

부동산 공부, 어떻게 시작 해야할까?

부동산 공부, 어떻게 시작 해야할까? 1) 지속적인 시세 트래킹 어떤 분들은 말합니다. 행복해지려면 아파트 가격을 자주 보지 말라고, 사실 상당부분 동의합니다. 하지만 이게 현실적으로 쉽지가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5.27 - [부동산] - 사상 최대의 비례율을 보여주는 청량리4구역 (일명 청량리588 개발사업)

 

사상 최대의 비례율을 보여주는 청량리4구역 (일명 청량리588 개발사업)

재개발, 재건축에 대해 공부를 조금 해본 부린이들이라면 알고 있는 가장 중요한 비례율. 사실 재개발, 재건축도 사업이다 보니 비례율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비례율에 따라 돈을 더 내야 하기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2.13 - [부동산] - 요새 가장 핫한 송도로 이주를 시켜주는 아파트가 있다??

 

요새 가장 핫한 송도로 이주를 시켜주는 아파트가 있다??

요새 가장 핫한 송도로 이주를 시켜주는 아파트가 있다?? 그곳은 바로 항운·연안아파트인데요! 1980년대 초반 건립된 항운·연안아파트는 건물 노후화로 주거 환경이 열악해진 상태로, 비가 오면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