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V / / 2024. 1. 12. 08:55

고려거란전쟁에서 한국의 잔다르크로 나올 설죽화는 누구?

반응형

요즘 가장 재밌는 프로는, 고려거란전쟁 그 중에서도 고려 최초의 여장군 설죽화는 누구?

고려거란전쟁에서 아주 잠깐씩 나오고 있는 설죽화의 아역으로 나오는 여자아이. 그녀는 과연 설죽화가 될 것인가?

 

 

고려 최초의 여장군 설죽화

설죽화는 고려의 병사 이관의 딸로, 제 2차 여요전쟁 당시 양규 휘하에서 종군했습니다. 거란의 성종이 직접 친정한 20만 대군과 싸우던 중 아버지 이관이 귀성 전투에서 전사하자, 그녀는 아버지의 뒤를 잇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이후 그녀는 자신의 이름을 설죽화, 눈 속에 핀 푸른 대나무 꽃이라고 짓고 강감찬을 따라 거란군과 맞서 싸웁니다.

그녀는 항상 고려군의 선봉에 서서 거란의 병사들을 물리쳤으며 이런 적극성 때문에 온 몸에 상처가 마를 날이 없었습니다. 귀주대첩 때도 고려군의 선봉에 서서 적들의 목을 베었는데, 적의 가슴에 창을 꽂아 넣는 순간 등 뒤에서 날아온 화살에 맞아 전사하게 됩니다. 이후, 설죽화의 시체가 발견되었을 때 그녀의 품에서 이관이 남긴 시가 발견되었으며 이를 본 강감찬은 설죽화가 남자가 아닌 여자였다는 것을 알았다고 합니다. 

 

 

 

 

 

 

귀주대첩에서의 설죽화는?

1019년 귀주대첩에서 설죽화는 고려군의 선봉에 서서 거란의 병사들을 물리쳤습니다. 귀주 대첩 때도 고려군의 선봉에 서서 적들의 목을 베었으며, 적의 가슴에 창을 꽂아 넣는 순간 등 뒤에서 날아온 화살에 맞아 전사하였습니다.

강감찬은 설죽화가 남자가 아니라 여자였음을 깨달았으며, 이 일화가 있던 장소는 귀주성의 군마 훈련장이라 하며, 실제로 평안북도 구성시 양하동 마양리에 그 터가 남아있습니다. 



 

고려거란전쟁에서 설죽화는?

양규가 흥화진 전투가 끝난 이후 백성의 울부짖음을 보게 됩니다. 아들을 잃은 아비가 딸도 하나 있다고 하는데 그 아비가 아마 이관일 것으로 보입니다. 

 

중간중간 강감찬의 처가 품는 여자아이가 설죽화일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설죽화라는 인물이 실제로 역사서에 기록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드라마에서 이렇게 연관을 계속 지으면서 이어나갈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추후 3차 여요전쟁의 클라이막스에서 다루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재밌는 드라마 추천

2023.03.24 - [생활&TV] - 돈 아껴주는 구독 공유 서비스, 겜스고(GamsGo)

 

돈 아껴주는 구독 공유 서비스, 겜스고(GamsGo)

겜스고(GamsGo)는 넷플릭스와 같은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겜스고에서는 넷플릭스뿐만 아니라 HBO, 디즈니 플러스, 스포티파이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매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12 - [생활&TV] - 티빙을 멱살 잡고 케리하는 술꾼도시여자들

 

티빙을 멱살 잡고 케리하는 술꾼도시여자들

티빙을 멱살 잡고 케리하는 술꾼도시여자들 2021년 가을! 술꾼도시여자들이 공개되자마자 단숨에 티빙 유료 가입 기여 수치 1위를 달성하며 4분기 티빙을 멱살 잡고 하드 케리했던 '술꾼도시여자

koreanairline.tistory.com

2020.09.08 - [생각&공부] - 최고의 인생 드라마, 미생

 

최고의 인생 드라마, 미생

최고의 인생 드라마 중 하나인 미생. 윤태호작가님의 만화를 원작으로 CJ E&M의 tvN에서 만든 역작. 김원석 PD가 연출을 맡고, 정윤정님이 극본을 맡음. 2014년 10월 17일부터 12월 20일까지 약 2달간 대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