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 2022. 10. 3. 11:10

과거 신월주공아파트 / 현재 신월2구역 / 미래 창원센트럴아이파크 부동산 임장기

반응형

신월주공은 관리처분계획 인가 완료되었습니다.

 

투기과열지구, 조정지역 등등 위기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진행이 잘 되고 있는 구역입니다. 지금은 평형이 결정되었고, 이제 2023년 2~3월되면 동호수 추첨까지 마친다고 합니다. 그 때 되면 로열동/호들은 가격이 급등할 것 같습니다. 그 때까지 지금처럼 부동산 경기가 차갑지만 않다면 말이죠. 

 

물론, 신월주공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가 어떻게 바뀔지에 따라서 신월주공 조합원이 국가에 내야 할 세금이 달라집니다.

정부에서 250만호 주택공급대책을 발표할 것이라 하는데요. 이 때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변경 사항이 발표될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란? 재건축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인 제도입니다. 쉬운 말로 해석하면, 재건축에서 일반분양을 하면 이익이 생기는데, 조합원들이 너무 이익을 많이 보면 세금으로 내야한다는 법입니다.

 

근데 원희룡 장관이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의 적정 환수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피력하는걸 보니 세금이 줄지는 않을 것 같네요. 



그럼에도 정부는 3천만 원 이하인 재건축 부담금 면제 기준을 1억 원으로 높이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건축 초과이익 측정하는 시기를 지금은 조합설립추진위원회 승인일(18년 4월)에서 조합설립 인가일(2019년 9월)로 미루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 합니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지금 신월주공에 책정된 세대 당 1억원의 환수 비용이 상당히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신월주공이 지금 급매들이 나오고 있는데, 젤 작은 평수의 25평 확정된 매물들이 가격이 예전보다 싸게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국평이 대세! 분위기가 형성되다 보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게다가 부동산 시장도 싸늘한 상황이다보니. 

일반 분양은 거의 25평이 나올 것 같습니다. 36세대가 일반 분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일반 분양이 적은 이유는 2종 전용주거지역이기 때문입니다.

2종 전용주거지역은 용적율이 굉장히 낮게 나옵니다. 2종 일반만 해도 지금보다 일반분양이 늘 수 있습니다. 길 건너 토월성원은 3종인데, 여기는 2종 전용이라니, 상당히 불합리한 제도라 생각됩니다.

 

창원은 과거 시 전체가 종하향이 이루어졌던 도시인데요. 그 종하향했던 점 때문에 대부분의 아파트들이 용적률이란 틀에 갇혀 일반분양도 많이 못나오는 시스템이 되어버렸습니다. 5층짜리 아파트를 재건축하는데 불과 일반분양이 36세대라니 말이죠.

​그래서 창원에서는 재건축 단지들이 다함께 한 목소리로 시에 종상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종상향이 이뤄지면 초기 재건축인 사파1구역에게 굉장히 유리한 조건이 된다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사파1구역이 종상향 요구에 적극적인 분위기 입니다.  

 

사파1구역뿐 아닙니다. 용호1구역, 용호2구역, 용호3구역 등 창원시의 열개가 넘는 구역의 조합들이 시에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재건축은 현행 제도들에 따라 이익이 달라지므로 관련 제도들이 어떻게 변경되느냐에 따라 이익금이 달라집니다. 항상 관련 제도들에 관심을 갖고, 친한 부동산 소장님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신월주공아파트 임장을 한번 다녀왔습니다. 


사진 보시죠!

신월주공아파트 1,500세대 대형단지
신월주공 매매 실거래가 그래프
신월주공 아파트 위치
상가에서도 나간 곳이 있네요
신월주공아파트 연혁과 CCTV녹화중!!
신월주공아파트 연혁 (대한주택공사 ㅎㄷㄷ)
범죄예방 순찰계획 .. 가보니 정말 할렘가처럼 되어있더군요. 위험위험!
와우! 국내 최초! 철거 전 이주기간 내 모델하우스 건립인가!

 

 

와우! 국내 최초라고 하네요! 

 

이주기간내에 모델하우스를 건립하는데 그게 아파트 단지 안에 테니스장이라니! 이렇게 되면 구지 비싼 땅을 빌려서 모델하우스 짓고 그 기간동안 임대료를 내야하는 비용이 세이브 될 것 같네요! 

 

게다가 이렇게 하면 이주기간동안 아파트 단지가 할렘가처럼 변하는것도 조금 방지할 수 있을 것 같구요! 

 

아파트 단지안에 주차공간도 많을테니 주차 걱정도 덜 수 있을 것 같구요! 정말 좋은 아이디어가 아닐수 없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테니스장을 활용한 아이디어! 

 

굿아이디어네요! 

 

나중에 다른 아파트들도 이 점을 참고해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용호1구역도 테니스장이 있는데 워낙 활용이 잘 되고 있어서 이렇게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약간 을씨년스러운 신월주공아파트
여기저기 쓰레기가 나오고 있는 것 같네요
와 ㅋㅋ이런 세면대도 있네요 옛날 학교에서 보던 ㅋㅋ
신월2구역, 신월주공아파트 이주계획서, 신탁등기, 이주비 대출 신청 안내
5층 아파트! 신월2구역
여기가 바로 모델하우스 건립 예정지인 테니스장입니다. 사용안한지 꽤 오래되보이네요
와우~ 수풀이 우거진 테니스장ㅋ

 

 

 

이랬던 신월주공아파트, 신월2구역은 아래처럼 변할 것 입니다. 

 

 

 

 

 

 

 

 

 

신월2구역, 신월주공아파트 조감도 (아이파크)

 

신월주공 창원 센트럴 아이파크

조합원 특별제공품목

·발코니 확장

·부부욕실비데

·입면분할장

·식기세척기

·UDH TV(65')

·하이브리드 쿡탑

·빌트인 냉장고

·고급렌지후드

·빌트인김치냉장고

·현관중문

·광파오븐렌지

·드럼세탁기

·월패드

·빨래건조기

·주방TV폰

·스타일러

·디지털도어록

·주방상판 엔지니어드스톤

·무인택배함

·주방/복도 팬트리

·거실아트월

·전실 강마루

·전용식 빨래건조대

·붙박이장

·음식물 탈수기

 

와... 진짜 후덜덜이네요. 

 

제 경험상 저 위에 조합원혜택들은 아마 업그레이드 될것 입니다. 지금당시에는 65인치 티비도 크다고 할 수 있지만 몇년만 지나면 더 큰 티비들도 많이 나올 것이고 티비 가격도 떨어지고 하니깐 말이죠. 아마 가전은 거의 업그레이드가 조금씩은 될 듯 합니다. 

 

 

 

정비구역지정 ▶2017년 01월 15일

추진위구성승인 ▶2018년 04월 18일

조합설립인가 ▶2019년 09월 10일

시공사선정 ▶2019년 12월 07일

사업시행인가 ▶2021년 05월 31일

관리처분계획인가 ▶2022년 08월 12일

 

 

와~ 정말 어마어마하게 빠른 신월2구역의 속도네요. 

조합설립인가가 2019년이었는데 2022년에 관리처분인가를!!

 

서울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속도입니다. 

창원이라서 어느정도 가능한 부분, 용지아이파크나 용지레이크더샵은 이 것보다 훨씬 빨리 재건축이 완료된 케이스죠. 

 

 

 

※창원센트럴아이파크※

59A타입 325세대

59B타입 115세대

59C타입 96세대

72A타입 395세대

72B타입 122세대

84A타입 277세대

84B타입 121세대

103타입 58세대

창원센트럴아이파크

 

 

 

과연 창원센트럴아이파크, 신월2구역, 신월주공아파트는 어떻게 변하게 될까요? 

 

그 옆에 사파1구역, 신월1구역 그리고 용호1구역, 용호2구역, 용호3구역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신월2구역의 성공을 기원해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