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육아 / / 2022. 12. 25. 05:00

아기 성장 발달 총정리(출생에서 1년까지 아기발달 과정)

반응형

아기 성장 발달 총정리(출생에서 1년까지 아기발달 과정)


아기 성장 발달 (출생에서 1년까지) 4단계


아기가 출생 후 1년까지가 아기 성장 발달에는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자신의 아이에게 적기 교육을 접하게 하고 싶으신 부모님이라면 이 시기는 정말 귀중하게 생각하셔야 할 듯 합니다. 이 시기에 신체적인 아기발달 모습이 우선 눈에 띄겠지만, 이에 못지않게 정서적, 뇌개발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기발달 1단계 : 출생 ~ 2개월
아기발달 2단계 : 3개월 ~ 5개월
아기발달 3단계 : 6개월 ~ 9개월
아기발달 4단계 : 10개월 ~ 12개월

부모로서 아기를 처음 만나게 되면 막상 어찌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임신때부터 미리 태어날 아기에 대한 공부를 하는 부모도 있지만 바쁜 현실에서 쉽지만은 않은 듯 합니다.


2022.11.13 - [결혼&육아] - 신생아에서 돌아기까지 예방접종에 관련된 육아 꿀팁 대방출! (삐뽀삐뽀 하정훈 원장님)

신생아에서 돌아기까지 예방접종에 관련된 육아 꿀팁 대방출! (삐뽀삐뽀 하정훈 원장님)

신생아에서 돌아기까지 예방접종에 관련된 육아 꿀팁 대방출! (삐뽀삐뽀 하정훈 원장님) 육아맘, 육아파파라면 아이를 올바르게 키우고 있는지, 건강관리는 제대로 하고 있는것인지 언제나 궁

koreanairline.tistory.com

2022.08.10 - [결혼&육아] - 돌아기 생우유 먹는 시기 & 방법 & 양 & 우유 종류 & 온도 (Feat. 삐뽀삐뽀 119 소아과)

돌아기 생우유 먹는 시기 & 방법 & 양 & 우유 종류 & 온도 (Feat. 삐뽀삐뽀 119 소아과)

이제 와이프가 직장에 복직을 해서 여름이의 모유를 끊고 생우유를 먹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알아본 것들에 대해 포스팅을 해봅니다. 돌 아기 모유 끊고 생우유 시작하기 당

koreanairline.tistory.com




출생에서 1개월까지를 신생아(newborn)라고 하며, 그 이후 12개월까지를 영아, 영어로는 Baby 또는 Infant 라고 표현합니다. 출생 후 1년까지의 아기성장발달을 보기 때문에 아이(kids) 보다는 아기(baby)라는 용어가 더 적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백화점에서 옷가게를 가도 키즈가 붙은 옷들은 대부분 3세 이상 입을 수 있는 옷들이 대다수입니다. 베이비가 들어간 옷가게를 가는것이 맞는것이죠!)

아기 성장 발달 총정리(출생에서 1년까지 아기발달 과정)
아기 성장 발달 총정리(출생에서 1년까지 아기발달 과정)


아래 내용은 평균적인 경우의 아기성장과정입니다.


항상 유념할 것은 모든 아기는 아기별로 차이가 많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발달 과정을 갖는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그냥 참고만 해야한다는 것이죠. 자신의 아기가 일반적인 발달 과정에 조금 늦는다고 해서 미리 걱정할 것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출생에서부터 하루하루 성장해 가는 달이의 성장이야기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아기발달과정을 확인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아기의 신체 운동 발달 과정은 눈에 띄게 확인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큽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 아기의 두뇌 발달 및 기질,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알아야 합니다. 보이지 않는 발달 단계라서 간과하기 쉽습니다만 이 시기를 대충 보내게 되면 나중에 후회가 남을 수 있습니다.

각 시기마다 꼭 중요한 체크사항은 확인하셔서 아기발달 과정이 너무 늦는다 싶으면 소아과 전문의를 통하여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아기성장발달 1단계 : 출생 ~ 2개월


아기성장발달 1단계 출생에서 2개월 누워있는 아기 모습
• 아기발달 단계 : 시력 발달, 목 가누기, 애착 형성
• 키워드 : 잘먹고 잘자기, 원시반사, 수동적, 수평적

태어나 첫 두달이 될때까지는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최고입니다. 하지만 아기 성장발달 측면에서 보면 그에 못지 않게 아기 두뇌 및 정서 발달에 필요한 자극들을 제공해 줘야하는 시기인 것도 사실입니다. 자칫하면 별 생각없이 그냥 보내버릴 수 있는 기간이지만 중요한 몇가지 사항은 챙겨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수면과 배고픔의 해결인데, 아기의 잠은 낮과 밤의 구별이 없습니다. 그래서 밤에 깨서 우유달라고 우는 것이 당연한 것이죠.

울음은 아기가 필요한 것이 있어서 도움을 요청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우는 것 자체를 좋은 것으로 받아들이고 아기가 필요한게 무엇인지 세심히 관찰하고 반응을 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기가 우는 것에 엄마나 아빠가 반응을 잘 해주어야만 아기는 이 세상이 좋은 곳이구나 하면서 안전함을 느끼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쉽지 않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음날 낮에 일하러 가야하는데 밤새 우는 아이를 보면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게 쉽지 않기도 합니다.)

막 태어난 아기의 시력은 30cm 에서 40cm(12″~16″) 정도가 가시거리이며, 흑/백(빛과 어둠) 만 구별이 가능하므로 아기와 상호작용할때는 아기 눈에 얼굴을 가깝게 합니다.

청각은 태아기 때부터 활성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노래 불러주기, 음악 들려주기, 다정하게 이야기하기 등은 많이 해줄수록 좋습니다. 놀이시간에는 여러 종류의 촉감을 제공해서 아기가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모든 것은 아기의 오감을 키워주며 두뇌의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막 태어난 아기의 뇌는 성인의 1/3 정도이지만, 첫 3개월 동안 하루 1%씩 성장하여 성인의 50% 정도 사이즈가 됩니다. 그 이후부터는 0.4% 성장비율로 12개월이 되면 성인의 72% 정도가 됩니다.

즉, 첫 1년에서 2년(약 85% 정도) 그 중에서도 태어나 첫 3개월까지 급격히 뇌가 커지며 그에 따른 뉴런과 시냅스의 생성과정의 비중이 크다는 것이 연구 보고되어 있습니다. (뇌가 가장 빠르고 크게 발달하는 시기이니, 가장 중요하겠죠!)

• 월별 특징

– 1월 – 잘 자고 > 잘 먹고 > 잠깐 쉬고 > 잘 자고 > 잘 먹고 > 잠깐 쉬고 > …
– 2월 – 머리 가누기 등 목 운동능력 발달, 손/발 빨기, 색깔 인식 시작 및 모양 인식, 고음 듣기


아기성장발달 2단계 : 3개월 ~ 5개월


아기성장발달 2단계 3개월에서 5개월 터미타임하는 아기 모습
• 아기발달 단계 : 뒤짚기 성공, 앞/뒤로 뒤집기
• 키워드 : ‘수동 -> 능동’ 전환시기, 인식 능력 발달, 행동 패턴 보이기

이 전까지는 목도 가누지 못하고 두손이나 발을 자신의 의지로 움직이기도 힘들었기 때문에 누워서 수동적으로만 지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아기는 목을 가누게 되면서 뒤집기도 성공하게 되고 자신을 인식하면서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갖습니다.

자신의 몸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인식함으로서 팔과 다리를 이용하게 되고, 눈과 손이 함께 작용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두뇌의 기능도 발달을 합니다. 즉, 눈으로 사물을 인식하고 이를 뇌에서 해석한 후에 손을 이용해서 원하는 작업을 명령하고 손을 움직여 수행할 수 있는 정도가 되는 것이지요.

뒤집기가 가능해지면서 기존에 시각과 청각에 의존해왔던 감각은 촉각, 즉 손과 입을 이용한 촉각을 통해 느끼는 비중이 커지는 단계입니다. 아기는 보이는 물건들을 주도적으로 입에 넣어보고 느끼면서 세상을 탐험합니다. 아기가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경험꺼리를 제공하고 마음껏 만지고 입에 넣어볼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아기는 성장발달 합니다. (당연하겠지만 삼키지 못하는 경험꺼리들이 좋겠죠? 동전이나 단추 등 삼킬 수 있을만한 사이즈는 아예 바닥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 월별 특징

– 3월 : 터미타임(Tummy Time) 시작, 머리 가누기(목 근육 발달), 두손 잡기, 손가락/발가락 빨기, 소리 모방(옹알이)
– 4월 : 뒤집기 시작, 혼자 놀기, 시력(50% 정도) 발달 및 사물 트래킹, 반사능력 즐기기, 상대방 감정/표정 인식
– 5월 : 뒤집기 능숙, 상체 근육 발달, 물건 끌어 입으로, 두손이용 주고받기, 이름/기본단어 인식, 아미 크롤링 시작


아기성장발달 3단계 : 6개월 ~ 9개월


아기성장발달 3단계 6개월에서 9개월까지 기어다니는 아기 모습
• 아기발달 단계 : 기기, 앉기, 잡기, 서기 시도
• 키워드 : 여행자, 탐험가, 과학자

눈에 띄게 신체 발달이 진행되는 시기입니다. 주변에서 말하는 것을 따라하고 바디 랭귀지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줄 아는 여행자입니다.

또한 자력으로 기어다니면서 온 주변 환경, 물건에 관심을 보이고 적극적으로 탐험해가는 탐험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사물은 다 집어서 만지고 던지고 떨어뜨리면서 중력의 법칙을 깨닫고 여러 실험들을 시도하는 과학자로서의 모습도 보여줍니다.

반복을 통해 무언가를 마스터링 하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가 무엇을 시도하더라도 부모는 이를 응원해주고 안아주며 격려해주어야만 아기는 자신감을 갖게 되고 성취감을 갖게 됩니다. 이 발달시기에 어떻게 부모가 반응하는지에 따라 아기의 정서 및 두뇌 발달은 큰 영향을 끼지게 됩니다.


• 월별 특징

– 6월 : 기기 성공, (도움받아) 앉기 성공, 물건 끌어잡기
– 7월 : 기기 계속, 하체 근육 발달, 앉기 완성, 자음(m,b) 모음(en, ah, oh 등) 사용 시작, 감정 표현
– 8월 : 기기로 온 바닥을 헤집고 다니기, 두뇌 기억력 기능 발달, 사물의 사용법을 인식
– 9월 : 기기 완성(빠르게 기기), 집게손가락을 사용 집기, (도움받아) 짚고 서기 가능, 소리/움직임 흉내 내기, 선호도 형성

아기 성장 발달 총정리(출생에서 1년까지 아기발달 과정)


아기성장발달 4단계 : 10개월 ~ 12개월


아기성장발달 4단계 10개월에서 12개월까지 걸음마 시작하는 아기 모습
• 아기발달 단계 : ‘수평 -> 수직’ 전환시기
• 키워드 : 걷기(밸런스 잡기), 말하기, 협력자

이제 아기는 수평(누워서) 생활에서 수직(서서) 생활 패턴을 가지고자 시도합니다. 빠르면 9개월째부터 걷기 시작하기도 하지만 12월~15월까지 늦게 시작 할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가 단어를 인지하고 상대가 말하는 것, 행동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옷을 입힐때에 아기가 알아서 발을 든다거나 하는 등의 협력(cooperating)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물의 이름을 기억하고 손가락으로 포인팅도 가능하기 때문에 짝짝꿍 게임(pat-a-cake)이나 사물이름 게임(labeling game) 등이 가능합니다. (물론 얼리교육을 지지하는 부모들은 그 이전부터 시도하기도 합니다만)

책을 접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봅니다. 스토리북보다는 단어나 사진으로 구성된 그림책을 통해 책의 기본을 제공하여 아기가 책을 좋아하고 읽기의 기본기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와 함께 책을 읽을 때는 손가락으로 단어를 포인팅해주면서 읽어주면 아기가 잘 따라올 수 있을 것입니다.

• 월별 특징

– 10월 : 걷기 위해 시도, 넘어짐의 연속, 물건의 영속성을 인지
– 11월 : 잡고 걷기 시작, 책을 접하는 시기
– 12월 : 간단한 단어 따라하기, 말하기 시작


이상으로 태어나 1년까지의 아기 성장발달 이정표를 간략히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보통 15개월까지는 아기의 기본 신체 발달 과정이 완성되는 것으로 보며, 각 아기마다 다른 성장발달 시간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너무 급하게 조바심은 금물일 것입니다.


아기를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아기’라고 보지 않고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한 인격체로 인정해주는 마음가짐으로 아기를 돌봐준다면 아기에게는 더 없는 선물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아기는 부모하기 나름입니다.





번외로 아기의 성장 발달도 굉장히 궁금할 수 있는데요!

아기 성장 발달표


우리아기의 키가 현재 몇 센티이고 몇 키로라는 걸 알게되면 평균대비해서 어느정도일지 궁금할텐데요~

조금이나마 그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데 이게 모바일에서만 된다고 해서 혹시 PC로 이 포스팅을 보는 분들은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이 됩니다. (광고아님~)

https://m.search.naver.com/search.naver?query=%EC%95%84%EA%B8%B0%EC%84%B1%EC%9E%A5%EB%B0%9C%EB%8B%AC%EA%B3%84%EC%82%B0%EA%B8%B0&sm=mtb_hty.top&where=m&oquery=%EC%95%84%EA%B8%B0%EC%84%B1%EC%9E%A5%EB%B0%9C%EB%8B%AC%EA%B3%84%EC%82%B0%EA%B8%B0&tqi=Ub%2F9QspVuowsscrSgdsssssstHw-405888

아기성장발달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아기성장발달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m.search.naver.com


잘 아시겠지만~
100%에 가까울 수록 상위% 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99% = 상위 1%라는 말이죠!

그리고


https://www.kdca.go.kr/contents.es?mid=a20303030400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www.kdca.go.kr

위의 질병관리청의 소아청소년성장도표에서 "성장상태 측정 계산기"를 클릭해서!

질병관리청 성장상태 측정 계산기
질병관리청 성장상태 측정 계산기
아기 성장 발달 키
측정계산기 & 아기 성장 발달 키

아기 성장 발달 체중
아기 성장 발달 체중
아기 성장 발달 머리둘레
아기 성장 발달 머리둘레

아이의 정보들을 입력하면 지금 현재의 수치가 평균에 어느정도인지 바로 알려주더라구요!

매우 보기 좋게 직관적으로 말이죠~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아기의 성장은 개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발달과정도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런것들에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하진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아예 생각을 안할 순 없지만 말이죠~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