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3. 2. 25. 05:47

족저근막염의 이해 및 치료: 발 통증 완화 가이드 (교수추천까지)

반응형

족저근막염의 이해 및 치료: 발 통증 완화 가이드 (교수추천까지)

족저근막염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질환입니다. 발뒤꿈치와 발바닥에 영향을 미치는 고통스러운 상태로, 장시간 걷거나 뛰거나 서 있기가 어렵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증상을 살펴보고 상태를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요령을 제공합니다.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부터 발끝까지 발바닥을 따라 이어지는 두꺼운 조직인 족저근막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이 상태는 특히 아침에 침대에서 처음 일어날 때나 오랫동안 서 있을 때 발뒤꿈치와 발바닥에 통증과 염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발바닥 근막염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과사용: 특히 달리기, 뛰기 또는 걷기와 같은 활동에서 발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족저근막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져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 구조: 평발 또는 높은 아치와 같은 발 구조는 족저근막염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체중: 과체중 또는 비만은 발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주어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특히 아침에 처음 일어나거나 오랫동안 서 있을 때 발뒤꿈치나 발바닥에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입니다. 다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걷거나 서 있을 때 통증
특히 아침에 발의 뻣뻣함
발뒤꿈치나 발바닥의 붓기
장시간 걷거나 서 있기 어려움
족저근막염 치료

 


족저근막염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치료법이 있습니다.


스트레칭 및 강화 운동: 스트레칭 및 강화 운동은 통증을 완화하고 발의 힘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종아리 스트레칭과 같은 운동이나 폼 롤러를 사용하여 발바닥 마사지를 권할 수 있습니다.

냉찜질 요법: 영향을 받은 부위에 냉찜질을 하면 통증과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얼음주머니나 얼린 젤 팩을 수건에 싸서 환부에 하루에 여러 번 15~20분 동안 발라줍니다.

보조기: 아치 지지대 또는 맞춤형 보조기 삽입물과 같은 보조기는 발을 지지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발의 힘과 유연성을 향상해 족저근막염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이부프로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는 통증과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처방 진통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족저근막염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고통스러운 상태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요령을 따르면 발 통증을 완화하고 보다 활동적이고 통증 없는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전문 교수 추천

경희대 정비오 교수님

세브란스 이진우 교수님

 

경희대 예약 바로가기

세브란스 예약 바로가기

 

 

같이 보면 좋을만한 건강관련 글모음

2019.02.11 - [건강] - 자궁 경부 세포진 검사 결과가 의미하는 것

 

자궁 경부 세포진 검사 결과가 의미하는 것

비정상적인 자궁 경부 세포진 검사 결과는 적어도 두 번째 자궁 경부 세포진 검사가 더 많은 정보를 밝힐 때까지는 걱정 스럽습니다. 자궁 경부 세포진 검사가 자궁 경부 건강에 관해 말하는 것

koreanairline.tistory.com

2019.02.13 - [건강] - 피로한 당신의 눈을 보호하는 꿀팁 모음!!

 

피로한 당신의 눈을 보호하는 꿀팁 모음!!

요즘처럼 우리 눈이 혹사당하는 시대는 없을 것입니다. 각종 디스플레이기기들(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 노트북)에 둘러싸인 환경 탓에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

koreanairline.tistory.com

2020.10.03 - [건강] - 소화가 좋지 않은 요즘, 위암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보자

 

소화가 좋지 않은 요즘, 위암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보자

요즘 소화가 좋지 않다. 위암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보자. 소음인인 나는 옛날부터 소화가 좋지 못했다. 그것도 모르고 그냥 아무거나 먹었지만, 이제는 그러면 안될 것 같다. 아직 새파랗게 어린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