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V / / 2023. 1. 25. 11:36

난방비 폭탄 원인과 난방비 절약 꿀팁!

반응형

난방비 폭탄 원인과 난방비 절약 꿀팁!

 

오늘은 추워진 요즘 날씨와 더불어 난방비 폭탄 원인과 정부에서 인상한 인상률 및 난방비 아끼는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요즘 날씨가 추워져서 와 2월달에 청구되는 1월 난방비가 많이 나오겠다라고 생각들을 많이 하고 계실 텐데요! 사실 1월부터 난방비 폭탄이 떨어졌습니다! 지난해보다 난방을 더 많이 쓴 것도 아닌데 이게 뭐지?라고 생각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과연 얼마나 많이 나온걸 까요?

 

난방비 절약 팁
난방비 절약 팁

 

인터넷만 검색해봐도 작년대비 난방비가 10만 원이나 더 나왔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저는 집도 작고 이 집에서 겨울을 나는게 처음이라 실감이 나지는 않습니다. 근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몇만 원은 기본적으로 올랐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아기 있는 집은 난방을 안 틀 수도 없고... 아마 더 많이 체감하고 계시지 않을까 싶네요

 

도대체! 왜 이렇게 난방비가 폭탄이 된 걸까요? 

근거는 22년 9월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배포한 보도자료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정부는 22년 10월 1일부터 민간 주택/영업용 도시가스 요금을 메가 줄다 2.7원 인상한다고 했습니다. 사유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급등한 천연가스 가격 및 환율 상승의 영향이었는데요!

 

메가줄당 2.9원의 인상은 정말 작아 보이지만 주택용 기준 증감률로 따지면 무려 16%의 상승입니다. 물가상승률을 가뿐히 뛰어넘는 상승률이네요..

 

그나마, 현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천연가스의 가격이 많이 내려온 상태라 다시 내려올 여지도 있어 보이는데.. 한번 올린 건 쉽게 내려주지 않는 관성의 법칙 때문에 아마 내려주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ㅠㅠ

 

그렇다면! 우리는 난방비를 아껴야만 합니다. 

 

 

난방비 절약 꿀팁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실내 적정온도 20~22도로 맞추기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라고 합니다. 이 온도는 집에서 내복도 입고 수면양말도 신고 있는 상태에서 적정온도인데요!

따라서 보통의 집 온도는 20~22도가 적정온도로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도 춥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옷을 여러 겹 입는 것도 좋고요, 플리스 같은 걸 걸치면 훨씬 따뜻하게 지낼 수 있겠죠!

 

이 상태로 유지한다면 실내 환기를 자주 시켜도 집안을 다시 따뜻하게 하는데 필요한 난방비가 좀 줄어들 것 같습니다. 

 

2. 두꺼운 커튼 설치하기

요즘 아파트들은 단열이 잘 되어 있으므로, 새시만 잘 막아주어도 실내온도를 2~3도 정도 올릴 수 있습니다. 암막커튼 같은 두툼한 커튼을 창문에 설치한다면 겨울에 좀 더 따뜻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2~3도의 난방비를 아낄 수 있다는 이야기와 같겠죠?

 

3. 얇은 이불이나 카펫 바닥에 깔기

추운 겨울날 환기를 하고 나서 아무리 난방을 틀어도 따뜻한 기운이 없다면, 얆은 이불이나 카펫을 바닥에 깔아주면 좋습니다. 

따뜻한 온기가 방안에 돌지 않고 바닥 밑으로 빠져나가고 있으므로 열이 도망가지 못하게 보전하는 방법입니다.ㅎ

 

4.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받기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을 신청해서 현금을 돌려받는 방법입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은 한국가스공사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제도인데요! 전년도 사용량보다 7% 이상 절약하면 절감양에 따라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신청기간이 23년 1월까지니 신청기간이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절약 기간은 23년 3월까지므로 지금 신청해서 2개월간 혜택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다만,

난방비를 줄여야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위의 난방비 아끼는 법을 통해 잘 절약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는 올해는 안될 것 같다 싶으면 이왕 이렇게 된 거 조금 더 쓰고!

23년 12월에 신청을 해서 내년에 혜택을 더 많이 받아 보는 것도 꿀팁일 수 있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한국가스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k-gascashback.or.kr/ko/intro/cashback/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copyrighty(c) K-가스캐쉬백 all rights reserved

k-gascashback.or.kr

 

 

같이 보면 좋을 생활 꿀팁

 

2023.01.22 - [생활&TV] -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 정리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정리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정리 요즘엔 과거와 달리 한 회사에 오래 다니는 시대가 아니고 본인 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직장에서 퇴근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거나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22 - [생활&TV] - 신발 관리 꿀팁 모음!!

 

신발 관리 꿀팁 모음!!

신발 관리 꿀팁 모음!! 신발은 의류 중에서 가장 먼저 더러워지고, 가장 먼저 망가집니다. 온갖 오염물로부터 우리의 발을 보호해 주느라 가장 고생이 많기도 하지요. 그만큼 우리가 잘 아껴주고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19 - [생활&TV] -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금리 이번에 특례보금자리론 내용이 확정됐는데 공부할 겸 블로그에도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란? 고금리 속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해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