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V / / 2023. 1. 19. 08:40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금리

반응형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금리

 

이번에 특례보금자리론 내용이 확정됐는데 공부할 겸 블로그에도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이란?

고금리 속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 마련한 저금리 대출 상품(고정금리)인데요!
딱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이전보다 대출 문턱을 완화한 게 특징입니다. 소득 조건을 없애고 주택 가격 상한도 늘렸으며 대출 한도 역시 확대했네요!



특례보금자리론 지원 내용

1. 운영 기간: 1월 30일부터 1년간
2. 대상: 9억원 이하 주택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주택공시가격>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
3. 소득 제한: 없음
4. 대출 한도: 최대 5억원
5. 금리: 우대사항 적용 시 최저 3.75~4.05% (다만, 우대금리 적용 등을 위해서는 본인·배우자 소득자료 증빙 필요)
6. 만기: 10·15·20·30·40·50년  

 

#. (자금용도) 구입용도(주택구입), 상환용도(기존 대출상환), 보전용도(임차보증금 반환) 총 3가지 용도로 구분됩니다. 

#. (주택수) 무주택자(구입용도)·1주택자(상환‧보전용도)가 신청 가능합니다.
#. 대체취득을 위한 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 기존 주택을 처분(2년이내)하는 것을 조건으로 취급 가능

 


특례보금자리론 기본금리

대출 기본금리는 유형은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뉩니다. 우대형은 주택 6억 이하, 부부합산소득 1억 이하인 차주 대상. 우대형의 금리는 4.65~4.95%, 일반형은 4.75~5.05%입니다.
여기에 최대 90bp(0.9%p) 내에서 우대 금리가 별도로 적용됩니다. 그렇게 되면 3.75~4.05%까지 대출금리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치만 이 조건을 다 만족하는 사람이 많을까요...?  0.9%p의 우대 금리를 거의 못 받는다고 가정할 수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4대 시중은행 평균 주택담보대출 금리 범위(2022년 12월 31일 ~2023년 1월 6일 기준)는 5.04~5.54%라서 특례보금자리론의 우대금리를 모두 받으면 확실히 저렴하긴 하지만....쩜쩜쩜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한도

또 특례보금자리론의 대출 한도가 최대 5억원이지만,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적용 금액을 따져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살펴야 합니다.
규제지역이 아닌 곳의 아파트를 구입할 때  LTV는 70%, DTI는 60%. 단,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에게는 LTV 규제를 더 완화해줍니다. 규제지역과 무관하게 80%를 적용한다고 하네요.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의 보금자리론과 마찬가지로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와 스마트주택금융 애플리케이션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하고 대출 실행일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약 30일. 신청 접수 가능일로부터 한 달 이내 자금이 필요한 경우라면 해당 상품 이용이 어려울 듯 싶네요. 더 자세한 내용은 위 금융위원회 보도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fsc.go.kr/no010101/79258

 

보도자료 - 위원회 소식 - 알림마당 - 금융위원회

주요 내용 □ `23.1.30.(월)부터 기존의 보금자리론에 일반형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을 통합한 특례보금자리론을 1년간 한시 운영합니다. ㅇ 대상 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인 차주가, 소득제한 없이

www.fsc.go.kr

 

 

같이 보면 좋을 글 모음!

 

2023.01.18 - [생활&TV] - MOU mou 하는데 도대체 무슨 뜻?

 

MOU mou 하는데 도대체 무슨 뜻?

MOU mou 하는데 도대체 무슨 뜻? 신문이나 방송을 보다보면, 'MOU체결'이라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죠? 이 때 MOU의 뜻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이 MOU의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해각서(Memo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17 - [생활&TV] - 곰 오디오 다운로드 방법

 

곰 오디오 다운로드 방법

곰 오디오 다운로드 방법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역시 곰 오디오죠! 오늘은 '곰 오디오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곰 오디오는 이름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15 - [생활&TV] - 설날 백화점 휴무일 확인하기

 

설날 백화점 휴무일 확인하기

설날 백화점 휴무일 확인하기 민족의 대명절인 설날 첫 연휴입니다. 이미 설날에 온 가족이 드실 먹거리며, 선물들을 많이 준비하셨겠지만 그래도 혹시 연휴동안 백화점에 방문을 하려는 분들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