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공부 / / 2021. 3. 27. 07:00

기름값이 오르고, 각종 과일 및 소비재가격이 오르고 보험사는 파산위기에 처하는 단하나의 이유, 수에즈 운하의 통행 중단!!

반응형

수에즈 운하는 파나마 운하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양대 운하입니다. 

 

지중해의 포트 사이드와 홍해의 수에즈항을 연결하는 세계 최대의 운하이기도 합니다. 

 

1869년 프랑스에서 수주를 받아 10년만에 건설을 했으며, 

 

나중에 영국이랑 프랑스가 반반씩 운영을 하다가 

 

지금은 이집트에서 독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가 완공된 이후,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뱃길이 어마어마하게 단축이 되었는데요!

 

수에즈 운하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프리카의 남아공 최남단까지 내려갔다가 유럽으로 올라가야 해서

 

세계지도로 보는 거리만으로도 엄청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하루에만 약 50여대의 컨테이너선이나 벌크선, 또는 유조선이 이곳을 지나가구요!

 

 

 

 

하지만, 지금은 그냥 꽉 막혀 있는 상태!

조금 더 기다려야 하나 

 

희망봉 (아프리카 남단)을 돌아서 가야하나 

 

각 선사들의 골치가 아플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집트에서는 인양작업을 하고 있는데....

 

몇일 안에 끝날 수도 있지만, 몇 주가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도 일본배가 몇시간정도 길을 막았던 적이 있었지만 이렇게 장기간 막혔던 적은 없는데요..

 

과연 몇일까지 통행 금지가 될지 ......

 

 

이번에 좌초된 Ever Given호는 400m의 길이로 

 

세워놓으면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높이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 20,000개의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는 가장 큰 컨테이너선입니다.

 

 

중국을 출발해서 네덜란드로 가는 도중에 바람과 모래폭풍으로 인해 네비게이션이 작동되지 않아서 멈췄다고 합니다. 

 

에버기븐호는 수에즈 운하 152년 역사상 좌초한 가장 큰 선박이어서 이렇게 일이 커져버린것인데요..

 

선박이 어떻게 되었는지 실시간으로 궁금한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ㅎ

https://www.marinetraffic.com/

 

MarineTraffic: Global Ship Tracking Intelligence | AIS Marine Traffic

MarineTraffic Live Ships Map. Discover information and vessel positions for vessels around the world. Search the MarineTraffic ships database of more than 550000 active and decommissioned vessels. Search for popular ships globally. Find locations of ports

www.marinetraffic.com

 

사이트에 접속해서 선박명만 치면 

 

어디쯤 항해중인지 경로는 어떤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같아요.ㅎ

 

마치 비행기의 Flightradar24와 같은 사이트인것이죠!

 

www.flightradar24.com/

 

Live Flight Tracker - Real-Time Flight Tracker Map | Flightradar24

The world’s most popular flight tracker. Track planes in real-time on our flight tracker map and get up-to-date flight status & airport information.

www.flightradar24.com

 

그렇다면 제목처럼 왜 수에즈운하가 막히면 소비재나 유가가 급등을 할까요?

 

이미 국제유가가 6%가까이 올랐다고 하는데요! 도대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것일까요?

 

이미 약 1,300만 배럴의 원유를 운송하는 유조선 10여척이 운항에 영향이 미쳤다고 합니다. 

 

사고 때문에 유럽으로 가는 우회운송을 하게 된다면 원유와 가스 공급 차질이 생기고 

그 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며 유조선 운송료의 상승 등이 불가피 하게 되기 때문이죠. 

 

 

 

 

 

 

 

 

아래는 네이버 지식의 수에즈 운하에 대한 설명!!


수에즈 운하 

 

해상실크로드의 연결 운하. 지중해와 홍해, 인도양을 연결하는 수에즈 운하는 유라시아의 해상실크로드를 연결하고 거리를 단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항로의 단축을 위해 수에즈 지협()을 운하로 항해하려는 시도는 오래 전부터 있었다. 기원전 1380년경 나일강과 홍해를 잇는 운하가 개굴()된 후 운하는 천재와 전쟁 등으로 인해 매몰되었지만, 로마시대에 항해가 재개되었다. 그러나 아직은 수에즈 지협을 항해하는 운하는 아니어서 불편이 많았다.

대항해시대에 접어든 16세기에 지중해 연안에서 베네치아 상인들은 수에즈 지협에 운하를 파 포르투갈이나 스페인의 해상 패권에 대응하려고 했으며, 17~18세기에는 프랑스의 루이 14세와 독일 황제 라이프니츠는 수에즈 운하를 만들어 네덜란드나 영국의 아시아 무역을 제지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아직은 토목기술의 부족으로 성사될 수가 없었다.

이집트에 진출한 나폴레옹도 영국의 인도 무역에 타격을 안기기 위해 운하 개설을 위한 조사를 했으나 지중해와 홍해의 수심차가 10m나 되었기 때문에 개설 계획을 포기하고 말았다. 이런 상황에서 1846년 프랑스의 시몬주의자(공상적 사회주의자)들의 주도로 프랑스와 영국 · 오스트리아의 지식인들이 참여한 이른바 ‘수에즈운하연구협회’가 결성되고 국제적 기업에 의한 운하 개설 계획이 세워졌다. 영국은 자국 이익에 배치된다는 구실하에 이 계획을 반대하였다.

1854년 이집트의 아미르(통치자, 수장)가 된 무함마드 사이드 파샤(Sa’id Pasha)는 프랑스인 페르디낭 마리 드 레셉스에게 운하개설 특허권과 수에즈 지협 조차권()을 양도했으며, 1856년 이집트의 종주국인 오스만 투르크도 이를 승인하였다. 레셉스는 2억 프랑(800만 파운드)의 자본금으로 1858년에 ‘만국수에즈해양운하회사’(Compagnie Universelle du Canal Maritime de Suez)를 이집트 법인으로 설립하였다.

자본금 중 20만 7천주는 프랑스가, 17만 7천주는 이집트 아미르가 소유하게 되었다. 공사는 1859년 4월에 시작해 10년 만인 1869년 11월 17일에 마쳤다. 이 총 길이 162.5km 운하의 개통으로 런던과 싱가포르 간의 항로는 케이프타운 경유의 2만 4,500km에서 1만 5,025km로 줄어들고, 런던과 봄베이 간은 2만 1,400km에서 1만 1,472km로 단축되었다.

1964년의 확장공사를 거쳐 수심은 원래의 7.9m에서 14.5m로, 수면의 폭은 60~100m에서 160~200m로 확장되었다. 통과 소요시간은 15시간으로 단축되었다. 영국은 1875년에 이집트의 주를 매입하고 1914년에는 이집트를 보호국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수에즈 운하의 실질적 소유권은 프랑스와 영국이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1956년 7월 이집트 대통령 나세르가 운하의 국유화를 선포함으로써 운하의 소유권은 이집트로 넘어갔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에즈 운하 [Suez Canal] (실크로드 사전, 2013. 10. 31., 정수일)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