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 / 2022. 10. 15. 05:23

전 직원이 마이너스 4억, 곡소리 나고 있는 카카오 우리사주

반응형

요새 모든 주식이 폭락하고 있습니다. 폭락하지 않는 주식을 찾는게 더 쉬울 정도지요. 제 미국 주식도 거의 -80%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지만 들어간 돈이 300만원정도라 그렇게 큰 타격은 아닌데요. 이런 와중에 제 친구 걱정이 됩니다. 

 

얼마 전에 뉴스가 떴습니다. "8억 넣었는데 반토막! 전 직원이 신용불량자 위기!!" 라며 카카오 직원들을 걱정하는 뉴스였느네요 그 내용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첫날
카카오뱅크 상장 첫날

 


 

카카오그룹주가 급락하면서 우리사주에 청약한 임직원들이 수억 원에 달하는 손실을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끌(영혼까지 끌오모아 대출)로 투자한 직원들은 신용불량자가 될 위기에 처했다며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10월 7일 카카오페이는 14.41% 내린 4만100원에 마감했습니다. 공모가 9만원 대비 55% 하락했습니다. 카카오뱅크도 1만8350원에 거래를 마쳐 공모가(3만9000원) 대비 반토막 났습니다.

카카오뱅크 직원들은 작년 8월6일 상장 당시 인당 평균 4억9014만원을 청약했습니다. 주가가 급락하면서 이들은 2억5000만원에 달하는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일부 직원은 8억원을 청약해 손실이 4억원이 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카카오페이 직원들도 인당 평균 3억9045만원을 넣었습니다. 이들이 보는 손실은 1억5000만원에 달합니다.

직원들은 우리사주 청약 한도를 최대로 채웠습니다. 그만큼 주가 상승을 확신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사주조합은 공모 물량의 최대 20%를 우선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20%, 카카오뱅크는 19.5%를 채웠습니다.

놀라운 점은 1000명도 안 되는 직원이 수천억 원의 물량을 떠안았다는 점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우리사주 물량 4970억원을 임직원 1014명이 가져갔습니다. 카카오페이도 3600억원을 922명이 받아갔습니다.

직원들 대부분 대출로 주식담보대출로 투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반대매매 우려가 커진 배경입니다. 우리사주 대출의 경우 담보 유지 비율이 60%입니다. 공모가 대비 주가가 40% 하락하면 담보 부족 상태가 됩니다.

임원진들은 주가가 고점을 찍었을 때 주식을 처분했습니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전 대표와 임원진들은 스톡옵션으로 취득한 주식 44만여주를 작년 12월10일 팔아 900억원에 가까운 차익을 실현했습니다.

카카오가 손자회사인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상장을 강행하면서 투자심리는 더욱 얼어붙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카카오가 이중상장 논란으로 그렇게 고생했으면서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개발자 위주의 조직이 가지는 태생적 한계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는 목표만 보고 달리는 개발자들이 다수인 조직”이라며 “좋은 서비스만 제공하면 국민들이 응원해줄 것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주식을 팔지 말고 버티라는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부장은 “외국계 증권사에서 연달아 매도 리포트가 나오는 것은 개미털기를 위한 작전”이라며 “주가가 연말에는 V자로 반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씨티증권은 카카오페이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매도’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네이버 등 다른 종목에 대해서도 외국계 매도 리포트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증권사 부장은 “그렇게 안 좋게 봤으면 왜 이제 와서 매도 리포트를 내겠냐. 외국계 증권사들의 전형적인 개미털기”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위와 같이 카카오페이나 카카오뱅크가 상장하던 때를 기억해보면 증시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활활 불타오르던 시기였습니다. 공모주 투자가 엄청 활발해져서 상장하는 회사 이름에 카카오만 붙어도 상장하는 회사의 내용에 2차전지만 붙어도 따상이 가고 따따상이 가는 상황이 많이 발생했으니까요. 저 역시도 저 당시에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LG엔솔 등등의 회사 공모에 청약을 했으며 주변사람들에게 많이 추천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결과도 나쁘지 않았었구요! 

 

바로 그런 시기에 카카오뱅크가 상장을 했습니다. 당연히 우선배정으로 직원들에게 배정이 되었고, 증시 활황이 언제까지고 계속 될것 같다는 예상으로 직원들은 풀배팅에 들어갔습니다. 진짜 말그대로 풀배팅이었죠. 우리사주물량 5000억원가까이를 1000명이 가져갔다는 말은 한 사람이 5억을 배팅했다는 말과 같으니까요. 

 

하지만 우리 직장인들이 5억이란 현금을 어떻게 가지고 있을수 있겠습니까? 부동산 대출도 갚아야 하고 이래저래 생활비 나가는 것까지 생각하면 현금 1억도 갖고 있기 쉽지 않은게 현실이잖아요? 그러다보니 주식담보대출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거기다 주변 지인들에게까지 돈을 빌리기도 했습니다. 제가 왜 이런 사실을 알고 있냐면, 제 친구가 카뱅에 근무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친구가 상장 직전 우리사주배정당시 주식담보대출로 안되는 금액은 주변지인들에게 빌리기도 했는데 저한테도 연락이 왔었거든요, 물론 저는 빌려주진 않았지만 말이죠. 그 친구 정말 오랫동안 열심히 살았고 이제 우리사주로 돈 벌어서 아파트 한채 매수하겠다고 계획하던 친구였는데 아쉽게 되었습니다. 아직 매도한게 아니라면 또 언젠가 10만원오는날이 오겠지만 그 시기까지 다시 힘든 여정이 될 것같아 더 아쉽더라구요. 

 

어서 빨리 증시가 다시 날아올라 제 친구의 마음에도 따뜻한 볕이 드는 그날을 기다려봐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