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V / / 2023. 2. 3. 07:42

임영웅은 한달에 얼마를 벌까? (미스터트롯 우승)

반응형

임영웅은 한달에 얼마를 벌까? (미스터트롯 우승)

 

얼마전 수익 정산 문제로 소속사와 갈등을 겪고 있는 배우 겸 가수 이승기 이슈로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죠?

 

이승기는 데뷔 후 줄곳 한 소속사와 함께 일하며 각종 드라마와 예능, 그리고 음반까지 내며 꾸준히 활동을 해 오며 수백억 대의 매출을 올렸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정작 제대로 된 수익 정산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송을 할 수 밖에 없었구요. ​

특히 이승기는 자신이 낸 노래에 대한 음원 수익을 전혀 받지 못했는데 이승기가 18년동안 거둔 음원 수익만 100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임영웅 음원수입
임영웅 음원수입

 


​ 가수들 음원 수익은 어디서 나올까?

이승기가 18년간 거둔 음원 수익이 100억원 정도, 연평균 5억원에 이르는 엄청난 매출입니다. 이승기 관련 기사를 보면서 문득 가수들 음원 수익은 어디서, 어떻게 발생하길래 저렇게 많은 음원 수익이 발생하는 걸까?라는 궁금증이 들었는데요.

지난 31일 방송된 MBC 'PD수첩-음원전쟁' 편에서는 음악 관련 저작권과 현재 음원 시장 마케팅 상황을 다뤘습니다. 이 방송을 통해 가수들 음원 수익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는데요.

 

 전세계적인 K-POP 문화를 자랑하는 한국의 '아이돌 팬'들은 가수를 위해 음원 어플로 음악을 내내 틀어놓는 '스트리밍'(이하 스밍)이라는 방법을 통해 가수를 응원 중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음악 스트리밍 수를 늘려 지니, 멜론과 같은 음원 차트 상위에 자신이 응원하는 가수의 노래 순위를 올려 놓는 것인데요!

 


 1월 5일 기준으로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 음원 순위는 인기 가수 임영웅의 곡으로 줄이 세워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 최상단에 오른 임영웅 곡들의 매출은 어느정도 될까요??



 PD수첩에서는 음원 유통사 관계자와 인터뷰를 통해 음원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수익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임영웅의 수익과 위상

인터뷰에 응한 음원 유통사 관계자는  "아이돌과 임영웅은 동급이라고 보면 된다"며 "음원 차트 한 달 동안 20위 권 안에 들면 보통 1억 정도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계자는 "임영웅 경우에는 지금 탑 100에 20여 곡이 있다. 이 친구 같은 경우는 보통 한 달이면 한 30~40억을 가져간다"고 전하며 음원 차트 수익을 언급했다.

 

광고로도 1년에 몇십억씩 벌어들이던데.. 정말 미스터트롯의 임영웅 대단하다고밖에 할 수 없네요. 

 

 

PD수첩 음원전쟁 다시보기

 

음원 사이트의 바이럴 마케팅

해당 관계자는 음원 사이트 차트 순위를 높이기 위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바이럴 마켓팅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차트 속 가수들을 보며 "가수 A도 바이럴, 이 곡도 바이럴, 얘도 바이럴이다"라며 음원 차트 속 바이럴이 만연하다고 밝혔습니다. 관계자는 구독자가 많은 SNS 페이지를 이용해 철저한 기획 하에 신곡을 추천하는 홍보 콘텐츠로 마케팅을 한다고 공개했습니다. 



 관계자는 "요즘은 신곡 발매 2주 전부터 '신곡 쩐다'는 식의 글을 만들어 뿌린다고 합니다. 이를 '테스트 기간'이라고 한다"며 "광고를 태우다보면 반응이 오는 게 있다. 그럼 그걸로 발매일에 집중적으로 5천 만원에서 1억을 쓴다. 그러면 차트에 등장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정말이지, 

블로그를 통해서 광고하는 맛집들이나 의류브랜드들과 마찬가지로 음원싸움속에도 이런 바이럴마케팅이 녹아들어가 있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어 'PD수첩'은 '업무제휴 계약서'를 공개하며 "바이럴 업체가 양산형 발라드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며 바이럴이 만연한 일부 곡들의 음원 차트 생태계를 꼬집기도 했습니다. 

 

정말 음원들을 한번 들어보면 이건 좀 이상한데? 어떻게 순위에 올라가지? 라는 노래들도 있는데요. 그런게 거의 바이럴마케팅에 의해 올라간 음원들이 아닐까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있게 되었네요. 

 

 

미스터트롯2 관련 포스팅!

2023.01.31 - [생활&TV] - 미스터트롯2 김용필에 관한 모든 것!

 

미스터트롯2 김용필에 관한 모든 것!

미스터트롯 2 김용필에 관한 모든 것! 요새 미스터트롯2가 대세인데요! 넷플릭스의 더 글로리를 꺾고, 유재석의 유퀴즈온 더블록까지 밀어내는 저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아마 미스터트롯 2를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28 - [분류 전체보기] - 미스터트롯2 재방송 편성표! 및 투표방법!

 

미스터트롯2 재방송 편성표! 및 투표방법!

미스터트롯2 재방송 편성표! 및 투표방법! 매주 매우 뜨거운 관심속에 방영되는 미스터트롯2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미스터트롯2 재방송은 언제 몇시에 어디서 하는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26 - [생활&TV] - 미스터트롯2 투표하는 방법

 

미스터트롯2 투표하는 방법

미스터트롯 2 투표하기 (문자 투표, 방송 보기) 안내!! 첫 방송을 시청률 20프로로 시작한 야심 찬 TV조선의 트로트 오디션 미스터트롯 2가 연일 시청률 기록을 세우며 인기리에 방영 중입니다. 더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