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V / / 2023. 3. 20. 05:09

과학수사대 연봉, 들어가는 방법

반응형

과학수사대란 범죄 현장에서 증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과학수사대는 경찰청 소속의 과학수사관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속의 과학수사연구관으로 나뉩니다.

과학수사관은 경찰관이 되기 위해 4년제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순경 공개채용에 합격한 후 일정 교육을 이수하면 됩니다. 과학수사관의 연봉은 순경의 연봉과 동일하며, 월급은 170만원 조금 넘습니다.

 

과학수사대 연봉, 들어가는 방법

 

 

과학수사대에 입단하기 위해서 충족해야 하는 조건?

과학수사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를 취득한 자
공무원 시험을 통과한 자
신체 조건이 양호한 자
범죄 경력이 없는 자

 

과학수사대 연봉수준은?

과학수사연구관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법의학, 화학분석, 생물분석 등의 분야에서 연구와 지도를 담당하는 공무원입니다. 과학수사연구관은 5급부터 1급까지 다양한 직급이 있으며, 연봉은 직급별로 다릅니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평균 연봉은 2,729만원입니다.

 

하지만 법의학 분야의 경우 평균 연봉이 6,000~6,500만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과학수사대가 하는 일?

과학수사대는 범죄 현장에서 증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과학수사대는 지문 채취, 현장 검증, CCTV 분석, 범죄 분석, 법의학 감정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범인을 추적하고 증거를 확보합니다.

과학수사대는 경찰청 소속의 과학수사센터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협력하여 운영됩니다. 과학수사센터는 현장감식 위주의 업무를 수행하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전문적인 분석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과학수사대는 검찰청 소속의 과학수사관리부와도 협력하여 각종 감정 감식기법 및 디지털 증거 수집 분석 도구와 기법을 개발하고 전문가 교육을 진행합니다.

 

 

과학수사대의 어려운 점?

과학수사대의 업무 환경은 매우 힘들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과학수사대원 1명당 감당해야 하는 도민은 7만~8만명이며, 일선서 대부분이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또한 범죄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 요소에 대비해야 하며, 정신적으로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수사대는 범죄 수사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들로 구성된 중요한 조직입니다. 과학수사대는 실체적 진실의 발견과 인권 보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과학수사대 연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학수사대는 범죄 수사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들로 구성된 중요한 조직입니다. 과학수사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2018.11.12 - [항공] - 대한항공 정비사 되는 방법

 

대한항공 정비사 되는 방법

먼저, 항공정비사란 교통안전공단에서 항공정비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증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항공기 안전상태를 점검하고 문제 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문

koreanairline.tistory.com

2020.09.30 - [항공] - 비행기 조종사에 대한 모든 것

 

비행기 조종사에 대한 모든 것

하늘을 나는 꿈 항공관련 직업에는 운항승무원(조종사), 객실승무원(스튜어디스, 스튜어드), 항공교통관제사, 항공정비사, 항공제작사 등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업무 특성과 특징이 다르기 때문

koreanairline.tistory.com

2019.08.17 - [항공] - 비행기의 꽃, 객실승무원

 

비행기의 꽃, 객실승무원

객실승무원의 뜻은 비행기 객실 내에서 안전과 기내서비스를 제공하는 승무원입니다. 항공법에 의하면, (항공법 제 2조 3호)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상탈출의 진행 등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