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V / / 2021. 2. 16. 08:46

초콜릿의 달콤한 역사 : 엘리트 간식에서 대중을위한 음식까지

반응형

초콜릿에 대한 인류의 사랑 은 5 천년 이상 거슬러 올라갑니다. 열대 우림 네이티브 열대 카카오 나무의 씨앗에서 생산 된 중앙  남미 , 초콜릿은 오랫동안 "신들의 음식"고려 이후, 엘리트의 진미했다. 

 

그러나 그 역사의 대부분 동안, 그것은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된 달콤하고 먹을 수있는 간식보다는 쓴 음료로 소비되었습니다.

 

초콜릿의 발상지는 어디입니까?

 

 

고고학자들은 5,300 년 전 에콰도르의 아마존 북부 지역에서 고대 마요-친 치페 문화가 사용했던 도자기에서 카카오의 가장 오래된 흔적을 발견 했습니다 . 

 

초콜렛은 고대 메소 아메리카 문명 에서 중요한 정치적, 정신적, 경제적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구워진 카카오 콩을 반죽으로 갈아서 물, 바닐라, 칠리 페퍼 및 기타 향신료와 섞어 거품이있는 초콜릿 음료를 만들었습니다.

 

고대 Mesoamericans는 초콜릿이 신비 롭고 의학적 특성을 지닌 에너지 부스터이자 최음 제지라고 믿었습니다. 마야 신들의 선물 카카오 고려, 신성한 의식과 장례 제공을 위해 초콜릿을 사용했다. 부유 한 마야인들은 거품 이 나는 초콜릿 음료를 마셨고 , 평민들은 차가운 죽과 같은 접시에 초콜릿을 먹었습니다.

 

1400 년대에 아즈텍 제국의 사람들이 메소 아메리카 전역에 퍼지면서 그들도 카카오를 소중히 여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멕시코 중부의 건조한 고지대에서 재배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마야인과 거래하여 원두를 거래했습니다. (1500 년대에 아즈텍 사람들은 칠면조 암탉이나 토끼 한 마리를 100 개의 콩으로 구입할 수있었습니다 .) 

한 설명에 따르면, 16 세기 아즈텍 통치자 Moctezuma II는 성욕을 높이기 위해 하루에 50 컵의 초콜릿을 황금 잔으로 마 셨습니다.

 

 

스페인 사람들은 유럽의 엘리트에게 초콜릿이 소비되었습니다. 

초콜릿 은 1500 년대  유럽에 도착했으며 , 아마도 아메리카를 여행 한 스페인 수사들과 정복자들이 가져 왔을 것입니다. 스페인 인들은 사탕 수수 설탕과 계피로 쓴 음료를 달게했지만, 한 가지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초콜릿은 사치, 부, 권력을 상징하는 맛있는 상징으로 군림했습니다. 왕의 입술로 마신 값 비싼 수입품이며 스페인 엘리트들에게만 저렴한 가격이었습니다.

 

초콜릿의 인기는 결국 다른 유럽 법원으로 퍼져 귀족들이 건강에 도움이되는 마법의 비약으로 소비했습니다. 초콜릿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유럽 강대국은 카카오와 설탕을 재배하기 위해 전 세계 적도 지역에 식민지 농장을 설립했습니다. 유럽인들이 가져온 질병이 메소 아메리카 원주민 노동력을 고갈 시켰을 때, 아프리카 노예들은 농장에서 일하고 초콜릿 생산을 유지하기 위해 아메리카로 수입 되었습니다.

 

초콜릿은 1828 년 코코아 프레스의 발명이 생산에 혁명을 일으킬 때까지 귀족적인 과즙으로 남아있었습니다. 네덜란드의 화학자 인 Coenraad Johannes van Houten이나 그의 아버지 인 Casparus에 대한 다양한 설명으로 인해 코코아 프레스는 구운 카카오 콩에서 지방 버터를 짜내고, 액체와 혼합 할 수있는 미세한 분말로 분쇄 할 수있는 마른 케이크를 남겼습니다. 다른 성분은 곰팡이에 부어 식용, 쉽게 소화 가능한 초콜릿으로 굳어집니다. 코코아 프레스는 초콜릿을 제과 재료로 사용할 수있게함으로써 현대 초콜릿 시대를 열었고, 그 결과 생산 비용이 감소하여 초콜릿이 훨씬 저렴 해졌습니다.

 

대중을위한 대접이되는 초콜렛

 

1847 년 영국 초콜릿 회사 인 JS Fry & Sons는 코코아 버터, 코코아 가루 및 설탕으로 최초의 식용 초콜릿 바를 만들었습니다. 밸런타인 데이 초콜릿 상자와 초콜릿 이스터 에그 를 개척 한 라이벌 쇼콜라 티에 캐드 버리 (Cadbury 's)는 곧 뒤를 이어 1854 년 빅토리아 여왕 에게 초콜릿을 공급 하는 왕실 영장  받았습니다 .

 

초콜릿 생산이 가장 크게 도약 한 것은 스위스였습니다. 1870 년대에 스위스 초 콜라 티에 Daniel Peter는 몇 년 전에 이웃 인 Henri Nestlé가 개발 한 분유를 사용하여 최초의 밀크 초콜릿 바를 생산했으며,이 둘은 결국 Nestlé Company를 설립했습니다.

 

스위스 쇼콜라 티에 Rodolphe Lindt가 1879 년에 만든 콘칭 머신 (큰 돌 롤러를 사용하여 초콜릿을 혼합하고 통기하여 벨벳 같은 질감과 우수한 맛을 제공)으로 부드럽고 크리미 한 밀크 초콜릿을 대량 생산할 수있었습니다.

 

에서 미국 , 밀튼 허쉬 밀크 초콜릿의 조립 라인 생산을 개척했다. $ (1) 백만을 위해 자신의 카라멜 사탕 회사를 판매하고 1900 년에 그의 첫 번째 밀크 초콜릿을 생산 한 후, 허쉬는 시골에있는 그의 생가 근처에 농지를 구입 펜실베니아  전체 공장 마을 내장 초콜릿에 전념합니다. 주변 낙농장의 풀을 먹인 홀스타인은 회사의 우유를 공급 했고 쿠바의 한 회사 마을에서 설탕을 공급했습니다.

 

 

 20 년대 에 초콜릿 바의 인기가 급증했습니다 . 사탕 역사가이자 Sweet as Sin : The Unwrapped Story of How Candy Became America 's Favorite Pleasure의 저자 인 Susan Benjamin에 따르면, 10 년이 끝날 무렵 미국에서 40,000 개 이상의 다양한 캔디 바가 만들어졌습니다 . 

 

아버지와 아들 듀오 인 Frank C. Mars와 Forrest Mars Sr.는 1923 년 Hershey 's에서 공급 한 코팅 용 초콜릿으로 시장에 출시 된 Milky Way 바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작업했습니다. 가족 소유 사업은 Hershey와 경쟁 할 것이며 Forrest Mars Sr.는 나중에 Hershey의 임원의 아들과 파트너 관계를 맺어 1941 년 M & M 사탕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Hershey 's에서 낙농가이자 운송 책임자로 일한 HB Reese는 1923 년에 자신의 사탕 회사를 설립했으며 5 년 후 Reese의 땅콩 버터 컵을 소개했습니다. 나중에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사탕 중 하나 인 Hershey에서 생산하게되었습니다.

 

5,000 년 전 뿌리부터 초콜릿은 대기업이되었습니다. 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2016 년 전 세계 초콜릿 소매 판매는 미국에서만 250 억 달러에 달하는 것을 포함하여 거의 1,000 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카카오 식물은 아메리카 원주민 이었지만 현재는 아프리카 로 재배가 옮겨졌습니다. 아프리카 는 현재 전세계 코코아 생산량의 2/3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의 효능 

1. 강력한 항산화 효과

쓴맛이 강한 다크 초콜릿의 주성분은 바로 코코아 씨앗이다. 코코아 씨앗에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데 항산화 식품의 대표주자인 과일보다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또한, 다크 초콜릿과 코코아 씨앗 한 컵에는 천연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다. 항산화 성분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 코코아 씨앗을 수퍼푸드라고 부르는 데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초콜릿을 다룰 때는 주의할 점이 있다. 바로 초콜릿에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불 위에서 끓이거나 녹이면 항산화 성분량이 줄어들 수 있다.  

 

코코아 함유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 입안을 즐겁게 해 줄뿐더러 노화를 방지하는 데도 탁월한 훌륭한 약이다

 

2. 심혈관 건강 개선

다크 초콜릿 적정량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콜레스테롤과 고혈압, 제2형 당뇨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밀크 초콜릿 같이 다른 재료를 다량 섞은 초콜릿은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으니 가려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크 초콜릿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정맥과 심장 관련 질병을 예방한다.  다크 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로 알려진 활성 성분이 있어서 순환계를 개선하는 데 이용하는 약물과 동일한 방식으로 우리 몸의 순환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장 기능을 조절

다크 초콜릿의 성분 중 수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고 장 기능 개선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다크 초콜릿은 식이섬유가 전체 성분의 약 10%를 차지해 섭취를 하면 곧바로 포만감을 느끼고 식욕이 사라진다. 

또한, 섬유질은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고 장을 지날 때도 쉽게 파괴되지 않아서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비유하자면 다크 초콜릿에 함유된 섬유질이 우리 장을 쓸고 비우는 일종의 빗자루 역할을 하면서 변비를 없애고 과민성 대장증후군 발생을 막아준다.  

 

4. 기침 완화

다크 초콜릿 속 테오브로민 성분은 미주 신경에 작용해 활동을 억제한다.

미주 신경은 뇌간에서 시작해서 복부로 이어지는 신경으로 심장 박동수나 음식 섭취같이 신체 움직임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기침이 일어나는 것을 통제하고 가라앉히는 것도 바로 미주 신경이다. 

단 몇 그램의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기침이 눈에 띄게 잦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목감기가 심하거나 독감으로 고생을 할 때는 핫초콜릿을 마셔보자. 단, 우유로 만든 핫초콜릿은 점액을 증가시켜 기침을 더 나게 만들 수 있으니 우유 대신 물이나 유지방이 없는 두유 등을 섞어 마시도록 하자. 

 

5. 기분 전환

초콜릿을 먹으면 기분이 왜 좋아질까? 사람들이 초콜릿에 중독되는 것일까? 이유는 바로 엔도르핀 때문이다. 초콜릿을 섭취하면 우리 뇌에서 앤도르핀이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즐겁고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다크 초콜릿의 효능 5가지 만으로도 우리가 초콜릿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충분하다.

그러므로 이제는 억지로 초콜릿을 멀리하지 않아도 된다.

 

단, 코코아 함유량이 높고 품질이 좋은 다크 초콜릿을 선택해 매일 소량씩 섭취할 것을 꼭 기억하자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은 다크 초콜릿이야 말로 죄책감 없이 즐기는 즐거움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