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V / / 2023. 1. 18. 05:53

MOU mou 하는데 도대체 무슨 뜻?

반응형

MOU mou 하는데 도대체 무슨 뜻?

 

신문이나 방송을 보다보면, 'MOU체결'이라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죠? 

이 때 MOU의 뜻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이 MOU의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해각서(Memorandum Of Understanding)

요약하자면 : 민간기업, 또는 국가 간에 교환하는 합의 문서나 합의 자체를 말합니다. 

 

 

MOU뜻
MOU뜻

MOU의 설명

민간기업 간에는 본 계약 체결 이전에 교섭 중간 결과를 바탕으로 서로 양해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 국가 간에는 기존 협정에서 합의된 내용을 명확히 하거나 모협정의 후속 조치를 위해 체결합니다. 민간기업 간에는 양해각서를 교환한 이후 협상 결과에 따라 본 계약서의 내용이 양해각서와 달라질 수 있습니다. 

 


MOU의 구속력

법적으로 강제성은 없지만 뚜렷한 이유 없이 양해 내용을 파기할 경우 도덕적 비난을 받게 됩니다. 어떤 사업에 대한 당사자들의 의지를 표현하는 서류인 의향서보다 한 단계 더 진전된 인데요. 국가 간에 체결하는 양해각서는 조약과 같이 외교적 구속력을 갖습니다. 당사국간 외교교섭 결과 서로 양해된 사항을 확인, 기록할 때 양해각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최근의 양해각서는 협정과는 별개의 독자적인 내용을 갖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MOU를 체결하게 되면 체결된 기업이나 나라 외의 제3의 기업 또는 나라는 계약에 끼어들 수 없다고 합니다. 

구속력이 없는데 왜 MOU를 체결하냐고 물으신다면 이렇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바로 마케팅의 전략적인 이유인데요! 기업이나 나라의 홍보자원으로 사용하는거죠. 국민들이나 소비자들에게 알려주면서 신뢰와 믿음을 확보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MOU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같이 보면 좋을 만한 글들도 참고해주세요~^^

 

2023.01.18 - [생활&TV] - 윤석열 대통령이 방문한 아랍에미리트는 어떤 나라?

 

2023.01.17 - [생활&TV] - 곰 오디오 다운로드 방법

 

곰 오디오 다운로드 방법

곰 오디오 다운로드 방법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역시 곰 오디오죠! 오늘은 '곰 오디오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곰 오디오는 이름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17 - [생활&TV] - PDF 비밀번호 암호 설정방법

 

PDF 비밀번호 암호 설정방법

PDF 비밀번호 암호 설정방법 문서작업을 하다보면 종종 pdf 파일 형식으로 된 자료를 받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누군가 내 컴퓨터나 노트북을 열어봤을 때 해당파일 안에 담긴 정보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