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V / / 2023. 2. 26. 05:35

MBTI 성격 테스트 검사 나무위키로 해석하기

반응형

MBTI 성격 테스트 검사 나무위키로 해석하기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는 작가 캐서린 쿡 브릭스와 그녀의 딸 이자벨 브릭스 마이어스가 카를 융의 초기 분석심리학 모델을 바탕으로 1944년에 개발한 자기보고형 성격 유형 검사로, 사람의 성격을 16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MBTI 성격 테스트 검사 나무위키로 해석하기
MBTI 성격 테스트 검사 나무위키로 해석하기

 

MBTI 성격 테스트 검사는 어떻게 세상에 나오게 되었나?

이 검사는 원래 제2차 세계 대전의 발발 이후 징병제로 인해 발생한 인력 부족 및 총력전으로 인한 군수 공업의 수요 증가로 남성 노동자가 지배적이던 산업계에 여성이 진출하게 되자, 이들이 자신의 성격 유형을 구별하여 각자 적합한 직무를 찾도록 할 목적으로 1944년에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여성들을 위한 검사 였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MBTI 성격 테스트 검사의 지표는?

MBTI에서는 두 개의 태도 지표(외향-내향, 판단-인식)와 두 개의 기능 지표(감각-직관, 사고-감정)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밝혀서 4개의 선호 문자로 구성된 개인의 성격 유형을 알려줍니다.

 

따라서 MBTI 검사 결과로 생길 수 있는 성격 유형은 모두 16가지가 됩니다. 

MBTI에서 파생된 MBTI 관계론(일명 사회인격학/소시오닉스)은 이론적으로는 어느 정도는 맞는 편이나, 현실에서는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면서 생기는 변수가 크므로 신빙성이 떨어지기도 하는데요. 그리고 각 유형 간 아비투스 차이 등은 일절 고려되지 않았기에 이론적으로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한번씩 해보는 이유는 그래도 어느정도는 비슷하게 나오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MBTI 성격 테스트 검사의 16가지 분류

MBTI에서는 인간의 내적 과정을 다음과 같이 4가지 선호 경향으로 분류합니다. 


주의초점 - 에너지의 방향


외향 (Extroversion) - 

자기 외부에 주의 집중. 다른 누군가에게 발상, 지식이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에너지를 얻는다. 사교적, 활동적이며 외부 활동에 적극성을 발휘한다. 폭넓은 대인관계를 가지며 글보다는 말로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경험을 통해 이해한다.


내향 (Introversion) - 

자기 내부에 주의 집중. 발상, 지식이나 감정에 대한 자각의 깊이를 늘려감으로써 에너지를 얻는다. 조용하고 신중하며 내면 활동에 집중력을 발휘한다. 깊이있는 대인관계를 가지며 말보다는 글로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이해한 다음 행동한다.

 


인식기능 - 사람이나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


감각 (Sensing) -

오감 및 경험에 의존. 현실주의적인 타입.실제의 경험을 중시하고 지금에 초점을 맞추어 일처리한다. 숲보다 나무를 보려는 경향이 강하다.


직관 (iNtuition) -

직관 및 영감에 의존. 이상주의적인 타입. 아이디어를 중시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개연성과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신속, 비약적으로 일처리한다. 비유적, 암시적으로 묘사한다. 나무보다 숲을 보려는 경향이 강하며 자신만의 세계가 뚜렷한 편이다.

 


판단기능 - 판단의 근거


사고 (Thinking) - 

업무 중심 타입. 진실과 사실에 주로 관심을 가지며 '맞다, 틀리다'의 판단 선호. 이성적이고 논리적,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사실을 판단한다. 원리와 원칙을 중시한다. 논평하기를 좋아한다.


감정 (Feeling) - 

인간관계 중심 타입. 사람과의 관계에 주로 관심을 가지며 '좋다, 나쁘다'의 판단 선호. 상황적, 포괄적이며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이성보단 감정에 치우치며 의미, 영향, 도덕성을 중시한다. 우호적인 협조, 공감하기를 좋아한다.

 


생활양식 - 선호하는 삶의 패턴


판단 (Judging) - 

분명한 목적과 방향 선호.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기한을 엄수한다. 깔끔하게 정리정돈을 잘하며 뚜렷한 자기의사와 기준으로 신속하게 결론을 내린다.


인식 (Perceiving) - 

유동적인 목적과 방향 선호. 자율적이고 체계는 없지만 재량에 따라 일정을 변경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적응하며 결정을 보류한다.

 

 

MBTI 성격 테스트 검사 주의사항!!

주의할 점은, 사람이 외향형이라고 해서 내향적인 성격 요소가 그 사람에게 전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누구나 위의 여덟 가지 특성을 조금씩 다 가지고 있으며, MBTI에서 보고자 하는 것은 개인이 각 요소들 가운데 어느 요소의 특징이 더 강하느냐를 알아보는것이지 나오지 않은 특성은 전혀 없다라고 보면 안됩니다.

 

따라서 MBTI를 통해 성격 유형이 16가지만 있다고 할 수 없으며 해당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이 대체로 어떤 경향을 보이는지 분류 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하는말로는 MBTI 성격 테스트 검사를 할 때마다 조금씩 달라지고 몇년만에 하면 또 많이 달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하나더 추가하자면, 회사에서의 나와 집에서의 나 그리고 친구들과의 나는 또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니까. 완벽하게 딱 맞다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재미는 재미일뿐,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자구요!

 

 

같이 보면 좋을 만한 포스팅들

2023.02.08 - [생각&공부] - ChatGPT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3가지 팁

 

ChatGPT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3가지 팁

ChatGPT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3가지 팁 요즘 가장 핫한 키워드는 바로 ChatGPT입니다. 얼마나 무서웠으면 세계적인 대기업이자 AI의 선두주자인 구글에서도 아직 준비되지도 않은 자사의 대화형 AI인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11 - [생활&TV] - 음표 매력 테스트 해보세요~!!

 

음표 매력 테스트 해보세요~!!

음표 매력 테스트 해보세요~!! 요즘 인스타그램 스토리나 피드에 올라오는 #음표매력테스트 라는게 있길래 나도 한 번 해봤습니다. 물론 재밋게 해볼 수 있는 테스트는 많지만, 이것도 심심할 때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01 - [생각&공부] - 스마일 연애 테스트 심심풀이로 하기 좋은 테스트!!

 

스마일 연애 테스트 심심풀이로 하기 좋은 테스트!!

스마일 연애 테스트 심심풀이로 하기 좋은 테스트!! 나의 숨은 매력을 찾아주는 심리테스트 어플 "스마일" 에서 제공하는 연애 능력치 테스트다. 스마일 연애 테스트 방법 총 12가지 문항으로 구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