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 / 2021. 9. 28. 06:02

캠핑장에서 전기난로 또는 전기팬히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응형

10월에서 4월까지 아이들과 함께하는 오토캠핑에는 난로와 전기장판이 꼭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없다면 침낭과 핫팩으로 넘길 수도 있겠지만, 아이들과 생존 서바이벌 체험을 하러 온것이 아니라면 전기장판과 난로는 필수겠죠?



처음 동계캠핑을 준비하는 과정에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캠핑 난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스난로, 팬히터, 심지식 등유난로가 있다는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격을 뒤져보면 깜짝 놀라기 마련이죠. 

 

무슨 난로 하나에 25만원은 우습게 넘어가고, 쫌 고급져 보이는 팬히터는 40만원이 넘습니다. ㅎㅎ

 

 

캠퍼들에게 가장 인기 많은 파세코 난로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고 좀 더 알아보니

 

석유(등유)난로는 냄새도 난다고 하고,

기름통도 준비해야하고,

가방도 사야하고,

가스 난로는 가스도 충전하거나 배달 시켜야 하고  

 

맘에 썩 들지 않죠. 

 

 

 

 

그러다보면, "왜 냄새도 없고, 석유나 가스통도 필요없는 전기난로를 안쓰지?"라는 생각과 함께 가격검색 들어가게됩니다. ㅋㅋ

 

저또한 그렇게 알아보게 되었고, 

 


10만원도 안하는 전기난로 가격을 보며, "유레카!!!!"를 외치며 역시 최적의 솔루션을 찾은 것 같은 느낌을 갖게 됩니다. ㅋㅋ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안쓰면,

 

다 그만한 이유가 있는 법...

 

이었더라구요. ㅠ_ㅠ;;;


3분 만에 火르르…무방비 캠핑장 '안전규제' 어디로?
[머니투데이 남형도 기자] [글램핑장 등 방염용 텐트 사용 의무화, 전열기구 규격거리 기준 마련 필요해]지난 22일 새벽 강화군 화도면 동막해수욕장 인근 ...
news.naver.com
2015년 3월 22일 강화도 캠핑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안타깝게도 성인 2명과 아이 3명의 사망사고가 있었고, 사고 원인이 전기로인한 발화로 지목됐었다.



위의 사고 이후에 캠핑장 안전과 관련하여 '관광진흥법 시행규칙'이 개정되었고,

 

그 개정결과에 다음과 같이 전력 제한과 가스통 반입 제한에 대한 기준이 명시되었습니다.

2015년 8월에 신설되고 2018년 11월 이후에도 여전히 유요한 '관광진흥법 시행규칙 [별표7] 야영장의 안전 위생기준 1조 화재 예방기준 나항에 따르면, 텐트안에서 전기용품 및 화기 용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라고 되어 있다.

다만, 야영장내에 누전 차단기가 설치된 경우 총 사용량이 600W 이하인 경우는 제외 한다는 조항에 따라서 텐트안에서 전기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법 조문을 다시 한번 곱씹어 보면,

 

텐트 안에서는 원칙적으로 전기사용 불가지만 전기 없으면 너무 불편하다니,

 

누전차단기가 설치된 경우에 한해서 600W까지는 허용해 주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국내 캠핑장은 해당 법에 따라 한 사이트당 600W 기준으로 누전차단기를 설치해야만 합니다.

그러니, 캠장님이 전기세 아낄려고 전기난로 못갖고 오게 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도록 해야겠죠?

 

 


그렇다면, 600W 이하의 전기난로를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인터넷검색해보면 캠핑용 전기히터를 많이들 팔고 있습니다. 

 

500W거나 600W를 넘지 않는 586W이런 제품들인데, 해당 제품들은 열량을 표시해 놓은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발만 따뜻하게 해주는 정도가...500W

 

그렇습니다. 

500W로는 손이나 발을 잠깐 녹이는 정도의 열량이지,

텐트안을 따뜻하게 데울수는 없을 정도로 약한 열량이기 때문입니다. 

 

결코 그냥 주문했다가 못쓰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길 바랍니다. 



500W짜리 전기히터는 사무실에서 발시려울때 책상아래 놓고 쓰기에 적합한 정도의 제품입니다. 

그래도 전기난로를 쓰고자해서 500W제품을 산다면, 더 큰 문제가 생깁니다.

 

 

 

전기히터로 500W를 소비했기 때문에 남은 용량인 100W 정도로는 전기장판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말 엉덩이정도 데필수 있는 전기장판이 100W정도를 소모하거든요. 


4인 가족이라면 더블사이즈 전기장판 2개를 써야 합니다. 

 

이 더블 사이즈 전기장판이 보통 150W정도를 차지하니, 전기장판 2개만 돌려도 벌써 300W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럼 500W와 300W를 동시에 돌리면 당연히 누전됩니다. 


전기난로와 전기장판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고 하면, 당연히 전기장판입니다.

 

바닥공사(방수포, 발포매트 등)를 하고 전기장판(또는 전기요)을 쓰는 것이  바닥에 누웠을 때 500W전기 난로 쓰는 것 보다 훨씬 따뜻합니다. 

 

 

 

만약, 600W를 넘게되면

누전차단기가 작동해  한밤중에 사이트 몇개 또는 캠핑장 전체의 전기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법에 600W 이상의 전자제품을 쓰지말아야 하고,

관리자가 관리하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캠핑장을 관리하시는 분들은 전기난로에 민감할 수 밖에 없으니 다른 난로를 준비하거나,

핑장에서 난로 용품을 대여하시는게 좋을 것 입니다. 

 

이상 캠린이의 공부였습니다. ㅎㅎ

 

 

2021.07.03 - [캠핑] - 드디어 첫 감성캠핑 개시~ 밀양댐오토캠핑장 A-9 (경남 최고의 뷰를 가진 오토 캠핑장!!)

 

드디어 첫 감성캠핑 개시~ 밀양댐오토캠핑장 A-9 (경남 최고의 뷰를 가진 오토 캠핑장!!)

캠핑장비들을 구입하고 드디어 첫 캠핑을 다녀왔습니다. 캠핑장비들을 구입하면서 예약부터 했는데요. 당장 주말에 예약을 잡으려니, 힘들더군요....ㅠㅠ 힘든수준이 아니라 거의 불가능.ㅠ 그

koreanairline.tistory.com

 

2021.06.25 - [캠핑] - 캠린이의 첫 캠핑 준비물 리스트 공부 공부 공부~

 

캠린이의 첫 캠핑 준비물 리스트 공부 공부 공부~

이제 곧 결혼한지도 2년이 되어가는 우리, 우리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취미가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곧 태어날 우리 여름이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캠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