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8. 10. 17. 21:50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캔 블랜차드)

반응형

세상의 경쟁이 너무 치열해지고 각박해져서 사람사는 맛이 안난다고, 

사람들은 말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세상을 공유하며 살아가는 법칙과 진리를 알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다만,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뿐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칭찬이 사람들 사이의 마음의 벽을ㄹ 허물고, 가정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상대방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비결은 상대방의 긍정적인 행동과 태도에 대한 관심, 그리고 칭찬과 격려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이 제대로 일을 하고 있을 때는 그것을 너무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한편, 

한번 실수를 했을때는 관심을 기울여 질책을 서슴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부정적인 반응을 사람들이 실수를 저지를 때 뒤통수를 치듯 반응한다는 의미에서 '뒤통수치기 반응'이라고 합니다. 

뒤통수 치기 반응 아래에서는 그 어떤 사람도 최선을 다하거나 열정을 바치지도 않을 것입니다. 


인간의 행동과 태도는 상대방이 관심을 기울여 주는 방향으로 강화되어 있습니다. 

상대방이 부정적인 행동을 하였을 때는 무관심을 보이는 한편, 

바람직한 행동과 태도를 유도하기 위해 긍정적인 행동이나 상대방이 잘하거나 좋아하는 행동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가정과 직장에서 인간관계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던 웨스 킹슬리라는 인물이 플로리다의 씨월드에서 고래를 돌보고 있는 조련사 데이브와 컨설턴트인 앤마리라는 두 인물의 조언을 얻어 가정과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를 회복하고 성공으로 이끄는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관심과 칭찬이 뒤통수치기 반응보다 훨씬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설득력있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 가장 중요한 지혜 3가지

1.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라. 

2. 잘한 일에 초점을 맞춰라. 

3. 벌을 주지 말고 시간을 줘라.


#. 칭찬에 대한 핵심 4가지

1. 즉각적으로 칭찬하라. 

2. 사람들이 잘했건나 대체로 잘해낸 일에 대해 명확하게 말하라. 

3. 사람들이 한 일에 대해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을 공유하라. 

4. 계속해서 일을 잘해 나가도록 격려하라. 



처음 책을 접할때는 인간관계나 대화에 관한 그저 누구나 할 수 있을 법한 이야기를 다룬 책일것 이라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읽고 보니 경영지침서에 조금 더 가깝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칭찬의 힘을 익히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렸을때부터 주위의 환경이라던지,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 등을 통해 우리는 남들의 좋은 점을 드러내주기 보다는 다른이들의 단점과 잘못한 점들을 발견하고 드러내는 법만을 터득하고 배워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야만 내가 경쟁에서 살아남고 1등이 될 수 있으며 돋보일 수 있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앞으로라도 책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의 견문을 넓히고 생각을 유연하게 하여 다른이들의 좋은 점들을 발견하고 말해주는 행위를 통해 우리 주위를 밝게 하고 우리 주위가 또 더 넓은 범위를 밝혀주어 크게 보았을때는 우리나라가 더 밝고 환해질 수 잇지 않을까라는 큰 생각을 해보기도 합니다. 


사실 말이 쉽지 하루 아침에 사람이 변하기는 쉽지 않아 보이지만, 그래도 작은 것부터 시작해보는 습관을 들이면 어떨까요?

하루에 한번이라도 대상자를 불문하고 칭찬을 한마디씩 해보는 것입니다. 그것이 작은 일인지, 큰 일인지 여부를 따지지 말고 한번 시도해보는건 어떨까요?


청소를 하고 있는 후배를 보고 "오늘 청소 너무 깔끔하게 잘 하는거 아니야~?"라던지,


일을 하다 조언을 해주는 선배를 보고 "선배님 그것까진 정말 생각지도 못했는데 정말 조리있게 잘 말씀해주시네요!"라던지,


저녁을 차려주신 어머님께 "어머니 오늘 반찬이 정말 너무 맛있는데요! 밥도둑이 따로 없어요!!"라던지,


데이트에 나온 여자친구에게 "오늘 정말 너무 예쁘다. ^^"라던지.......


하지만 이렇게 써놓고 보니..... 뒤늦은 후회를 해봅니다. 

저도 내일부터는 하루에 최소 한번씩이라도 주위사람들에게 칭찬을 해주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 봐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