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8. 10. 17. 22:26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한비야)

반응형

무엇이 내 가슴을 뛰게 하는가?




'걸어서 세계 일주'란 꿈을 실현하여 7년간 오지 여행의 경험담을 담은 이 책은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바퀴 반' 이후

다시 긴급구호 팀장으로서 5년간의 행적을 기록한 책입니다. 


한국 국제 NGO 월드비젼에서 긴급 구호 팀장으로, 

가난하고 고통받는 나라의 기아와 병으로 처참하게 죽어가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그녀의 행보를 솔직 담백하고 소탈한 글로 담아, 읽는 이들의 현실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으며, 인류애를 간접적으로 나마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첫 구호 요원 활동을 전쟁이 끊이질 않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시작한 그녀,

기아 상태와 어린 아이들의 사망, 지뢰들, 굶다가 부푼 배의 아이들이 독초까지 머근 참담한 현장을 실제로 보고는 그녀는 상상할 수 없는 충격을 받습니다. 

"하느님, 저는 이제 조금만 돌봐주시고 아프가니스탄을 잘 돌봐주세요"하는 그녀의 심정이 어땠을지 저는 아직 이해하지 못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번 보면 저도 그 심정을 아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겠죠?


기근과 가뭄에 아사자가 속출하는 남부 아프리카를 거쳐 이라크 식수 담당으로 그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보람을 느끼는 반면 긴급 구호 현장의 위험한 상황에 매번 대처하는 저자의 고충이 하나하나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편 아동 후원금 단 '2만원'으로 생명을 붙잡아 둘 수 있는데도 우리나라는 인색한 이미지를 아직 벗어나지 못한다고 합니다. 

더욱 더 놀라운 사실은 한국 전쟁 이후 90년까지 우리나라가 원조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이후 현재까지 수혜국으로 도와주는 입장에 있기는 하지만 국민 총소득 중 0.91%인 덴마크가 원조 1위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경제 규모 세계 13위에 걸맛지 않게 0.06%만이 원조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옛날 자료이기는 하지만 지금과는 거의 비슷한 수치를 이어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출연하고 시사성있는 블럭버스터라는 타이틀로 개봉을 했었던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의 배경이 된 나라,

서아프리카 시에라리온이라는 아름다운 이름의 작은 나라 이야기도 책에서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 다이아몬드로 인해 끝없는 쟁탈 싸움과 소년병들, 또 그들의 피 묻은 다이아몬드의 비극을 알고 보니, 

한비야님 말처럼 다이아몬드 결혼반지는 아예 쳐다도 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느새 90% 이상이 공산 반군에 들어간 에베레스트산의 네팔, 미국이 이스라엘을 이용한 석유장악의 흉계와 복잡한 역사적 문제가 숨어 있는 영토 분쟁중인 세계의 화약고 팔레스타인, 

쓰나미의 대참사가 쓸고 간 남아시아의 나라들, 그리고 그녀가 그렇게 가고싶어 했던 93번째 나라 북한까지...


이렇게 한비야님의 무대인 온 세상의 지도에서 오늘도 꿋꿋이 행군중인 그녀의 발걸음에 깊은 존경심을 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미쳐 무심했던 지구의 어두운 곳의 현실을 이 책을 통해 상세하게 알게 해주신 점에 대해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사실, 지금까지는 나 먹고 살기도 바쁘다. 내가 더 행복해야지 무슨 소리냐 이런생각으로 살아왔던것이 사실입니다. 남에게 한 푼쓰기보다는 그 돈으로 내가 조금 더 맛있는것을 먹고 아니면 내 주위사람에게 좋은것을 주고 싶은 마음이 더 컸던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만약 내가 그런 여유돈이 있다면 해외에 있는 힘든사람들보다는 국내에 있는 힘든사람들에게 쓰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살아오고 있지만, 그저 생각뿐이었지요... 


10년전의 저와는 완연히 달라진 지금의 나지만 역시 사람은 쉬이 바뀌는 법이 아닌가 봅니다. 두 손은 무거워졌지만 그저 꼭 쥐고 놓치지 않으려 더 악착같이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걸 손에 넣기 위해서 말이죠... 이 책을 보면서 조금은 저의 생각이 바뀌는 계기가 되기를 바래 봅니다. 


그리고 당신의 생각도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은 바뀌기를 바래봅니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8 (정유정)  (0) 2018.10.19
젊은 꼰대의 변 (우원재)  (0) 2018.10.19
바람의 딸, 우리 땅에 서다 (한비야)  (0) 2018.10.19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캔 블랜차드)  (0) 2018.10.17
봉순이 언니 (공지영)  (0) 2018.10.16
똑똑한 배당주 투자 (피트황)  (0) 2018.10.16
무소유 (법정스님)  (0) 2018.10.15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