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육아 / / 2023. 3. 11. 05:22

임신 주차 계산, 임신 주수 계산 어렵지 않아요!

반응형

임신 주차 계산, 임신 주수 계산 어렵지 않아요!

 

임신을 고대하고 있던 부부라면, 임신테스트기에 두 줄이 뜨는 그 순간이 얼마나 행복하고 감격스러울까요. 하지만 임신이 처음이라면 행복감과 함께 얼떨떨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스러운 마음도 들 것 같습니다.

 

특히나 오랜 기간 임신을 시도하고 좌절하기를 반복했던 분들이라면, 첫 아이가 찾아온 그 순간 많은 것들이 혼란스러울 것 같은데요. 언제 임신이 이뤄진 것인지, 언제쯤 아이가 태어날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산부인과를 통해 출산예정일을 알아볼 수 있지만, 다낭성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임신 주차 계산이나 출산예정일을 계산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요즘은 이런 임산부들을 위해서 임신 주차 계산 서비스도 잘 나와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보다 쉽게 계산을 해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주차 계산, 임신 주수 계산
임신 주차 계산, 임신 주수 계산

 

임신 주수? 임신 주차? 란

임신 주차란 임신한 날부터 출산 예정일까지의 기간을 주 단위로 나눈 것입니다. 임신 주차를 알면 아기의 성장과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산모 관리와 출산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신 주차는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임신 주수, 주차 계산하는 방법

임신 주차 계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자가 계산법입니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에 280일을 더하면 출산 예정일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 2022년 3월 1일이라면, 출산 예정일은 2022년 12월 7일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생리 시작일부터 현재까지의 기간을 일 단위로 환산하여 7로 나눠주면 임신 주차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오늘 날짜가 2022년 4월 10일이라면, 마지막 생리 시작일부터 오늘까지는 총 40일이 되고, 이를 7로 나눠주면 약 5주 정도가 됩니다.

 

 

임신 주수 계산기

 

임신 주수 계산기 바로가기

 


임신 주수, 주차 네겔식 계산방법

다른 방법으로는 네겔식 계산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마지막 생리 시작일에서 월을 -3 하고 일에 +7을 하여 출산 예정일을 구합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 2022년 3월 1일이라면, (3-3) 월 (1+7) 일 = 12월 8 일 이렇게 출산 예정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윤달과 윤년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주수, 주차 기초체온 확인법

또 다른 방법으로는 기초체온 곡선 확인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배란 후 체온 변화를 통해 임신 여부와 임신 기준일을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배란 후 체온은 평소보다 약 0.5℃ 정도 상승하며, 임신 시 상승된 체온이 지속됩니다. 따라서 배란 후 체온 상승과 지속 여부를 확인하여 임신 여부와 임신 기준일(배란 날짜)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병원 계산법

마지막으로 병원 계산법이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초음파 검사나 자궁저 높이 측정 등의 방법으로 임신 주차와 출산 예정일을 알려줍니다. 초음파 검사는 일반적으로 임신 5주 차부터 가능하며, 태아의 크기나 심방 및 심실의 활동 등으로 태아의 성장과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육아 꿀팁들

2023.02.03 - [결혼&육아] - 삐뽀삐뽀 119 하정훈 이유식 정리

 

삐뽀삐뽀 119 하정훈 이유식 정리

삐뽀삐뽀 119 하정훈 이유식 정리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었던 육아! 밤수와 통잠의 굴레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살 만하다 싶으니 뒤집기의 늪! 뒤집어진 채 돌아눕지 못해 끙끙거리는 아이를

koreanairline.tistory.com

2022.12.05 - [결혼&육아] - 육아휴직기간이 1년 6개월로 바뀐다고요?

 

육아휴직기간이 1년 6개월로 바뀐다고요?

육아휴직기간이 1년 6개월로 바뀐다고요? ​ 우리나라의 인구축소 및 고령사회 현황은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많은 oecd 국가들 사이에서도 유독 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확

koreanairline.tistory.com

2022.11.13 - [결혼&육아] - 신생아에서 돌아기까지 예방접종에 관련된 육아 꿀팁 대방출! (삐뽀삐뽀 하정훈 원장님)

 

신생아에서 돌아기까지 예방접종에 관련된 육아 꿀팁 대방출! (삐뽀삐뽀 하정훈 원장님)

신생아에서 돌아기까지 예방접종에 관련된 육아 꿀팁 대방출! (삐뽀삐뽀 하정훈 원장님) 육아맘, 육아파파라면 아이를 올바르게 키우고 있는지, 건강관리는 제대로 하고 있는것인지 언제나 궁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