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 / 2020. 4. 14. 19:36

박스권의 국제유가에 투자하자!!

반응형

국제유가가 최근 1년간 배럴당 40~60달러의 박스권을 오가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글로벌 투자은행들은 앞으로도 국제 유가가 40~60달러의 좁은 박스권을 형성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OPEC에서 현재 원유 감산 상태를 유지하고 있고, 추후에 원유를 늘리더라도 미국의 셰일석유 생산량이 늘면서 유가 상승폭을 제한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국제 유가가 박스권으로 움직일 확률이 높다고 보여지는 현재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주식은 장기로 해야한다, 가치투자를 해야 한다고 하지만, 

지금 유가를 봤을때는 더이상 떨어질 여력은 적고, 올라갈 여력은 많기 때문에 박스권 단기 매매에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혹시 폭락을 하더라도 그 폭은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상품을 찾아봐야 할까요!?

 - 일반인이 원유에 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 국제 원유 가격이 바로바로 적용되는 상품이 있을까?

 - 내가 사고 싶은만큼 사고, 팔고 싶은 만큼 거래가 활성화된 상품이 있을까?

 

 

 

여기~~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이라는 종목이 있습니다.

(물론 기타 레버리지 ETI 원유 선물 ETN이 있지만, 가장 거래가 활발하며 쉽게 접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지난 7월 한국거래소(KOSPI)에 상장한 종목으로서, 뉴욕상업거래소에 상장된 WTI 원유선물을 활용해 S&P가 산출하는 원유선물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합니다. 레버리지 ETN인 만큼 수익률이 기초 지수 일일 변동폭의 2배를 따라갑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WTI 국제 유가를 따라간다는 이야기 입니다. 

근데 2배의 변동폭을 가지고요!!

(선물에 대해 안좋은 시각이 있을 수 있는데 선물에 직접 투자를 하는것 아니라, 기초자산으로 할 뿐입니다.)

 

 

또한 

ETN은 상장지수펀드(ETF)처럼 지수를 추종하고 거래소에 상장돼 있어 주식처럼 쉽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차이점은 ETF는 자산운용사가 운용하지만, ETN은 증권회사가 운용을 한다는 점입니다.

(위의 그래프처럼 최근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성장하는 ETN을 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은 원유추종 ETN중에서 유일하게 환노출형 상품입니다. 

즉, 상품가격에 장중 원,달러 환율 변화가 실시간으로 반영이 되는 구조입니다.  

 

 

 

 

#.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의 매력!!!

 

원유선물과 환율을 추종하기 때문에 

원유 선물 일간 수익률이 1%상승하면 2배의 2% 수익!

환율이 1%상승하면 1% 수익!  =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의 이론가격은 3% 수익!!

 

가격의 변동폭이 높아 단기 매매의 매력이 굉장히 높음. (최근 1주일간의 평균 변동값도 5%에 육박!!)

 

일중 매매로 얻은 수익은 비과세!!(과표 기준가 변동이 없으므로 과세 대상의 금액이 없음)

 

개인적으로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으로 초등학생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해봅니다.!!!

 

40~60달러를 박스권으로 잡고, 투자금액을 2000만원으로 책정한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투자를 한다면 소소한 용돈은 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60달러 일때, 투자금액 0만원 / 현금 보유 2000만원

55달러 일때, 투자금액 500만원 / 현금 보유 1500만원

50달러 일때, 투자금액 1000만원 / 현금 보유 1000만원

45달러 일때, 투자금액 1500만원 / 현금 보유 500만원

40달러 일때, 투자금액 2000만원 / 현금 보유 0만원

=====================================

 

식으로 단기적으로 대응을 한다면, 잃지 않는 투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의 주의점_!!

 

레버리지 ETN은 누적 수익률이 아닌 일간 수익률의 배수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쉽게 말해서 일반 ETN이 오늘 10% 상승 후 내일 10% 하락한다면, 수익률이 -1%가 되지만, 

레버리지 ETN은 오늘 10% 상승 후 내일 10% 하락한다면, 수익률이 -4%가 됩니다. 

 

또한, 레버리지 ETN은 일반 ETN보다 롤오버 비용이 2배로 높습니다. 

그 이유는 1개 선물 계약이 필요한 일반 ETN보다 더 많은 선물 계약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당연한 사항이겠죠?)

 

원재자 선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TN은 국내 주식형 기초자산이 아닌 경우 매매차익 및 배당의 15.4%가 배당소득세로 원천징수 됩니다. 

우리가 은행에 넣고 예금이나 적금만기가 되어 이자를 받을 때 떼이는 것과 같은 15.4%말입니다. 

그러므로 은행이자와 똑같이 다른 금융소득과 합산하여 2천만원을 초과시에는 금융소득 종합과세대상이 됩니다. 

 

 

 

아주 예전에 써놓았던 글인데 지금 보아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모두 열매를 얻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