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8. 10. 28. 11:21

리더가 알아야 할 7가지 키워드 (존 맥스웰)

반응형

리더는 길을 안다, 리더는 그 길을 간다,

리더는 그 길을 보여준다. 




리더십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존 맥스웰입니다.

리더십 불변의 법칙을 비롯하여 섬김의 리더십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보여준 사람입니다. 

평소에 리더십에 관심이 많았고, 여러 종류의 리더십 중 서번트 리더십, 

다시 말해 섬김의 리더십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번트 리더십에 관련된 여러 책을 읽었고 좋은 기회로 이 책을 알게 되어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서점에 서서 앞에 몇장을 읽는 순간 다른 책에서 볼 수 없었던 여러 리더십에 관련된 내용과 평소 제가 생각했던

리더십의 내용들과 많이 겹쳐서 이 책을 읽은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2002년 에 출판된 '리더가 알아야 할 7가지 키워드'의 저자 존 맥스웰은 잭 웰치의 멘토로 널리 알려진 노엘 티치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리더십 전문가입니다. 

현재는 리더십 컨설팅 그룹 인조이와 이큅을 설립하여 30년 넘게 포춘 500대 기업의 리더들과 각국 정부 지도자들을 상대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존 맥스웰이 지향하는 리더십은 전사적 변화를 원하는 조직 리더들을 위한 리더십으로 단순한 처세술이 아닌 리더로서의 삶과 행동 전반에 깊이 있는 변화의 계기를 통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더십은 지위 없이도 자발적으로 리더에게 헌신하길 원하는 팔로워를 모으는 능력으로 나아가 리더와 같은 또 다른 리더들을 양성하여 조직의 파월르 폭발적으로 확대시키는 능력을 역설합니다. 


책은 '리더는 길을 안다, 리더는 그 길을 간다, 리더는 그 길을 보여준다'라는 문구로 시작합니다. 

이 문구를 봐도 알 수 있듯이 저자는 리더는 명령을 하는 사람이 아닌 함께 가는 사람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남에게 자신의 취리를 이용하여 권력을 보여주는것이 아닌, 스스로 그 리더를 따르고 싶게끔 만들라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자질이 필요한지 등에 관한 사항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한 주제를 가지고선 돌려가면서 저자는 강조하고 또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리더는 자신의 무리를 최정상으로 올릴 수 있을만큼 비전이 있어야 하고, 

그 비전을 위해서 확실하게 결단하고 행동하라고 말합니다. 

헌데, 이러한 것들만 있다고 리더의 자리에 올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인격을 갖추고 자신을 희생하면서 남을 섬길 때, 비로소 그 리더십이 완성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매우 간단합니다. 저자가 생각하는 리더십이란 무엇인지를 설명합니다. 

분명 여기서 다른 리더십들과는 차별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독자들이 왜 리더십을 이렇게 정의했을까? 라는 의문점을 갖기 전에 왜 이러한 리더십이 필요한질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가지 리더의 사례를 보여주고 그들의 명언들을 적어 놓고 있습니다. 

이책은 절대로 사람을 직접적으로 설득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명언과 사례를 통해 독자들이 스스로 받아 들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책입니다. 


그래서인지 내용을 읽을 때, 한장 한장 더 생각을 해야 되어 책 넘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일조으이 해석을 하는 기분이니까 말입니다. 

허나 그 만큼 더 많이 생각하고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수 있는 구성이기에 이러한 구성은 독자들을 많이 배려했습니다. 


리더라는 것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 수 없을뿐더러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해석을 하기는 커녕 무슨 내용인지 이해하기도 힘들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마음에 와닿지 않을테니 이보다 지루할 수 없는 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의 구성이라든지 중간 중간에 감탄을 할 정도의 내용들이 많습니다. 

무릎을 탁하고 칠만한 내용들입니다. 

리더십에 관련해서 여러내용을 기존에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어떤한 리더십이 현 시대에 필요한지 알것입니다. 

그러한 관점으로 이 책을 보면 분명히 더 큰 세계를 보여주고 좀 더 리더로써의 생각을 갖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리더십 관련 초보자보다는 좀 더 공부를 한 사람이나 리더십에 관해 평소에 어떤 확고한 생각을 갖추고 있는 사람들이 읽기에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리더십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리더십이란 것에 조금은 생각을 하고 나서 읽어 보기를 권해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