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육아 / / 2023. 1. 29. 05:32

돌아기 우유량에 관한 모든 정보!!

반응형

돌아기 우유량에 관한 모든 정보!!

 

얼마 전에 이제 막 돌이 지난 아이를 키우고 있는 친구가 돌 아기들은 우유를 얼마나 줘야 하는지, 어떤 우유를 먹였는지를 물어보더라고요.


생각해 보니 저도 여름이 돌 즈음에 이 부분이 너무너무 궁금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돌아기 우유량은 얼마가 적당한지, 멸균우유, 생우유, 킨더밀쉬 등 어떤 우유를 먹이는 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아기 우유량
돌아기 우유량



​우유 갈아타기는 언제?

아이들은 돌 즈음이 되면 후기 이유식이나 유아식을 시작하고 다양한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서 굳이 분유로 보충해 주지 않아도 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성장의 필요한 "칼슘"을 섭취하기 위해 우유를 먹이게 되는데요, 분유를 먹는 아기는 돌 즈음에 모유를 먹는 아기는 돌 이후에 조금 더 모유를 먹여도 된다고 합니다. 

 


​멸균 VS 생우유

아이에게 먹일 분유만큼 고민되는 게 바로 우유인데요,
멸균우유를 먹일지 생우유를 먹일지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것 같아요.
둘 다 영양적인 면에서는 별 차이가 없다고 하기는 하지만,  어떤 분들은 그래도 생우유가 훨씬 아기에게 좋다고 해서 전 생우유만 먹였습니다. 멸균우유는 실온에서 보관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어 외출할 때 좋겠죠?

 

하지만 전! 

외출할 때도 생우유와 작은 아이스박스를 같이 가지고 다니며 생우유만 먹였답니다. 

 

참고로, 울 여름이 18개월이 되도록 감기 한번 걸린 적 없네요 ㅎㅎ

 



​돌아기 우유량?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우유는 칼슘을 위해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루에 우유, 치즈, 두유, 요거트 등 모든 유제품 500ml가 적당합니다.
아이가 우유를 먹지 않아도 다른 음식들에서 다양하게 영양분을 섭취하고 있는데 우유를 많이 먹을 경우에 영양 과다가 올 수 있다고 하네요. 

 

참고로, 전 하루에 우유는 350ml~400ml정도 먹이고 있습니다. 다른 음식에서도 어느 정도의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유를 거부한다면?

아이들마다 취향이 다 달라서 아이들이 선호하는 우유의 종류가 다르기도 하고 우유를 안 먹으려고 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이럴 경우 우유로 갈아타기보다는 킨더밀쉬를 먹이거나 멸치, 치즈 등 칼슘이 들어있는 다른 음식들로 대체해 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구지 싫어하는 걸 먹이려다 보면 아이에게 더 큰 스트레스가 돼서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분유와 우유의 비율을 조절하여 섞어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돌아기 우유 주의사항

밤에 우유나 분유양을 늘리시면 치아우식증이 생길 우려가 큽니다.
하지만 아이에 따라 밤에 잘 먹는 아기라면 먹이신 후 거즈로 입안을 살짝 닦아 주시고 재우시면 좋습니다.
아기가 현재 잘 먹고 배변활동도 원활하다면 우유양을 더 늘리셔도 좋습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듯이 아기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참고하시면 좋은 표준 적정량이 있지만 우리 아기는 그 정해진 양보다 더 먹는다면 더 주시는 것이 맞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육아꿀팁

2022.12.25 - [결혼&육아] - 아기 성장 발달 총정리(출생에서 1년까지 아기발달 과정)

 

아기 성장 발달 총정리(출생에서 1년까지 아기발달 과정)

아기 성장 발달 총정리(출생에서 1년까지 아기발달 과정) 아기 성장 발달 (출생에서 1년까지) 4단계 아기가 출생 후 1년까지가 아기 성장 발달에는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자신의 아이에게 적기

koreanairline.tistory.com

2022.11.13 - [결혼&육아] - 신생아에서 돌아기까지 예방접종에 관련된 육아 꿀팁 대방출! (삐뽀삐뽀 하정훈 원장님)

 

신생아에서 돌아기까지 예방접종에 관련된 육아 꿀팁 대방출! (삐뽀삐뽀 하정훈 원장님)

신생아에서 돌아기까지 예방접종에 관련된 육아 꿀팁 대방출! (삐뽀삐뽀 하정훈 원장님) 육아맘, 육아파파라면 아이를 올바르게 키우고 있는지, 건강관리는 제대로 하고 있는것인지 언제나 궁

koreanairline.tistory.com

2022.08.10 - [결혼&육아] - 돌아기 생우유 먹는 시기 & 방법 & 양 & 우유 종류 & 온도 (Feat. 삐뽀삐뽀 119 소아과)

 

돌아기 생우유 먹는 시기 & 방법 & 양 & 우유 종류 & 온도 (Feat. 삐뽀삐뽀 119 소아과)

이제 와이프가 직장에 복직을 해서 여름이의 모유를 끊고 생우유를 먹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알아본 것들에 대해 포스팅을 해봅니다. 돌 아기 모유 끊고 생우유 시작하기 당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