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8. 12. 3. 18:45

돈, 일하게 하라 (박영옥)

반응형

성장할 기업을 발굴하여 동업자의 마음으로 투자하라!





근검절약만으로 목표로 하는 자산을 모을 수 있다면 참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지금 당장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60세가 넘어서도 돈에 아등바등하며 살고 싶지 않다면, 

돈의 속박에서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고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기업은 부자가 되고 있는 데 반해 여러분은 가난해지고 있습니다. 

옳고 그름을 떠나 이것이 냉정한 현실입니다. 

돈이 기업에 쌓이고 있는 상황에서 부자가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기업의 부를 나눠 가질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집값은 그대로인데 기업은 매년 10~20%씩 성장한다면 여러분의 돈이 있어야 할 곳은 어디인가요?

스스로 경제 성장에서 소외되는 길을 선택할 이유가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적 차원에서 보면 기업 성장의 열매를 공유하는 방법이고, 

국가 경제의 차원에서 보면 우리나라 자본시장을 튼튼히 하는 길입니다. 


금고에 있는 돈은 아무 일도 하지 않습니다. 

완벽한 숙면 상태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에 투자하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일조하고 그 대가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졸고 있는 돈의 엉덩이를 걷어차라.!!

월급만 받던 인생에서 투자 수익까지 받는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매수할 때, 매도할 때, 기업에 대한 판단을 내릴 때 우리는 쉽게 감정적인 상태가 됩니다다. 

감정이 앞서는 상황에서 이성을 되찾고 현명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뚜렷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원칙이 필요합니다. 

감정에 의한 판단인지, 이성에 의한 판단인지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이 원칙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식투자라는 행위에는 기업의 미래에 대한 예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역사도 보고, 경영자의 역사도 보고, 그 기업이 속해 있는 업종의 역사도 봐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는 모든 행위는 투자가 아니라 투기입니다.

도박이라는 말입니다. 


아름다운 마음으로 기업을 발굴하고 매사에 겸양의 정신으로 파트너를 존중하며 

우호적으로 공생공영하는 길을 찾고 영속적 기업의 가치에 근거한 장기투자를 원칙으로 하며 

노력한 만큼의 기대 수익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투자합니다.


여러분의 투자금은 기업 성장의 근간이 됩니다. 

그리고 기업이 성장하면 일자리가 생깁니다. 

취업난 때문에 좌절했던 청년은 일자리를 제공받고 자본시장은 점점 튼튼해집니다.

투자를 함으로써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는 것입니다. 

이런 대의 명분들이 주식투자의 본질을 잊지 않게 해주고 마음을 다스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식매매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기본적인 공부도 하지 않고 섣불리 뛰어들어서는 결코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고 적은 금액으로 연습하면서 사업가로서의 투자자가 되어야 합니다.


모든 결정이 그렇듯 주식투자 역시 최후의 순간에는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결국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는 이야기인데, 이는 정보를 충실히 모으는 것만으로는 생기지 않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많이 움직여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복잡하게 얽혀 있던 정보들이 어느 순간 명쾌하게 정리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통찰입니다. 


투자자는 늘 세상의 변화를 예의 주시하면서 그 변화가 본격화될 때 어떤 기업의 상품이 

더 많이 팔릴 것인지를 고민하고 그 상품을 가장 잘 생산하고 잘 파는 기업을 찾아야 합니다. 

기회는 모든 사람의 눈앞을 지나다니지만 미리 식견을 쌓아둔 사람만이 그것이 기회임을 알아봅니다. 


주식시장에서 자신의 예상이 현실화되는 경험을 몇 번 하고 나면 과감하게 미래를 예언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만심은 결국 막대한 손실로 돌아옵니다. 

미래는 불확실합니다. 다만 확신할 수 있을 뿐입니다. 

투자하려는 기업의 성장을 확신할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 수익률을 설정하고 투자할 종목을 고를 때는 상식적인 수준, 정상적인 수준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 안에서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안전하게 50% 수익을 올려줄 효자 종목은 없습니다.

조급한 마음에 무리한 방식으로 투자를 한다면 오히려 더 많은 것을 잃게 될 것입니다. 


단순 명쾌하게 파악할 수 있을 때까지 기업을 공부해야 합니다. 

기업 원리와 수익구조가 단순하고 독립적인 기업,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 있는 기업을 선택하면 보다 쉽고 정확하게 현재 가치를 읽고 투자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적인 인간관계에서는 믿어주는 것이 미덕이지만 투자를 할 때는 사사건건 의심하는 것이 미덕입니다.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돈이 어디서 흘러와서 어디로 흘러가는 지 파악하고, 의문스러운 점들을 풀어 나가야 합니다. 

기업에 대한 의심을 모두 제거해야 기업이 성장할 때까지 기다려줄 수 있습니다. 


사랑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길게 지속하면서 그 깊이를 더해가는 사랑은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시작할 때보다 더 많은 정성을 쏟아야 가능합니다. 

주식투자도 그렇다. 매수했다고 해서 끝난 것이 아닙니다.

기업의 주인이 된 다음에도 꾸준히 관찰하고 소통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적금을 붓듯이 매달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을 권합니다. 

이렇게 투자하면 속도는 다소 느릴지라도 치명적인 손실을 피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온갖 감정을 다 경험해보고 담대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을 때 투자금을 늘려도 늦지 않습니다. 

조급해하지 마라. 기회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주식시장에는 "기막힌 기회"가 참 많습니다. 

그러나 그곳에 마음을 빼앗기지 말고 자신이 공부하고 있는 기업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운보다 노력을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에서 운은 장기적으로 보면 반드시 칼이 되어 돌아옵니다. 

자신의 몫이 아닌 기회는 모두 달콤한 독일 뿐입니다. 



좋은 기업, 사업가 정신, 시간은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3대 요건입니다. 

좋은 기업을 발굴하여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기업의 가치를 읽어내는 안목을 갖추고, 

동업자의 마음으로 잠재 가치를 가진 기업과 소통하며, 성장에 필요한 시간을 기다려주는 인내심을 기른다면 

성공 투자는 여러분의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 가장 동감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기업의 부를 함께 나눠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업은 우리 개인보다 그 분야에서 비교조차 할 수 없는 전문성이 있으며, 

개인보다 더 큰 노력과 힘으로 수익 창출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것이 기업의 본질이며, 목표이고,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저 수익을 꾸준히 내고 있고, 미래에도 수익을 꾸준히 늘려 갈것으로 보여지는 회사를 고르기만 하면됩니다. 

그리고 꾸준히 관심을 주며 정기적인 투자를 통해 그 회사의 열매를 얻으면 되는것입니다. 


은행에서 정기적금에는 그렇게 많은 돈을 쏟아 부으면서 왜 내가 좋아하는 회사에는 정기적인 투자를 하지 못하는걸까요?


사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은행에 정기적금을 넣는 행위 자체가 내가 좋아하는 회사에 정기적인 투자를 하는 행위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내가 넣는 적금액으로 은행은 회사들에 대출을 가장한 투자를 하고 돌려받는 행위로 수익금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수익금은 최대화 하고 우리가 넣는 적금액에는 최소한의 이자만 붙여 우리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은행의 영업이익이 매년 몇조에 달하는 것을 보면 우리는 우리의 수익을 은행에 빼앗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주위를 둘러보고 조금만 더 관심이 있다면, 스스로 찾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