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 / 2020. 11. 12. 18:27

대한항공, 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

반응형

대한항공이 KDB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다음주 중 아시아나항공에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성사될 경우 초대형 국적항공사가 탄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IB(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KDB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에 무게를 두고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HDC현대산업개발으로 인수가 무산된 후 현재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 관리 하에 있다.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을 채권단 산하에 둘 경우 턴어라운드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대한항공과 합치는 방안을 추진한 것으로 예상된다. 기간산업안정기금 등 자금 수혈만으로 회사가 얼마나 유지될지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의 실적 악화 우려도 채권단으로선 난제다. 중장거리 노선은 대한항공에, 단거리 노선은 저비용항공사(LCC)에 치이면서 실적이 악화됐다. 즉 대한항공과의 합병으로 노선 효율 등에 나서야 코로나19 사태를 버틸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IB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경영전략 컨설팅 업체들도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야 살아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며 “대한항공이 혼자 아시아나항공은 인수하긴 어려웠으나 산업은행이 재무적투자자(FI)로 나서준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전에 국내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이 인수하게 끔 하는것도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뉴스가 있었는데요. 

 

그저 사석에서 고위 공직자가 말한 것뿐이었는데. 

 

정말로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론은 이렇습니다. 

 

코로나19라는 국가적인 위기상황에선 정부가 기간산업 안정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적항공사가 2곳이 있는 나라가 많지도 않구요. 

 

글로벌 스탠다드로 봤을 땐 국적항공사는 대부분이 1개 뿐입니다. 

 

프랑스 - 에어프랑스

 

네덜란드 - KLM

 

영국 - 브리티쉬에어

 

독일 - 루프트한자

 

등등등...

 

대형 국적항공사를 일원화 하더라도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은 LCC들의 저변이 넓기 때문에 크게 지장을 받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정부 지원을 받은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다면 혹여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추가적인 정부의 항공업계 지원도 더 부담이 가벼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시아나로 양분해서 지원하는 건 세금 낭비가 될 수 있다는 시선입니다. 

 

아마 경영권위협을 받고 있고, 그걸 받아칠 카드가 다 소진된 상황에선 대한항공도 정부의 손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될까요? 

 

정말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하루 하루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