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 2023. 2. 14. 03:00

공공분양 뉴홈은 도대체 얼마나 싼건가? 돈이 되는가?

반응형

공공분양 뉴홈은 도대체 얼마나 싼 건가? 돈이 되는가?

 


현 정부의 첫 공공 주택 '뉴 홈' 사전청약 특별공급 경쟁률이 11.1 : 1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총 1381 가구 모집에 1만 5353명이 신청한 것인데요!​ 특히 미혼 청년을 대상으로 한 '청년 특공'은 최고 64 : 1을 기록했다. 서울의 청약 아파트들도 미분양에 송도에서도 미분양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정도의 상황이면 매우 성공적이라 할 만한데요! 

 

공공분양 뉴홈은 도대체 얼마나 싼건지? 돈이 되는 건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분양 뉴홈
공공분양 뉴홈

 

공공분양 뉴홈은 도대체 뭔가?

 

청년, 무주택 서민들의 내집 마련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짓는 50만 호 공공분양 주택을 의미합니다.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으로 3가지 유형을 제공하고 획기적으로 내 집 마련 자금을 지원합니다. 

 

뉴홈 사전 청약 기간!!

2/13 ~ 2/17일까지니깐 지금 당장 고고!!!

 

뉴홈 청약 바로가기

 

뉴홈의 유형

 

1. 나눔형 공공분양

낮은 분양가로 대출 지원을 받아 공급을 받고 나중에 매각 시 시세차익을 공공기관과 나누는 방식입니다. 

분양가는 시세의 70%로 저렴하게 책정되고! 여기에 분양가의 80%, 최대 5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이 마저도 연 1.9%~3.0%의 고정금리로 만기 40년 대출이 가능합니다. 

 

의무거주 기간 5년을 채운 후 다시 LH공사에 되 팔수 있는데 분양자는 시세차익의 70%만 받고 나머지 30%는 공공기관과 나누는 방식입니다. 

 

2. 선택형 공공분양

저렴한 임대료로 우선 거주하고 임대 종료 후에 분양을 받을지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3. 일반형 공공분양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 고 잇는 공공분양 자격조건에 따라 청약신청을 받는 유형입니다. 

 

 

 

뉴홈의 사전청약 결과는?

이번 사전청약은 고양창릉과 양정역세권 두 곳에서 '나눔형 주택'에 대한 청약으로 진행됐습니다.
고양창릉의 경우 17.7 :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청년 특공 경쟁률인 52.5 : 1 이었습니다.

(참고로, 고양창릉 59타입 추정 분양가는 3억 9778만 원)

뉴홈의 사전청약이 성공적이었던 이유!

 

시세의 70% 수준인 고양창릉 3억 9778만 원, 양정역세권 3억 857만 원으로 예상 분양가를 책정했고 입지도 상대적으로 양호하기 때문에 실수요자들의 청약 신청이 많았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양호한 입지, 저렴한 분양가, 장기 저금리 대출 등으로 인해 소득과 자산이 부족한 청년층 주택 마련에 초기 부담을 낮춰줄 수 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뉴홈 청약시 주의해야 할 점!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공공 주택 사전청약에 경쟁률이 높았지만 사전청약이라는 사실과 본 청약은 2026년, 길게는 2028년에 시작인 곳도 있기 때문에 그 사이에 생길 수 있는 일반 매매의 기회를 버리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민간분양 단지 중에서는 더 좋은 입지에 시세보다 저렴하게 분양되는 곳은 없는지 알아보거나 고양창릉과 비슷한 입지 또는 상급지에서의 상황들을 주시하면서 가격을 지켜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고양창릉공공주택지구 인근 20평대 아파트 시세는 4.5~9억 가량하고 있는데요!

3억 후반대에 신축을 분양받는 것은 현시점에서 보면 확실히 메리트가 있어 보이기는 합니다. 

 

 

관련 부동산 포스팅들

2023.02.10 - [부동산] - 노후도시 특별법, 재건축시장에 물 들어오는 소리가 들리시나요?

 

노후도시 특별법, 재건축시장에 물 들어오는 소리가 들리시나요?

노후도시 특별법, 재건축시장에 물 들어오는 소리가 들리시나요? 국토교통부는 1기 신도시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주요 골자를 확정했다고 7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27 - [부동산] -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정리! (2023년 최신)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정리! (2023년 최신)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정리! (2023년 최신) 요즘 재건축, 재개발뉴스를 보다보면 시공사 선정시 특정 건설사들이 하이엔드 브랜드를 해주겠네 마네 하는 말들이 많죠! 어떤 재건축, 재개발 사업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15 - [부동산] - 트리마제 뺨치는 한강뷰를 13억에 가질 수 있는 기회

 

트리마제 뺨치는 한강뷰를 13억에 가질 수 있는 기회

트리마제 뺨치는 한강뷰를 13억에 가질 수 있는 기회 서울에 사는 사람이라면, 아니 전국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꿈꾸는 뷰는 아마도 한강뷰일것입니다. 한강뷰를 가진 다는 것은 그저 뷰만 을 가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