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 2023. 2. 14. 12:05

강남 재건축부터 시작된 '추가분담금' 공포

반응형

강남 재건축부터 시작된 '추가분담금' 공포

 

너무 높은 가격에 내놓은 재건축 아파트 보류지 매각이 연이어 무산되면서 조합원들의 추가 분담금이 많아지고 있다는 뉴스가 심심찮게 들리고 있습니다. 재건축아파트조합도 사업이기 때문에 보류지의 매각이 성사되지 않으면 그 분담금의 부담은 원조합원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는데요.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강남재건축 추가분담금
강남재건축 추가분담금


개포자이프레지던스 '추가분담금' 공포

23년 2월 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개포자이프레지던스(개포주공4단지 재건축) 조합은 최근 조합원에게 추가 분담금 납부를 통보했습니다.

 

조합 보류지 매각이 실패한 데다가 최근 금리 인상 등으로 추가 이자 비용이 발생해서인데요. 전용 84㎡를 분양받은 조합원은 평균 2500만원을 더 내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분양받은 평수에 따라 조금씩 적거나 조금씩 많을 수 있습니다. )

보류지는 조합이 조합원 수 변동 등에 대비해 분양하지 않고 유보해 놓은 주택인데요. (보통은 10개 안쪽으로 남게 됩니다.)

 

조합이 보유 주택을 매각해야 분담금을 확정해 청산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류지 매각에 성공하면 고지된 추가 분담금을 환급받을 수 있지만 매각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조합원들에게 부담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한 조합원은 “기존에 내야 하는 잔금에 추가 분담금까지 겹쳐 5000만원을 더 대출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며 “대출 금리가 높은 상황에서 보류지 매각 불발은 아쉽다”고 했는데요...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상황입니다.

 

 

개포자이프레지던스 보류지 매각 실패 이유

개포자이프레지던스조합은 작년 10월 15가구에 대한 보류지 매각 공고를 냈는데 전용 84㎡의 최저 입찰가는 27억원이었습니다. 동일 면적의 분양권 매물이 24억원에 나오고 있어 추가 할인 없이는 매각이 어려운 상황이었죠. 

 

보통의 보류지라 하면 평균 시세 대비 낮은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경매처럼 생각하고 청약? 입찰을 하기 마련인데요.. 지금 흐름은 전혀 그렇지가 않죠.

 

23억 9천만원까지 떨어진 34평형
23억 9천만원까지 떨어진 34평형

 

서울의 다른 재건축 단지들 상황

 

대치동의 대치르엘

사정은 서울 내 다른 재건축 단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보류지 매각이 유찰되며 다시 공고를 내놓는 조합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실제 매매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강남구 대치동의 대치르엘은 지난달 네 번째 보류지 매각 공고를 내며 전용 59㎡의 입찰 기준가를 19억2600만원으로 정했습니다. 앞선 공고 때보다 4억원 이상 낮춘 가격이지만 여전히 주변 시세보다 비싸다는 평가가 나오고있습니다.

 

신길동의 더샾파크프레스티지

영등포구 신길동의 더샵파크프레스티지 역시 조합이 전용 84㎡ 보류지를 16억원에 내놨습니다. 같은 크기가 이미 12억9000만원에 매물로 나오고 있어 업계에서는 매각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은평구의 녹번역e편한세상캐슬

은평구 응암동의 녹번역e편한세상캐슬은 지난 1일 전용 59㎡ 보류지를 6억9000만원에 매각한다고 재공고했습니다. 지난해 4월 같은 크기가 10억3000만원에 매각 공고됐는데 연이어 유찰되며 3억4000만원 낮은 가격에 다시 매물로 나왔습니다.

 


응암동의 한 공인 대표는 “지난해부터 높은 가격 때문에 유찰이 반복되던 단지로, 이제야 실거래가 이하로 매각 공고가 이뤄졌다”며 “경기 침체 탓에 실제로 매각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라고 말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이 아주 좋은 부동산 매입 타이밍이라 생각되는데요.

조금 더 지켜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재미있는 관련 부동산 포스팅들

2023.01.27 - [부동산] -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정리! (2023년 최신)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정리! (2023년 최신)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정리! (2023년 최신) 요즘 재건축, 재개발뉴스를 보다보면 시공사 선정시 특정 건설사들이 하이엔드 브랜드를 해주겠네 마네 하는 말들이 많죠! 어떤 재건축, 재개발 사업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19 - [생활&TV] -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금리 이번에 특례보금자리론 내용이 확정됐는데 공부할 겸 블로그에도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란? 고금리 속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해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14 - [생활&TV] - 아이유, 송중기가 선택한 에테르노 청담

 

아이유, 송중기가 선택한 에테르노 청담

아이유, 송중기가 선택한 에테르노 청담 "한 건물을 가구별로 정해진 면적에 맞춰 구획해서 짓는 게 아파트입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밖에서 아파트를 보면 가구마다 달린 네모 창문 때문에 건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