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V / / 2023. 3. 20. 12:26

간호법 거부권이 도대체 뭐지?

반응형

간호법이란 간호사의 업무 범위와 권한을 명확히 규정하고, 간호사의 직무 수행과 관련된 책임과 의무를 명시하는 법률안입니다.

 

간호계는 이 법을 통해 간호사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확대하고자 하지만, 의료계는 이 법이 의료인력 부족 문제를 악화시키고 의료 안전을 해치며 의료비 상승을 초래할 것이라고 반대합니다.

 

간호법 거부권이 도대체 뭐지?
간호법 거부권이 도대체 뭐지?

 

 

간호법 법률안 통과여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월 9일 간호법 및 의료인 면허취소 강화법 등 7개 법률안에 대해 본회의 직부의를 의결했습니다. 본회의 직부의란 위원회에서 심사한 법률안을 본회의로 바로 보내는 것으로, 본회의에서도 표결 없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보건복지의료연대 13개 단체는 이번 간호법 및 의료인 면허 취소 강화법에 반대하며 전국적인 집단 휴진과 시민단체와 연대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저항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간호법 거부권은 누가??

그렇다면 이제 남은 거부권은 누구에게 있을까요?

바로 대통령입니다.

 

대통령은 국가기관으로서 국가정책 수립 및 실행에 관여하며, 국가정책 수립 및 실행에 관여하는 기관들과 협력하여 국가정책 수립 및 실행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대통령은 국가정책 수립 및 실행에 영향을 주는 법률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거부권은 대통령이 제출된 법률안에 동의하지 않거나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할 때 사용하는 권리입니다.

간호법 거부권 행사 여부는 윤석열 대통령님이 결정하실 것입니다. 윤석열 대통령님은 친윤계 당원들과 함께 간호법 반대 시위를 참여하신 바 있으며, 최근 친윤계 김기현 후보가 당대표로 당선된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정치적 야당과 여론 등 다양한 요인들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간호법 거부권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이번 임시국회에서 어떻게 결론이 나올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생활의 뉴스

2023.03.14 - [생활&TV] - 가장 헷갈리는 한글, 되다와 돼다 완벽하게 마스터하기!!

 

가장 헷갈리는 한글, 되다와 돼다 완벽하게 마스터하기!!

가장 헷갈리는 한글, 되다와 돼다 완벽하게 마스터하기!! 되다와 돼다는 많은 사람들이 헷갈리는 맞춤법 문제 중 하나입니다. 성인이 된 뒤에도 한글 맞춤법이 틀린다면 아무래도 낭패가 아닐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3.03 - [생활&TV] - 더 글로리 시즌2 보기 전에 꼭 봐야 할 시즌1의 명대사

 

더 글로리 시즌2 보기 전에 꼭 봐야 할 시즌1의 명대사

더 글로리 시즌2 보기 전에 꼭 봐야 할 시즌1의 명대사 3월 10일만 기다리는 사람이 많죠? 도대체 3월 10일이 어떤날이냐? 바로 넷플릭시의 더 글로리 시즌2가 오픈되는 날이거든요! 더 글로리 시즌

koreanairline.tistory.com

2023.01.07 - [생활&TV] - 넷플릭스, 디즈니 계정 공유 서비스 겜스고(GamsGo)

 

넷플릭스, 디즈니 계정 공유 서비스 겜스고(GamsGo)

넷플릭스, 디즈니 계정 공유 서비스 겜스고(GamsGo) 요즘 넷플릭스 요금제가 인상되다보니 금전적으로 부담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OTT 서비스의 계정공유 서비스에 대

koreanairli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